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기다리고 기다렸던 2강입니다.
과연 너바나님이 어떤 혜안을 주실지 너무 기대하면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Connect the dot!
지난 시간 과제였던 비전보드!
'이게 될까?' 싶은 목표라 생각했지만 꿈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목표 달성"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
월부 안에서 꾸준히 독강임투를 해나간다면 반드시 이룰 수 있습니다.
꿈을 크게 갖는 것은 좋지만,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원씽! 몰입해야 합니다. 선택과 집중!! 이것이 중요합니다!
인생을 바꾸기 위한 3가지
1) 사는 곳 2) 보내는 시간 3) 만나는 사람
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곁에 두는 것이 중요하며, 그래서 인맥이 중요합니다. 사는 곳을 바꾸기는 것엔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렇다면 주변 환경, 즉 만나는 사람을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바나님은 무엇을 배울 때 늘 그 분야의 최고의 사람들을 만난다고 합니다.
또한 가장 잘 하는 것이 바로 BM이라고 합니다. 나의 목표를 이룬 사람들을 굉장히 파고들어 그 사람과 내가 다른 점이 무엇인지, 그 다른점을 공통점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간을 늘리는 것 보다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더 필요하며, 한 달에 한 번 비전보드대로 잘 살아가는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너바나님은 아침시간을 주로 활용하며, 퇴근 이후의 시간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야근이나 가족들과의 일이 있을 수 있으니 출근 전 2시간 정도 해야할 것들을 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주셨습니다.
또한 저처럼 재수강을 하는 사람들에게 팁을 주셨습니다.
아는 것을 넘어 실제로 행동해서 결과를 냈는지가 중요하다, 내가 너바나와 비슷한 관점으로 보고 있는지를 생각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아는 내용들이지만 확실히 처음과는 다른 점들이 보입니다.
나의 투자 경험에 대한 복기는 물론, 투자의 기본 원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그리고 오랫동안 버티는 힘이 중요함을, 그리고 월부 환경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다시금 느끼게 되었습니다.
과거의 내 결정들의 합이 지금 현재의 나의 모습입니다. 과거의 내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오늘부터는 다르게 살아야 합니다. 오늘부터의 합들이 10년 후의 내가 되기에 오늘 하루도 차근차근 할 것들을 꾸준히 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는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다.
위기는 기회라는 말, 흔히들 알고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늘 위기에는 겁을 내며 주저하게 되면서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집을 산 사람들이 힘들어한다면 불황입니다.
사람들이 카페에서 너도 나도 투자 이야기로 고수를 자처한다면 호황입니다. 너바나님은 이 때 매도를 한다고 합니다.
타이밍은 잡을 수 없습니다.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서 투자의 원칙에 맞춰 투자를 했다면 비관론을 무시해야 합니다.
비관론의 이야기는 틀리지 않습니다. 다만 돈을 번 사람들은 긍정론자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분명 우리가 투자하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진실의 순간'을 맞이하게 됩니다. "가치에 대한 믿음"이 필요합니다.
피터린치는 "투자의 성공여부는 얼마나 오랫동안 세상의 비관론을 무시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고 하였습니다.
투자는 머리가 아닌 '배짱'으로 하는 것이기에 이리저리 옮겨다니지 않고 가치가 있다면 우직하게 보유할 수 있도록 그러한 가치를 가진 자산을 쌓아가야 합니다.
투자란 돈이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좋은 투자란 잃지 않아야 하고, 기대 수익이 나오는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가 충족되지 않는다면 그 투자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는 투자상황에서 이러한 기본 원칙들을 잊게 됩니다. 그렇기에 안다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기억하고 되새겨야 합니다.
메타인지를 통해 나의 현 상황과 수준을 알고, 겸손한 마음으로 배워나가야 합니다.
고수의 투자 원칙
<일본의 워런버핏-사와카미 아스토>
너바나님이 존경하는 인물 중 하나라고 합니다.
우리는 감정이 아니라 원칙에 따라 투자해야 합니다.
투자의 기본 원칙, 즉 엑기스는 바로
1) 투자는 농사꾼의 마음으로 농작물을 키우고 재배하듯 해야 한다.
2) 불황일 때 싸게 사서 호황일 때 비싸게 팔아라. 이것이 투자의 전부다.
3) 자신이 5년, 10년 장기간 응원할 수 있는 것에 투자하라.
