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안녕하세요!
꾸준히 투자하며 편안함에 이르고 싶은 지안JiAn입니다.
지난 달 열중반을 들으며 수도권 투자냐 지방 투자냐는 난제에 앞으로 저의 투자 방향성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서울 투자는 너무 비싸서 감히 생각지도 않았는데, 서울투자기초반의 오프닝 강의와 1강을 들으면서 잘 찾아보면 제가 가진 투자금으로도 투자 가능한 단지를 찾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서울 부동산 시장은?
현재 서울의 아파트 매매가가 하락하고 전세가가 올라가면서 투자하기 좋은 시기가 오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고 단기간에 바로 상승장이 오는 게 아닐 수 있으니 조급해 하지 않고 공부하면서 때를 기다려야 한다고 합니다.
전 이제 막 부동산 공부를 시작한 새내기로서 아직 아는 것도 없는데 기회가 벌써 오고 있다고? 하며 괜히 맘이 조급해지곤 했습니다. 하지만, 조급해지면 화를 부른다는 것을 상기하며 마인드 컨트롤을 해나가야겠습니다.
"주변 상황에 휘둘리지 말고, 내 '기준'을 가지고 천천히 가치 있는 것을 찾아가라"
그리고 서울에서 소액투자를 하려면 덜 좋은 입지의 덜 좋아하는 신축, 또는 덜 좋은 입지의 덜 좋아하는 구축을 공략하면 기회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덜 좋아하는 단지라도 가치가 있는 경우 결국엔 키 맞추기 하면서 가격이 오르게 되어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 내가 좋아하는 단지만 보다 보면 기회를 놓칠 수 있다. 그러니 같은 입지에도 가격이 덜 올라온(저평가) 된 단지들이 있을 수 있으니 다 살펴보는 게 좋다.
BM
1) 조급해 하지 말고 차근차근 공부하며 실력을 쌓아나가기
2) 시야 넓히기(좋아하는 단지만 한정해서 보는 것 X)
서울과 친해지기🤗(서울 25개구 구별 특징)
누구나 원하는 서울이지만, 저에게 아직은 어려운 서울.
서울 25개구에 대한 제주바다님의 마이크로 나노 급의 특징 설명은 서울에 대한 감이 1도 없는 저를 서울에 대해 번쩍 트이게 해주는 강의였습니다.
서울의 주요 업무 지구부터 급지 설명, 그리고 각 구별 세세한 특징까지. 왜 각 지역이 그만한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해주셨습니다.
특히, 각 구별 급지와 위상에 대해 설명해주신 부분에서 같은 구 안에서도 다른 위상을 가지고 있는 주요 지역들까지 세세히 짚어주신 덕에 서울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구의 급지와 위상을 달리하는 지역도 있으니, 구별 급지로만 판단하여 투자 대상을 판단하는 것은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칠 수 있다. 따라서, 비교평가 할 때 시야를 넓혀야 한다!
BM
1) 시야 넓히기2(급지로 투자 단지 한정 짓지 X)
서울 NEW타운
뉴타운은 미니 신도시급으로 주택 재개발이 규모 있게 진행되는 곳으로 환경적으로 사람들이 선호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의미 있게 봐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1-3급지의 입지 좋은 지역은 싸다고 느낄 만큼 저평가 되기 전에 거래될 가능성이 있기에 완전 싸지 않더라고 적당한 가격이라면 적극적으로 매수를 검토해야하고, 4-5급지의 뉴타운의 경우에는 입지도 떨어지면서 대체로 외곽에 위치해 있어 가격이 저평가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아 용기를 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당장엔 좋은지 모를 수 있으나, 상승장엔 가치가 발현될 수 있다는 것! 용기 있는 자만이 미인을 얻는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점은, 무조건 상급지를 투자하기보단 하급지라도 뉴타운이라면 우선순위로 투자 검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뉴타운은 유의미하다!
BM
1) 하급지라도 뉴타운은 유의미하게 살펴보기
가치성장투자 vs 소액투자
이 파트에선 무주택, 1주택 유형별 가치성장투자와 소액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가치성장투자의 key point는 '수익'이며, 장기보유 전략으로 물건을 매도하지 않는 것,
소액투자의 key point는 '수익률'이며, 갈아타기를 위해 매도 할 수도 있는 것.
가치성장투자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좋은 물건을 매수해서 10년 이상 장기보유하는 전략으로 일희일비하지 않는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괜히 갈아탄다고 기존 물건보다 안좋은 물건으로 넘어갈 경우 수익이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좋은 단지들은 기회를 짧게 주기 때문에 적당하게 싼 가격이라면 적극적으로 매수를 검토하는 것도 기억해야 할 부분입니다.
소액투자에서 기억해아 할 점은,
좋은 입지의 덜 선호하는 구축 단지는 사연이 있는 물건이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계속 관심을 가져 줄 필요가 있고, 용적률이 높은 구축은 선호도가 굉장히 떨어질 수 있는데 주변 입지가 개선이 된다거나 절대적인 입지 요소(학군 등)을 가지고 있다면 투자 진행 가능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오히려 심한 저평가일 가능성이 있어 높은 수익을 안겨줄 수도 있습니다.
+ 투자를 오래 이어나갈 수 있는 노하우
1) 이 길이 힘들 거란 걸 알고 위기가 왔을 때 잘 대응한다는 마인드로 버티기
2) 지속적으로 동기부여 할 수 있는 환경에 있기(월부 환경에 머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