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중도금 문의합니다.




서울에 아파트 매수한 후 전세를 놓으려고 합니다.

전세를 놓게 되면 전세계약금으로 중도금을 내려고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매도인은 현재 거주중인 집을 팔고 3년 후 입주하기로 한 집 들어가기 전에

신축에서 전세를 살고 싶어합니다.


저에게 아파트 매도가의 40%의 중도금을 요구하시네요.(계약금 10% 포함)

전세가 안 맞춰지면 본인이 전세 들어갈 집도 애매해지는 것 같아 불안하신 것 같습니다.

3년 후 들어갈 지역 아파트가 전세가 6개월 동안 안 맞춰져서 고생하신 경험이 있으신가 봐요.


부사님께 아파트 중도금을 40%로 주느냐고 했더니 (신축도 아니고 구축인데)

관례가 그렇다고 하는데 맞나요?


매물코칭 통과한 물건이라 매수하려고 합니다.

중도금 2억 정도를 대출을 일으켜야 합니다. (8월 안에 중도금 원하심)

지금 시장 분위기에서 그렇게라도 해야 하는지 판단이 안 섭니다.


고견 부탁 드립니다.^^




월부 앱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user-avatar
감자랑토마토랑user-level-chip
24. 07. 06. 23:59

안녕허세요 트레비홀릭님! 매물코칭 후 아파트 매수를 준비중이시라니 먼주 축하드립니다:) 문의주신대로 계약금 10%, 중도금 30~40%로 하는 것이 관례이나 매도 매수인간 협의에 따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매수하시려는 단지의 매수세나 거래 분위기에 따라서 매수인에게 또는 매도인에게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호가가 급변하고 있다면 중도금을 가급적 많이 넣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반대의 상황이라면 매수인에게 조건을 맞춰줄 매물도 있을 것 같은데요, 트레비홀릭님이 판단한 상황에 따라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중도금을 대출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매매가 조정을 요청해 보는 것은 어떠신가요?(매수자 우위 시장일 때, 조정한 가격으로 중도금 대출에 대한 이자 부담) 또는 간혹 거래를 원하시는 부동산 사장님께서 돈을 빌려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선은 중도금 대출을 염두에 두시고 전세계약금을 조금 더 줄 수 있는 세입자를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전세 물량이 많지 않고 수요가 있는 단지라면 더 수월하겠죠!) 잘 협상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user-avatar
그리는 대로user-level-chip
24. 07. 07. 07:13

홀릭님 ^^ 아파트 매수 하셨군요. ^^ 일단 너무나 축하드려요 ❤️❤️❤️

user-avatar
곰팅곰팅user-level-chip
24. 07. 07. 08:51

와!! 홀릭님! 투자 현실로 이뤄지는 과정을 보다니 영광입니다:) 감자랑토마토랑 님 글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