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우리는 다 안다 생각해도 실제로 행동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동산은 6개월~1년 안에 열매가 맺힐 수가 없습니다(그건 운의 영역 입니다.). 새싹을 비빔밥으로 만들어 먹지 않도록 씨앗을 잘 가꾸고 나무로 키워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부동산의 입지
좋은 투자란 같은 가격에 더 가치가 높은 부동산을 사는 것입니다.
확연히 가치가 다르기도 하지만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산의 입지를 결정하는 요소들을 직장, 교통, 학군, 환경 그리고 호재/악재, 브랜드가 있습니다.
부동산은 기본적으로 실수요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렇기에 직장과 교통이 압도적으로 중요합니다. 우리는 공원 산책은 가끔 할 수 있지만 출퇴근은 매일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투자는 '내 수요'가 아닌 '타인의 수요'가 중요합니다.
나의 관점이 아닌 타인의 관점에서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식이 어려운 이유는 계속해서 가치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동산은 30년 뒤에도 가장 가치가 있는 지역은 강남(강남을 빨리 가는 곳)일 것입니다. 강남의 직장, 교통, 학군, 환경의 모든 것들을 다른 지역으로 옮겨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같은 가격이면 더 좋은 것을 사는 것!!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기준
투자에서는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사람들은 변하는 것에 신경을 씁니다. 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매일매일의 날씨는 바뀝니다. 하지만 매일매일의 날씨의 신경을 쓰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사계절이 있구나, 그때 그때 옷을 다르게 입어야 하는 구나.. 이러한 것들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가가 오르는 이유는 통화량 때문입니다.
통화량이 오르는 만큼 그 동안 부동산 전세가도 비슷한 비율로 함께 올랐습니다.
아파트 건설원가는 재료비+노무비+경비(식비 등)+토지인데 이 중 떨어질 만한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아파트 가격이 비싼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떨어질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이와 같은 상황에서 기억해야할 것은
1) 물가와 전세가는 연동되는구나
2) 전세로 계속 살면 위험할 수 있겠구나
3) 내가 투자하려는 아파트의 전세가가 10년 뒤에는 오를 수 있겠구나(물가와 비슷하게) -> 다만 전세가가 오른다고 무리하게 투자하면 나중에 역전세를 맞이할 수 있다, 사계절이 있음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렇기에 잃을 확률이 거의 없도록 입지독점성을 가진 곳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입지독점성('가치' 있는 물건)을 가진 물건을 싸게 사는 것 입니다. 그리고 나면 버텨야 합니다.
가격은 계속해서 변화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는 지역을 늘리고 비교평가를 통해 투자경험을 쌓아야 하며 독서와 강의, 인맥관리 등을 통해 부자의 그릇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너바나 레시피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가치를 보는 눈도 중요하지만 투자 후의 과정 즉, 물건을 처리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투기꾼과 투자자를 비교했을 때, 사실 뜨끔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1) 감정이 아닌 원칙에 따라 투자
2) 타인에게 의지가 아닌 SELF 투자
3) 결과만 중요(투자=운)가 아닌 과정과 결과 모두 중요한 투자(실력=돈)
4) 리스크와 성과를 알고 투자
과연 나는 그 동안 어떠한 투자를 했는지를 복기해보고, 진정한 투자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한 두번은 성공할 수 있지만 계속해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결국 실력이 중요합니다.
겸손함을 가지고 항상 투자를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너바나님의 저-환-수-원-리에 대해 다시 한 번 개념 정리를 하며 손에 새기라는데 그만큼 중요합니다.
하지만 정작 투자할 때 잊어버릴 수 있기에 반드시 마음과 머리에 새겨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투자는 "원칙"임을 잊지말고 원칙에 맞춰 반드시 1년 안에 투자할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겠습니다.
투자 기준은 달라질 수 있지만 원칙은 변하지 않음을 잊지 않겠습니다.
아주 기본적이지만 잊지 말아야 할 원칙들을 다시금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1년 동안 너바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면서 독강임투를 하였고, 번트를 한 번 친 상태입니다.
아직 부족함이 많은 것을 알기에 더욱 더 공부하고 행동해야함을 잊지 않고, 반드시 멘토와 동료들과 함께 월부 안에서 꾸준히 활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1년은 부족한 것을 채우면서 그릇을 키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진심을 다해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신 너바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이 존경하고, 사..... 좋아합니다! :)
댓글
쫄볶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