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출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8기 외계인a]

  • 24.06.11

[강의 핵심 요약]


부자가 되는 길 - 전 과정에서 독.강.임.투와 시간, 돈, 사람, 건강 관리는 필수


1.분명한 목표: 노후준비 자금 고려하여 목표 금액, 기한 등을 수치화, 시각화 (비전보드!)


2.흑자구조(현금흐름): 월급(또는 사업소득) -> 종자돈 -> 투자. 소비통제 필수.


3.저가매입: 가치대비 저평가 물건 판단하는 안목 길러서 투자 by 독.강.임.투


4.장기보유: 투자한 물건에 확신을 가지고 시장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 보유. 멘탈 관리 중요


5.시스템(다량 보유): 투자로 근로소득 이상을 발생시키는 시기


[인상 깊었던 부분]

1.자본주의의 반대는 공산주의가 아니라 근로주의다.


2.인생은 곱셈이다. 아무리 많은 기회가 와도 내가 준비되지 않으면 0이다.


[강의를 듣고 깨달은 점 & 실천할 일]


1.열반기초는 투자 강의보다는 인생 강의에 가깝다. 내 인생을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떤 방식으로 살아갈 지 의문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한 적 있는지를 묻는다. 강의를 듣고 있다 보면 때로 씁쓸해지지만 그것 또한 깨달음의 일종이라 여기기로 했다.


2.자본주의의 반대말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근로주의라는 말은 마치 사랑의 반대말은 미움이 아니라 무관심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했다. 돈을 미워하는 태도보다 돈에 무관심 한 게 더 큰 잘못이라는 그런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IMF 이후로 우리 나라에서도 그리고 나 자신에게도 근로주의는 지나간 세대의 사상이라고 여긴 지 오래이긴 하지만 그래도 더 나아가 좀 더 적극적으로 자본주의 승자가 되려는 노력을 했었던가 스스로에게 묻게 된다.


3.비전보드를 작성하면서 나도 남편도 어느덧 40대 후반에 접어든 만큼 지금의 소득이 유지될 기간이 그리 오래 남지 않았다는 게 더욱 확실히 와닿았다. 아마도 앞으로 남은 10년이 자산을 늘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이지 싶어서 그만큼 어깨가 무거워진다.


그러나 이제까지 이룬 것, 지금 가진 것에 감사하며 심각하지만 무겁지 않게, 여유를 가지지만 나태하지 않게 부자가 되는 길에 올라 보려 한다.


4.5월에 열반 중급반을 시작으로 이번에 열반기초, 7월에는 실전준비반을 수강할 예정으로 강의 알람 신청을 해 놓았다. 하다 보면 지치고 하기 싫어질 때도 있겠지만 그래도 관심 끊지 않고 ‘나아갈 결심’을 하는 게 열반 기초반을 수강하는 목표이다.


댓글


외계인a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