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파파님 4강 강의 후기입니다.
"서울수도권 시장에서 제대로 된 비교평가 하는 법"
강의 목차를 보면서부터 제일 기대되는 강의였습니다.
기초반만 듣던 저에게 정답이 되어 줄 것 같은 느낌! 답답하고 막연했던 기준이 되어주는 강의가 될 것 같다! 라는 생각에 정말 설렜습니다.
그 설렘에 충분한 보상이 된 강의! 심플하면서도 확실한 기준이 되어준 비교평가 방법!
강의 후기를 남기려고 합니다.
임보에 생각담기
제대로 하겠다는 마음으로 임장지의 모든 단지들을 비교분석하며 비교평가의 방법을 습득하신 식빵파파님.
모든 장표에 생각이 들어있는 임보를 쓰신 식빵파파님.
첫 오프닝에서부터 내가 왜 비교분석이 어려웠는지, 계속 해도 똑같은 결과만 나오는 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실전반에서 가장 큰 수확은 내 생각을 투자와 연결하려는 시도와 노력이었습니다.
단지분석의 의미를 모르던 저에게 왜 단지분석이 필요하고,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투자와 연결되는지 조금이라도 알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단지 분석 후 이어지는 비교 평가는 나의 투자 연결의 마지막 연결 점인거죠.
비교평가로 온전한 앞마당이 되고, 마지막 점을 찍고 펜을 놓는 순간 한 달의 노력이 온전히 나의 것이 된다는 것.
비교평가는 단지의 가치를 제대로 알아야 가능한 것
수도권은 땅의 가치가 굉장히 중요한 지역입니다.
단순히 건물만으로 평가하기엔 복잡한 요소들이 많이 엮여있는 곳이죠.
이런 땅 위에 수많은 단지들이 세워져 있는데, 이 단지들의 가치를 알 수 있는 요소들을 기본틀로 잡고
하나씩 줄 세워보는 것. 서로 세워 놓고 비교하며 단지의 가치를 좀더 딥하게 들어가 보는 것.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너무 욕심을 갖고 이것저것 덕지덕지 붙여본 건 아닌가?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가장 본질적인 가치요소는 당연하니까 제껴두고 부가적인 것에 더 목멘것 같습니다.
결국 단지의 선호도는 식빵파파님이 알려주신 기본 틀 속 요소, 가장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가치에 초점을 둔 것을 깨닫고 이번 단지분석은 그 3가지를 초점을 잡고 가치를 판단하려고 노력했던 것 같습니다.
비교평가의 방법
비교평가는 지역 내 평가, 지역 간 평가, 그 외의 동특 고려로 나눠볼 수 있는데
실제적인 단지를 가져와 이럴 땐 이런 것. 정말 실제 비교평가를 보여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나라면 어디를 더 좋아할까? 기본 틀 속에 있는 요소들을 생각하며 먼저 가치를 생각하고, 그 다음 비교하고, 그리고 내가 생각한 게 맞나? 검증해보고. 무한반복 속에 내 실력이 쌓여갈 수 있구나 깨닫게 되었습니다.
앞마당 관리는 필수
사실 이 부분을 들으며 너무 후회됐습니다. 새로운 지역에만 흥미를 보이며, 새로운 곳에만 집중했고 기존 앞마당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이번 여름 원씽은 앞마당 관리로 정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내가 계속 할 수 있는 심플한 시세트레킹으로 꾸준하게 해보겠습니다.
반드시 벽을 만난다
지난 상승장에서 무력했던 나의 상황과 벼락거지된 것 같은 절망감 모두 공감하였습니다. 친구들의 신축 입주, 집값상승, 남편에게 하소연하는 나, 너무나 공감했던 것 같습니다.
나 자신이 만든 현재인데, 누구의 탓을 하고 싶어서 회피하고 싶은 마음에 정말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 부정적인 생각은 나에게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월부에 와서 알게 되었습니다.
아직 내인생 완전 끝난 것도 아니고, 그만큼 돈 벌려면 힘든 것이 당연한 것이고, 그래도 해나가야 지금과 다르게 변할 수 있다는 것.
내가 그동안 했던 것들이 0이 되지 않도록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식빵파파님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