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미라클 독서후기] "몰입" - 황농문

  • 24.07.20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7.01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7점

5. 키워드 #슬로싱킹 #1초법칙 #숙면일여 #장기기억인출능력 #몰입

 

한 줄 요약

의도적인 노력(몰입)을 통해 본능을 거스르고 능동적으로 내 삶을 멋지게 만들어보자.

 

유용한 내용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p36 우리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되 “혼신으로 노력했고 지긋지긋했다!” 라는 경험은 피해야 한다. 대신 “혼신으로 노력했지만 좋았다!”라는 경험을 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 그 혼신을 되풀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p92 내 삶의 행로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려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p97 내 의식의 무대 위에 현재 나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 하나를 올려놓고 스포트라이트를 계속 비춰주면, 나의 무의식에서 그 문제를 해결해낼 탁월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솟아오르는 순간을 경험할 수 있다.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p117 몰입에 들어가기 위해 생각을 한 곳에 집중하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문제가 명확해야 집중하기가 쉽다.

p204 몰입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면 자신이 하는 일이 여타 다른 일에 비해 훨씬 더 중요한 의미가 있으므로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던질 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이 들게 된다. 죽음과 삶에 대한 깊은 통찰과 더불어 진정으로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몰입함으로써 얻는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3장  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p246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2가지 특성, 만족지연능력과 ‘그릿’은 전두엽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는 장기적인 목표를 향한 인내와 집중력을 반영한다.

p273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죽음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살아도 산 것 같지 않은, 죽지 못해서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죽음과 가장 반대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살아 있음이 나의 유일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4장  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 인재가 되다

p282 초등학생이 미적분을 푼다고 모두 천재는 아니다. 해결 과정을 가르쳐주면 누구나 정답을 맞출 수 있다. ‘진짜 천재’는 자기 스스로 생각해서 그 방법을 찾아낸 사람이다. 항상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p336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운 삶을 살 수 있다.

 

5장  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 단계

p419 지금 해야 하는 일, 해야 하는 공부를 세상에서 가장 숭고한 목표로 만들어라. 그러면 삶을 채우고 있는 모든 순간이 행복해질 것이다. 해야 할 일을 즐기며 행복하게 사는 방법. 나는 그 해답을 ‘몰입’에서 찾았다.

p420 기대가 크고 수준이 높을수록 당신의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확실한 기회가 된다. 몰입은 기대와 부담을 즐기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오르게 함으로써 해야 할 일을 즐거운 일이 되도록 만든다. 내적인 몰입으로 사회적인 성과까지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몰입의 탁월함이다.

 

적용할 점

1.  타의에 의함이 아닌 능동적으로 무의식을 통제함으로써 내 삶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 본능에 따라 사는 대로 살아가는 게 아니라 내가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내가 생각한 대로 살자!  

 

2.  부동산 공부를 시작하면서 생긴 매일 아침 루틴이 벌써 10개월째. 이제는 습관이 되어버려서 눈 뜨면 자연스럽게 몸만 움직이는 것 같다. 아무 생각 없이 거의 본능적인 움직임???  

→ 나의 행동들은 내가 추구하는 삶을 완성해 가는 과정임을 상기하고 결과에 연연할 게 아니라 과정을 즐기고 방법을 생각해 가면서 조금 더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 사니까 살아지는 게 아니라 내가 생각한 대로 살아가기!

 

3.  저자가 말하는 ‘몰입’은 번역이라는 업무 특성상 이전부터 경험해 왔기 때문에 나에게 몰입이 크게 놀라운 건 아니었다. 다만, 내 인생 자체에 대해서 깊게 ‘몰입’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재테크에 관심이 생기면서 노후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고, 노후를 생각하다 보니 내 인생을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어디서 주워들은 정보로 ‘글쓰기, 100번 확언쓰기, 경제기사 스크랩, 명상, 독서모임 등등 자기계발에 관한 건 다 해보고 있지만, 정작 이 모든 행위들을 왜 그렇게까지 열심히 하고 있냐고 물으면 확실한 대답이 정리가 안 된다. (헐;;; 목표는 있는데 "왜"가 빠져 있음…)

→ 내가 지금 세워놓은 목표가 진짜 내가 원하는 명확한 목표인지 부터 점검해 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자.


댓글


미라클짱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