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보다 성장하는 대장킴입니다.
1.첫 돈버는 독서 모임, 돈버는 인생 모임
월부생활 1년정도 하면서 처음으로 돈독모를 해봤습니다.
우선 여러 월부분들의 인생이야기, 투자고민 등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어 감사하고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임보에 고민이셨던 분, 투자한 물건에 대한 복합적인 고민이 있으셨던 분, 직업적 고민이 있으셨던분, 슬럼프가 고민이셨던 분들 등..
너무 많은 고민을 듣고 여러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하는 고민을 남들도 동일하게 한다
내가 밟아왔던 과정에서의 고민들을 다른 분들도 한다
고민들을 서로 응원하고 잘 될거라고 응원해준다
책 한권으로 발제문을 갖고 토론하는 독서모임에서 이렇게 종합적인 것들을 얻어갈 수 있다는 게 신기하고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인생얘기를 들으며 돈버는 인생모임이라는 타이틀도 걸맞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내 고민에 대해 투자코칭만으로 회피하지말자
Q&A시간에 투자고민+개인고민을 말씀드렸었는데요.
저의 고민은 간단히 부모님이 갖고 있는 가치있는 재건축 단지로 인해 제 투자까지 미뤄지는 영향을 주는 상황이었습니다. 이것을 지키기 위해 저도 영향을 받는단 내용이었어요.
튜터님은 갖고 있는 아파트의 가치만 볼 게 아니라 부모님과의 관계, 내 성향을 포함한 편익과 비용을 한번 내가 제대로 따져보라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사실 1년간 투자도 언제할지 모르는 상황에서 행동부터 하자는 마음으로 앞마당만 만들어왔습니다.
투자를 당장 하시려는 분들만큼 몰입도 안 되었고, 그래도 기를 쓰며 즐기려고 하고 몰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투자하려는 분들의 몰입도가 100%이면 지금은 70%정도까지는 따라온 것 같습니다.
매임할 때, 전임할 때 그 순간만큼은 최대한 투자하려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게 되더라구요.
그러나 계속 저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고민을 해결 못하면 계속 월부에 있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다음 달은 한번 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세금공부, 갖고 있는 단지에 대한 공부, 내가 갈 수 있는 방향 등을 제대로 파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미루던 것들을 마무리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지투,실전반 스케줄 없어서 감사합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만들어준 돈독모, 튜터님께 감사드립니다.
정답이 나오진 않을 것 같으나, 투자코칭이 잡힐 때까지 내가 현재 고민에 대한 시간을 좀 투자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1년간 고민을 참으며 앞마당을 만들어왔으니 한달정도는 내 고민을 위해 투자해도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마치며
첫 돈독모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너무 여러가지 고민을 갖고 계셔서 저도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