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신도시투자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신도시투자 기초반 1기 132조 달콩유니]

  • 24.07.09

안녕하세요~ 내 아이의 미래를 바꾸고 싶은 달콩유니입니다!


투자에 진심이신 자음과 모음님께서 경기도 핵심지역에 투자하는 방법이라는 소주제로 신도시가 투자를 끌어들이는 요소, 신도시 투자할때 접근하는 방식에 대해 신도시투자 기초반 1강을 강의해주셨습니다.


경기도(신도시) 투자에 대한 이해도 높이기

강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투자하기 좋은 시장인데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고 질타를 하셨습니다. 앞마당을 제대로 만들고 있는지 모르겠다. 지역을 알아가려는 노력이 부족하다는 질타를 하셨는데 제 얘기를 하는 것 같아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올해의 절반이 지나갔는데, 실준반 재수강때 분당을 다녀온 것 말고는 앞마당을 늘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는 지역과 아는 단지를 늘려가며 지역을 알아가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말씀 꼭 기억하고 신도시투자 기초반이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씀대로 아는 지역을 늘려가도록 하겠습니다.


신도시 투자를 하기 위한 내 투자 방향성 정하기

경기도의 선호도 높은 지역과 중위권지역, 서울 성북구의 단지를 비교해주시며 투자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성북구의 단지와 경기도의 단지를 비교를 해보니 서울을 너무 비싼 곳이라는 선입견에 사로잡혀있던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상승의 흐름에 대해서도 편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을 자음과 모음님이 깨주셨습니다. 당연히 서울이 다 오른 다음에 수도권과 경기도의 가격상승이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수도권이어도 먼저 움직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의 방향성 4사분면을 통해 제 자신을 메타인지 할 수 있었습니다.


투자로 이어지는 각 신도시 별 가치 파악

교통이 갖춰지지 않은 신도시는 어느 단지를 선택해야하는지를 위례신도시와 분당신도시를 예를 들어 설명해주셨습니다. 동탄, 광교, 검단, 감일, 미사 등 어느 신도시이든지 어디를 우선적으로 봐야하는지를 알게되었습니다.

신도시 별로 가치분석을 해주셔서 투자범위와 투자 우선순위를 가르마를 타주셔서 어디부터 앞마당을 만들어야할지 순서를 정할 수 있게 되어 신투기 이후로 꾸준히 앞마당을 늘려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교평가 의사결정 프로세스

임장보고서를 작성할때 항상 막막하고 작성하기 어려웠던 부분이 결론파트였습니다. 결론파트의 막막함에 망구99님의 특강도 수강을 해봤지만 항상 저에게는 높은 벽으로 느껴졌었는데, 자음과 모음님의 강의를 듣고나니 자모님께서 알려주신 방식이면 저도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신투기 임장보고서 결론에 꼭 반영해서 결론을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도시 재건축 선도지구

분당 임장을 하며 선도지구나 통합 재건축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는 있지만 무슨 얘기인지 잘 몰랐었는데, 자음과 모음님께서 노후계획도시 특별법부터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셔서 선도지구와 통합재건축에 대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선도지구 대상지역인 1기 신도시에는 투자한 물건이 없어서 나와는 상관없는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자음과 모음님의 설명을 듣고 나니 앞으로 내가 투자할 지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앞으로의 진행상황을 꾸준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도시 투자하기 위해 해야 할 것

저의 0호기 투자는 4번에 산 사람이었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역전세로 투자금도 더 들어갔습니다. 자산이 없으면 벼락거지가 된다는 주위의 말에 매수에 꼳혀 이성적인 선택보다는 감정적인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조급하고 감정적이었던 투자는 종잣돈을 역전세에 밀어넣어 1호기 투자가 좀 더 멀어지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이전 강의에서 역전세는 실패한 투자가 아니라 단지 투자금이 좀 더 들어간 것 뿐이라고 말씀해주셔서 0호기 투자에 대한 위로를 받기도 하고 생각이 조금 트였었는데, 이번 강의에서 '그 때'에 대한 말씀을 해주셔서 또 한번 답답한 마음이 가시게 되었습니다. 비싸게 사고 역전세도 맞게 되어 투자금이 더 들어간 저의 0호기 투자는 잘못된 투자라고만 생각했었습니다. 0호기에서 전세가가 올라서 투자금이 회수되는 상황은 전혀 생각을 하지 않았던 거였습니다. 단지 매도만을 생각했는데 투자금의 회수라는 것을 일깨워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시장에 흔들리지 않고 망하지않게 최소한의 '실력'을 갖추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힘든걸 사랑하겠습니다.













댓글


달콩유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