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6기 99조 부린이부른이]

  • 24.06.08

나는 왜 열반스쿨 기초반을 다시 들었을까?



안녕하세요. 열반스쿨 기초반 76기 99조의 부린이부른이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며,

왜 나는 열반스쿨 기초반을 다시 들었을까?

이번 1강을 들으며 제 스스로에게 가장 먼저 던졌던 질문이자, 계속해서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제가 가장 먼저 내린 결론은 이전에 월부의 수많은 모범이 되는 동료들과 튜터님들이 말씀하셨던 것처럼

저는 아직 강의를 다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1강을 듣고 1년 반만에 너바나님을 다시 만나게 되면서,

저에게 중요한 세가지를 알게 됐습니다.


① Not A But B의 중요성

그렇게 여러번 듣고, 지금까지도 마음에 새기고 있는 문장 "Not A But B"

나는 A의 선입견·고정관념을 고집하고 있던 것이 아닌가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B처럼 살고 싶다고 하지만 사실은 A, A'로 살고 있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곤 했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해야할까?

정말 이 관점을 뒤집어 엎어야겠다. 이 생각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부자의 방식으로 사고하고, 부자는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부자는 자산을 어떻게 일구었지? 회사, 지인, 친구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진짜 부자는 어떻게 했지?를 고민하고 부자를 따라 생각과 행동을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② 구체적인 목표+계획의 중요성

사실 월부 초기에는 시각화의 중요성을 잘 알지 못했습니다.

크게 와닿지 않았다고 하는 것이 더 명확한 표현이겠네요.

하지만 어느순간 목표가 흐릿해지고, 계획같지 않은 계획, 그리고 무계획으로 이어지는 제 자신을 보면서

'아, 뚜렷한 목표와 그에 맞는 계획이 정말 중요하구나'라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래의 나와 닿는 '퓨처셀프'처럼 목표를 더 뚜렷하게 만들수록, 또 그에 맞는 단계별 계획을 세울수록

제가 앞으로 해야하는 일이 무엇인지 집중할 수 있게 하고, 그것이 흔들리더라도 덜 흔들리고 방향키를 잡고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③ 하지 말아야 할 것의 중요성

너바나님의 말씀 중에 모두가 해야할 것에 집중하지만 사실 망하지 않기 위해서는 하지말아야 할 것부터 하지 말아야한다는 이야기가 정말 크게 와닿았습니다.

최근 몇달 제가 겪은 일련의 상황이 겹쳐서인지 정말 이렇게 타이밍이 적절할 수 있나? 하는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저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은 단순히 지출 등 금전적인 것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것까지 포함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난함에 중독된다는 월부TV '이하영 원장'님의 말씀도 이 내용과 맥락을 같이 하는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부정적/가난한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 긍정적/부자의 생각으로 갈 수 있는 또 다른 첫걸음이 될 거라고 믿습니다.


[BM]

① 정말 B로 살고 싶다면 B처럼 생각하고 B처럼 행동하기

② 비전보드를 통해 정말 내가 원하는 목표를 시각화하고, 단계별 계획 수립해서 매년 나의 성장한 모습 관찰하기

③ 하지 말아야 할 것(나에게 부정적이고 가난한 생각과 행동이 느껴진다면 그 순간 멈추고 고민해보기)


댓글


늘찬서울
24. 06. 11. 18:34

수강후기 감사드립니다. 읽으면서 다시 들을 때 처음보다 목표를 높게 잡아야 된다는 튜터님들 말씀이 생각났어요. 꾸준한 계획과 실천 응원드립니다~!! BM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단계별 성장모습 관찰(매년 비전보드 작성하고 2개월 계획세워서 실천) 하지 말아야 할것(힘들고 지칠 때 할 수 있을까 생각되면 멈춰있는 나자신 발견하면 다시 강의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