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 : 나는 나의 스무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 이하영
읽은 날짜 : 24.06.1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굿바이브 #무의식 #충실함
내용 및 줄거리
1장 가난했지만 꿈을 잃지 않았던 이유
부와 행복을 각인시켜라
현실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힘은 바로 이 무의식의 씨앗에 있다.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나를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만한 사람으로 각인하자. 가난한 현실 속에 머물러 있다면 그 이유는 하나다. 무의식이 가난으로 채색되었기 때문이다. 그 색깔을 바꾸는 작업이 우선이다. 그 무의식의 밭을 풍요의 씨앗으로 채워라.
->무의식에 가난이 채색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무의식에서 나를 결핍된 존재로 인식하는 것을 멈추고 충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각인해야 한다.
미래를 기억하는 힘
가난의 대물림은 관념의 대물림에서 비롯된다. 가난한 일상이 자식들의 말과 행동에 영향을 주고, 그 말과 행동이 생각의 습관을 만들기 떄문이다. 습관이 된 생각, 관념은 또 다시 가난의 조건과 환경을 펼쳐낸다. 내면에 '나는 가난한 사람이다'라는 관념이 씨앗처럼 뿌려져있기 때문이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열심히 산다. 이건 내가 가난한 사람이라는 것의 관념의 뿌리가 있기 때문이다. 난 가난하지 않다.
헌팅하는 사람이 성공한다
실패의 당연함을 알고 나서는 두려움이 없어졌다. 그러면 또 하게 된다. 여러 번의 실패는 성공 노하우로 쌓였고, 어쩌다 성공으로 이어지면 그전 실패의 기억은 사라졌다.
->실패를 두려워한다는 것을 최근에 많이 느끼고 있다. 실패를 당연하게 알아야 한다. 그래야 내가 제대로 성공할 수 있다. 실패없이 성공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오롯이 삶을 즐기는 2가지 방법
인생이 영화임을 알면 그것이 주는 불안과 두려움을 즐길 수 있다. 우리는 영화 속에서 힘들게 살아가는 주인공이 아니다. 느긋하게 팝콘을 먹으며 인생을 즐기는 관객이다.이 진리를 깨달은 순간, 사는 게 즐겁고 자유로워질 것이다.
->저자는 내 상황에 너무 몰입하는 것보다 관객의 입장에서, 작가의 입장에서 나를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야 즐거워진다. 저자가 명상을 좋아하는 이유도 일맥상통할거 같다.
2장 20대에 알았으면 더 좋았을 것들
좋은 결과에 대한 당연함을 허락하라
같은 노력을 해도 누구는 아마추어 선수로 머물고, 누구는 손흥민 같은 최고의 선수가 된다. 그 이유는 노력이 아니다. 즐거움의 차이고, 몰입의 정도며, 그로 인해 생기는 자신감과 당연함의 유무다.
->투자를 즐겁게 하고 있는가, 즐거워서 몰입하고 있는가, 몰입해서 잘하고 있는가.
대중과 다른 삶을 살아라
첫째, 기록하라. 기록은 축적되고 그 과정에서 확장되먀, 지혜로 저장된다.
둘째, 명상하라. 3분간 호흡명상. 명상하는 나를 '바라보는 눈'
셋째, 움직여라. 하루에 최소 30분 움직여라.
마음을 사로잡는 마법 같은 습관
'아' 턱쪽 저작근에 힘이 빠진다.
'이' 턱 끝에 힘이 살짝 들어가 말려 있던 턱이 뾰족해진다.
'는' 미소근육을 위로 당긴다.
지금 당장 '아이는'을 말하고 거울을 보자. 1초만에 미소가 만들어질 것이다.
내면의 온도를 높여라
굿 바이브(good vibe)를 지니고 살아야 한다. 좋은 느낌을 간직한 채, 오늘 하루 즐겁게 살아야 한다. 미소를 머금고, 긍정의 마음을 지닐 때 미래로 향하는 다른 물을 열 수 있다. 매사에 감사하고, 주변에 친절하게 대하며, 자신만의 베풂을 실천하자.
->굿 바이브가 필요하다.
완벽한 인생은 없다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완전한 존재다. 많은 이들이 행동하지 못하고 변하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너무 잘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잘하려 하기에 못하게 된다. 그리고 못할 것 같다, 시도조차 안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안하는 습관이 계속 안하는 인생을 만든다. '잘'하려고 하지말고, '즐'기려고 해라. 아직 덜 익은 당신의 삶, 그 삶을 사랑하라. 이미 그 자체로 완전하다.
3장 매일 조금씩 나를 성장시키는 습관
스쿼트 하나, 팔굽혀펴기 하나, 계단 하나
'운동해야지'라고 생각하면 몸이 무거워진다. 그 생각전에 스쿼트를 하나 해야 한다. 그러면 하게 된다.
하루3분 명상의 힘
나는 매일'1시간 독서, 1시간 운동,3분명상'을 하고 있다. 명상의 목적은 생각의 늪에 빠진 나에게서 벗어나 또 다른 나를 만나는 것이다.
생각을 정리하는 3가지 방법
생각정리 시작은 지식화.
두번째는 직접 경험하는 것.
세번째는 키워드 정리과정
시간,공간,인간을 리셋하라
우리는 3간(시간,공간,인간)의 산물이다. 어제와 똑같은 시간을 보내고, 똑같은 장소를 오가면서 인생이 바뀌길 바라지 마라.
