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본
p31-36
신경끄기는 무심함이 아니다. 다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고난에 신경쓰지 않으려면, 그보다 중요한 무언가에 신경을 쓰라.
알게 모르게, 우리는 항상 신경 쓸 무언가를 선택한다.
p91
자신이 특별하다거나 남다르다는 생각을 버려라. 삶의 기준을 평범하고 일반적인 것으로 다시 정하라. 자신을 유망주나 재야의 천재로 보지 말라. 비참한 피해자나 형편없는 실패자로도 여기지 말라.
자신의 정체성을 좁고 희귀한 것으로 규정할 수록, 더 많은 삶의 요소들이 위협적으로 보일 것이다. 그러므로 되도록 단순하고 일상적인 방식으로 자신을 규정하라.
p117
완전히 무시해도 좋은 엉터리 가치들
-쾌락
-물질적 성공
-나는 다 안다 는 태도
-무한 긍정
한사람의 삶에서 가장 빛나는 순간은 쾌락, 성공, 지식, 긍정과는 거리가 멀다. 중요한 건 좋은 가치와 기준을 못박아 정하는 것이다. 그러면 즐거움과 성공은 그 결과로 자연히 따라온다. 즐거움과 성공은 좋은 가치관의 부산물로, 그 자체로는 공허한 쾌락에 지나지 않는다.
p125
좋은 가치는
-현실에 바탕을 두고/ 사회에 이로우며 / 직접 통제할 수 있다.
나쁜 강치는
-미신적이고 / 사회에 해로우며/ 직접 통제할 수 없다.
p158
난 매번 틀렸다.
나 자신, 친구, 당시 내 세상의 전부라 믿었던 것들.
하지만 난 매일 덜 틀린 사람으로 거듭났다.
p187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 자기 생각과 믿음을 의심해보는 건 정말 익히기 힘든 기술이다.
p211
행동은 동기의 결과일 뿐만 아니라,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하다.
뭐라도해!!
p262
죽음을 늘 의식하지 않는다면, 하찮은 것이 중요해 보이고 중요한 것이 하찮게 보일 것이다.
죽음은 우리가 유일하게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이다. 요컨대 죽음은 다른 모든 가치와 결정의 방향을 정해주는 나침반이 되어야 한다.
❤깨
매번 덜 틀린 사람으로 거듭난다. 는 말이 무언가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느낌이다.
항상 맞아야 하는 사람, 틀리면 안되는 사람이 아니라 많이 틀려도 괜찮고, 틀릴 때 마다 이제 덜 틀리는 사람으로 향해간다는 말이 용기를 준다.
목표지향적이고 결과를 중시하는 사람은 틀린다는 것을 강박적으로 피하려고 할 때가 많다.
틀리지 않는게 가장 좋은 것이라고 행복한 것이라고 안주하며 살고 싶어한다.
하지만 틀릴 때마다, 나는 이제 덜 트리는 사람으로 한발 다가간거야 라고 생각하면,
틀림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다. 틀리는 사람이 되자. 그래야 덜 틀리는 사람이 된다. ><
뭐라도 해!!!!! 는 망설이는 사람들에게 정말 필요한 말이다.
나는 오히려 그 반대인 것 같기도 하다. 너무 급하게 뭘 해서 탈..
그러한 성향이 실수를 불러오기도, 비효율을 불러오기도 하지만…
빠르게 뭔가 행동을 시작한다는건 좋을 때가 더 많은 것 같다.
그리고 확실히 행동하지 않고 머릿속으로만 걱정거리를 만들면서 하지 않아도되는 오만가지 이유를 떠올리는 것보다 정신이 맑아지고 새로운 해결책도 나온다.
뭐라도 하자!!! 그럼 일단 바퀴는 굴러간다.
❤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