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강의를 통해 현재 시장이 어떤 분위기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상승장을 지나고 하락했던 아파트 가격은 "가치"의 순서대로 회복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매매가는 일부 조정되고 있고, 전세의 부족으로 인해 전세가는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전세가가 올라가고 있다는 것에 너무 집중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거래량 자체가 과거 상승장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적기 때문입니다. 즉, 올라가는 가격을 따라가는 추격매수를 할 필요가 없고 가격이 깎일 때를 기다리며 여유를 가지고 가치를 살펴봐야 하는 시장인 것 같습니다.
한 장으로 정리된 서울아파트 정리 자료를 보며 새롭게 깨닳은 것은, 내가 집중해야 하는 시장이 어디인가를 알았다는 것입니다. 이전까지는 좋은 입지의 선호 단지를 중점적으로 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면, 지금은 덜 좋은입지의 덜 선호단지라도 가격을 깎고 내 투자금에 맞는다면 소액투자로 진행해도 되겠다는 생각을 갖게되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좋은 가치의 아파트를 투자해야하는데 덜 좋은입지와 덜 선호단지를 보라는 말에 조금의 혼란을 느꼈었지만, 그 의미가 여전히 좋은 가치를 가진 매물을 투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매물이 말라가고 있을때 한 곳만 보지말고 아직 사람들이 눈여겨 보지 않는 매물들을 관심있게 지켜보고 소액으로 투자하라는 의미로 이해하니 조금은 알 것도 같습니다.
서울 투자 기초반인 만큼 서울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시는데, 같은 급지의 구 안에서도 더 세부적인 급지가 갈리고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이 존재한다는 뜻에서 진정한 가치가 가진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결국 중점적으로 봐야할 것은 급지가 아니라, 사람들이 선호하고 살고싶어하는 곳임을 알았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뉴타운을 왜 관심있게 지켜봐야하는지 공감이 갔고, 뉴타운뿐만 아니라 신도시에도 관심을 가지고 임장을 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자본금이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소액투자를 할 수 밖에 없지만, 가치성장투자로 갈 수밖에 없음을 절실히 느꼈고 지금까지는 집 근처에 한채를 매수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는데 조금이라도 더 좋은 입지에 한채를 마련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높은 가치를 가진 아파트일수록 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인다는 과거의 사례를 보다보니 지속적으로 더 좋은 가치의 물건을 갈아타기를 통해 가치성장투자를 하라는 이야기들이 와닿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선 가치를 비교할 줄 아는 안목이 있어야 하므로 지속적으로 임장을 통해 앞마당을 늘려가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서 임장을 가야겠다는 의지가 생기는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