자주가는 공간이 나를 바꾼다.
일을 마치면 카페에 가서 책을 읽든,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든, 학원에가서 공부를 해라. 그것도 싫으면 동네 한바퀴를 뛰어라. 사람은 집과 직장 외 또 다른 장소가 있어야 한다. 자신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공간, 나의 제3공간이 있어야 한다.
->3장에서는 3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무언가 변하고 싶다면 3가지를 바꿔야 변할 수 있다. 요즘 잘 안하는 습관이 운동이다. 1시간씩 못하더라도 스쿼트하나, 팔굽혀 펴기 하나라도 습관을 가져보자.
4장 당신이 부의 시작을 알게 된다면
돈이 사랑하는 사람이 부자다
부자는 돈을 사랑하는 사람이 아니다. 부자는 돈이 사랑하는 사람이다. 돈을 긍정하고 돈에 감사하며 그 인연 관계를 축복하는 사람이 부자다. 절대로 돈을 두려워하지 마라. 그리고 부를 죄악시하지 마라.
->돈을 사랑하는게 아닌 돈이 사랑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돈에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라.
부자는 돈에 '시간의 가치'를 담는다
시간은 다이아몬드고, 돈은 골드다. 대중은 자신의 시간을 써서 돈을 벌고 있다.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골드를 벌고 있다. 비효율적인 삶이다. 부자들은 자신의 돈을 시간으로 환전한다. 그들은 돈을 써서 남의 시간을 사는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나의 시간을 투자하고, 남의 시간을 사서 내 시간을 보내는 것'
->완전 대중의 삶을 살고 있다. 다이아몬드를 이용해 골드를 벌고 있다. 시간의 가치를 담기 위해 일단 골드벌기부터 하고 다이몬드를 확보해보자.
풍요의 자리에 머물러라
'돈 버는 것은 힘들고 어렵다'라는 생각 때문에 돈 벌기 힘든 현실이 펼쳐진다. 그들은 돈을 버는 것이 힘들고, 든을 가지고 있을 때 불안하며, 돈을 쓰는 것이 두렵다. 벌고, 유지하고, 쓰는 행위를 모두 '두려움'이라는 부정적 뿌리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나 또한 돈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쓰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 또한 돈에부정적 뿌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부자의 말투
'3감'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한다.
'3불' 불평하고, 불만을 가지며, 불안해한다.
누군가를 불편하고, 사회나 환경에 불만을 가지며 그 불평과 불만속에서 스스로 불안해한다. 나의 스토리가 없기 때문이다.
"잘했어"가 아니라 "고마워"
"너무 잘했어" 그 사람의 능력을 칭찬한다. 하지만 감사는 사람의 존재를 향한다. 존재에 대한 칭찬은 자존감을 높여준다.
5장 그 시간들을 보내고 깨달을 인생의 비밀
부의 최단곡선
직선으로 뛰어가는 것보다, 미끄럼 타듯 즐기며 내려갈 때 원하는 미래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다. 함부로 열심히 살지 마라. 그 미래를 즐기기 위해 오늘을 즐겨보라. 즐겁게 사는 게 충실히 사는 것이다. 그리고 그 즐거운 충실함 속에서 미래와의 연결성이 보일 것이다.
원하지 않는 현실이 펼쳐졌던 진짜 이유
힘든 과거가 성공한 미래와 연결된 과정임을 알면, 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힘이 생긴다. 그것이 깨달음의 힘, 앎의 힘이다.
숙제하는 삶이 아닌 축제 같은 삶
우리는 과정에 충실하면 된다. 지금 여기만 즐겁게 보내면 그만이다. '열심히'는 내일을 향하지만, '충실히'는 오늘을 만들기 때문이다.
->충실한 삶의 중요성이다. 열심히 하는 게 아닌 오늘 하루를 충실히 보내는 것이다. 그것이 미래와의 연결성을 가져다 줄것이다. 열심히는 오늘이 없고 내일만 있는 것이다.
행복해지려 하지 말고 그냥 행복하자.
무엇을 가져야만, 어디를 가야만, 어떤 위치에 있어야만 행복한 것이 아니다. 그냥 행복하면 된다. 조건에 의존한 행복은 조건이 있어야만 행복하다. 그 조건, 판단, 생각을 내려놓고 그냥 행복하자. 그러면 행복해진다.
에필로그
힘들 때 힘을 빼면 힘이 난다.
힘든 상황을 힘든 상황으로 여기는 내 생각이 나를 힘들게 한다. 그 생각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우리가 생각의 늪에서 벗어날 때, 각자가 처한 사건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그것을 인정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one massge : '잘'하려고 하지말고, '즐'기려고 해라
one action : 명상3분하기(7월 습관화 추가)
BM1_열심히가 아닌 충실함으로 하루를 채우자
BM2_행복의 조건을 걸지말고 그냥 행복해자
BM3_내면에서 돈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벌고, 쓰고, 유지하고 긍정적태도)
BM4_몸을 움직여라(플랭크10초)
BM5_잘하려고 하지말고 즐겨라. 덜 익은 내 삶을 사랑하자.
댓글 0
공공동동2 : 유나님 멋진후기 감사합니다ㅋㅋ!!
나울 : 단유나님 화이팅! 꾸준한 독서습관 응원합니다~
오둥이네 : 명상 3분 습관화 ㅎㅎ 함께해요!!!유나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