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선착순 마감]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
열반기초 77기 62조 쇼요입니다.
2022년 이맘 때쯤 처음으로 열반기초반 47기로 강의를 수강했었습니다.
2년만에 다시 열반기초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요.
다시 들어도 너무 좋은 강의, 마음에 와 닿았던 것들 위주로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내가 부자가 되는 길을 걷고 있는지
아니면서 부자가 되기를 원하는지 고민해봐야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메타인지가 중요해요.
not A but B를 항상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2년 전 처음으로 월부에서 부동산 강의를 들으며 자본주의에 대해서 배우고, 노후 준비가 되지 않으면 어떤 현실이 다가오는지 생생하게 깨달았었습니다.
좋은 대학을 나오고, 좋은 기업에 입사하고, 꾸준히 월급을 모아가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때쯤, 미친듯이 오르는 집값을 보면서 답답한 마음으로 강의를 수강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ㅎㅎ
당시 제가 따라했던 사람들은 부를 쌓은 사람들이 아닌 평범한 사람들이었고, 진짜 부자들은 어떻게 삶을 꾸려나가는지를 공부하고 따라했었어야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2년 전과 비교하면, 그래도 저는 지난 2년이라는 시간을 월부에서 보내며 월급쟁이의 삶의 방식이 아닌 부자가 된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배우고 익히고 있다는 생각도 드네요..!
내가 고르는 선택들이 A의 길인지, B의 길인지 항상 잘 생각하고, 때로는 동료와 선배들에게도 가감없는 피드백을 받으며 메타인지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자본주의의 반대말은 공산주의라고 하잖아요.
저는 근로주의라고 생각합니다.
자본주의에서는 자산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자는 절대 '근로'로만 될 수 없습니다.
너바나님께서 강의에서 보여주신 2030 한국부자보고서, 그리고 대한민국 3~50대의 평균 자산, 노인 빈곤 현황 등을 보면서 다시 한번 왜 '투자'라는 것이 절실히 필요한 것인지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자본주의이고, 대다수의 부자들은 근로 소득이 아닌 자본 소득을 최소한 3~40%는 확보하고 있다는 것, 근로만을 통해 소득을 만들어나갈 경우 노후 준비에 충분히 필요한 금액을 절대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너바나님께서 강의에서 친절하게 알려주셨습니다 ㅎㅎ
투자로 돈을 된다는 것이 저와는 먼 얘기라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2년 전만 하더라도 이 강의를 들으며 내가 진짜 투자를 해낼 수 있을까, 투자로 돈을 벌 수 있을까 생각만 가득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사실 배운대로 임장가고 임장보고서를 쓰면서도, 투자라는 것을 해낼 수 있을까 싶었지만...
배운대로 해보면서 시세차익도, 전세금 상승분도 얻어본 저로서는 꽤 많은 발전을 하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노후 대비까지는 아직 갈길이 멀었지만, 이제는 너바나님과 월부에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제가 제대로만 행동한다면 이루지 못할 목표를 아니라는 생각을 합니다. 강조하셨듯이 생각만 하고 앉아있기보다 '행동'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인생은 곱셈이다.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내가 제로이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 나카무라 미츠루-
마지막으로 너바나님께서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려주셨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설정이라고 하셨는데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
- 내가 꿈꾸는 삶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 어느정도 금액이 필요한지 계산해보고
- 현 종잣돈 상황에서 몇%의 수익률을 내면 원하는 시기에 은퇴가 가능한지 살펴보고
- 그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투자해나가면 될지
- 앞으로 6개월, 1년, 5년을 어떻게 보내면 되는지
비전보드라는 것을 통해서 그려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2년 전 제가 쓴 비전보드를 다시 한번 되돌아보았는데, 생각보다 해내지 못할거라고 생각했던 것들을 냈더라구요 ㅎㅎ 앞마당도 만들고, 투자도 하고, 월부학교도 다녀오고, 인생 동료들도 월부에서 많이 만나게 되었습니다.
강의 마지막에 너바나님께서 나카무라 미츠루의 말을 언급하셨습니다.
이번 열반기초 수업을 들으며 다시한번 2024년 버전 비전보드를 그리면서, 아무리 많은 찬스가 오더라도 스스로가 제로이면 기회를 잡을 수 없듯이, 계속해서 행동해나가며 zero to one 을 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쌓아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2년 만에 다시 듣는 강의지만, 들을 때마다 섬뜩할만큼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는 월급쟁이들의 현실과 투자의 중요성을알려주시는 명강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 200억 자산을 일구신 너바나님께서, 또 하나의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것 자체가 사명감 없이는 할 수 없는 일이라는 생각을 종종 합니다.
너바나님께서 만들어주신 이 환경에서 저도 월급쟁이에서 투자자로 성장해나가며 자본주의를 배우고, 투자의 본질에 대해서 배워나가고 있다는 것이 감사한 마음입니다.
항상 좋은 강의해주시고
월부라는 환경을 유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짧은 후기 마치겠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