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자본주의 제작팀 정지은,고희정 지음/가나
읽은 날짜 : 6/1~6/1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통화량 #소비 #자본주의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정지은 프로듀서-연세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황'로 많은 상을 수상하고 책으로도 출간해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자본주의로 10개의 상을 수상함.
고희정 작가- 이화여대 과학교육을 전공함. 과학을 가르쳤다.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세상,어떤 삶을 물려줄 것인가를 깊이 고민하며 자본주의를 썼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글을 쓰고자 한다.
자본주의- 금융자본주의 시대에 꼭 알아야 할 돈에 관한 진실. 우리는 과연 자본주의 경제로 이행하면서 무엇이 나타났고, 무엇이 사라졌을까. 자본주의 작동원리는 무엇이며, 경쟁은 어디에서 생겨났는가. 인류가 경험했던 그 어느 체계보다 엄청난 부의 생산능력을 보여준 자본주의 세상에서 우리는 모두 행복한가? '쉬지 않고 일하는데 나는 왜 이렇게 살기 힘든가' 빚지는 사람이 있어야 돌아가는 사회, 자본주의의 비밀에 관한 세계 32명의 석학들이 밝히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자본주의』는 자본주의를 쉽게 풀어낸 방송,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5부작’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지갑 속 돈과 통장, 매달 갚아야 할 대출금과 이자, 살고 있는 집의 가격 등 이 모든 것이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자유롭지 못한 오늘날, 세계 최고의 석학들을 만나 돈에 관한 진실과 자본주의의 비밀을 밝혀낸다. 그리고 무의식중에 우리를 나락으로 빠뜨리는 자본주의의 유혹과 위협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독자들은 자신이 돈을 알맞게 쓰고 있는지 체크해 볼 수 있고, 자신을 지키며 행복하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금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오늘날, 앞으로의 시대에 금융에 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은 빈부 격차의 차이를 가져오게 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금융에 대한 이해력은 우리가 꼭 갖춰야 할 필수 능력이다.
자본주의의 비밀, 물가는 계속 오르기만 하고 왜 인플레이션이 생기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다. 은행은 정확히 무엇인가 은행이 하는 역할과 보통 사람들이 은행에 대한 인식을 알고 우리 삶에 적용해볼 수 있다.
금융상품의 비밀- 저축만이 답이 아니고, 모든 금융 상품은 손해를 볼 수 있다. 투자를 할 때는 어떤 상품인지 제대로 알아야 하는데 실상은 내가 어떤 상품에 투자하는지도 제대로 모른채 내 돈을 맡기고 서류작업을 하고 있다.
소비 마케팅의 비밀- 우리가 어떤 식으로 소비하고 마케팅을 당하는지 그 이유와 감정 상태가 소비에 많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p.33 원자재 가격이 오르는 것 역시 돈의 양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물가가 오르는 근본적인 원인은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도 아니고, 기업들이 더 많은 이익을 취하기 때문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은행 때문이며, 은행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자본주의 시스템 때문이다.
-> 이 책을 읽기 전 까진 은행이 자본주의라는 우리 현대 사회에 이렇게 큰 영향을 끼치는지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물가 상승 역시 원자재 값이 오르기 때문인 건 알지만 왜 원자재 값도 오르는지 의문이었고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넘기거나 물가 탓만 하고 거기에 그냥 멈추고 살아갔던 거 같습니다. 결국 이러한 세상을 탓하기만 할 수 밖에 없었던 거 같아요.
p.55 돈의 양이 늘어나면 물가 상승의 원인이 되고, 인플레이션이 따라온다.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은행'이 있고 '중앙은행' 이 있는 한, 인플레이션이란 결코 피해갈 수 없는 치명적인 현상인 셈이다.
-> 은행은 기업이란 사실을 알았고, 결국 기업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돈을 벌어야 합니다. 은행은 그걸 이자라는 시스템으로 돈을 버는 기업으로 대출을 해줄려면 돈이 있어야 하고 정부에서 허락해준 이상. 은행에서 있지 않은 돈을 만들어낼 수 있고 이게 곧 통화량이 증가해 결국 화폐 가치가 떨어져 물가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고 물가는 계속 상승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자본주의 사회에서 인플레이션은 피해갈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그럼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무엇이고 앞으로 어떤 소비를 해야 될 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p.68 우리는 생존해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작은 것이라도, 낮은 위치에서라도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뭔가를 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 비록 지금은 그것이 마음에 차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도전하며 생존을 꿈꾸어야 한다. 자본주의 세상에서는 추운 겨울을 지내고 나면 따뜻한 봄이 오기 때문이다.
-> 암담한 현실이지만 희망이 없는 거 같아 좌절하고 포기하지 않고 지금 현재가 답답하고 힘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뭔가를 계속 도전하고 시도하면서 내 삶에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다짐하게 되었고, 지금 이 현실이 그리고 제 삶이 힘들어도 위로가 되었고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문구 같습니다. 모두가 다 다른 삶을 살고 있고 만족스러운 분도 있고 아닌 분도 계시겠지만 자본주의 세상은 결국 우리도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바꿀 수 있는 사회이기 때문에 노력하고 노력한다면 이 추운 겨울이 지나고 따뜻한 봄이 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계속해서 해 나가야겠습니다.
p.117 이제 우리는 은행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한다. 은행을 너무 믿어서는 안 된다. 물론 그렇다고 은행과의 거래를 안 할 수는 없다. 모든 투자를 하지 말라는 이야기도 아니다. 모든 상품은 장단점이 있게 마련이란 사실을 인식하고, 그 상품의 수익률과 함께 위험성에 대한 설명도 반드시 들어야 한다. 모르면 묻고, 이해가 될 때까지 질문해야 한다. 그것이 '자신의 이익을 먼저 추구하는 은행'과의 공정한 거래 법이다.
-> 은행은 우리에게 이익만 주고 우리에게 돈을 벌어다 주는 좋은 곳이라는 완전한 믿음은 이제 버리고. 은행도 결국 기업이란 사실을 인지하자. 은행과의 거래는 하되, 권유하는 모든 금융 상품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채로 권하는 데로 가입하는 게 아닌 상품에 가입하더라도 적어도 어떤 상품인지 수익률 어떻게 되는지 내 돈을 투자할 만한지 잘 알아보고 똑똑하게 해야 되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물가가 계속 오르고 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줄어들고, 월급은 그대론데 뭐라도 사먹을려면 예전보다 더 많은 돈을 줘야지만 먹고 살 수 있는 현실에 한탄만 했던 거 같습니다. 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는지 통화량에 관한 내용을 통해 그 이유를 알고 그렇다면 이런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는 책인 거 같습니다. 마케팅에 현혹되지 않고 똑똑한 소비를 하게 되었고. 저축만 하면 될 줄 알았는데 저축만이 답이 아니란 걸 명확히 설명해주는 거 같습니다. 또한 금융 상품에 현혹되어 소중한 돈을 잃지 않도록 지식을 계속 습득하고 자본주의 사회에 관해 배우는 시간이었습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p.255 소비는 감정에 의해 더욱 영향을 받는다. 슬픔, 불안, 우울, 외로움이 소비를 더 부추기며, 외적 요인인 신용카드가 뇌의 고통을 덜어주어 더 많은 소비를 유발하는 것이다.
-> 여러분은 보통 어떤 감정이 들 때 소비를 가장 많이 하시나요? 어떤 감정이 들 때 소비를 하는지 나를 점검해보고, 어떻게 하면 충동적인 소비를 줄일 수 있을지 의견을 나눠봅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LFWwfSGZELm3HBgu9
댓글
레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