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안주하지 말고 성장할 것
실전준비반을 듣겠다고 시작한 뒤, 벌써 4주차 강의까지 모두 끝났습니다. 4주차 강의 역시, 너무 좋았어서
몰입해서 듣다보니 개강하는 날 스트레이트로 쭉 끝까지 달렸습니다.
열반기초반을 듣고 나서는 열정과 의지가 가득찬 상태로 실전준비반을 시작했습니다.
이제 하나씩 해보면 되겠구나 싶어서 열정이 가득한 상태로 시작을 했는데, 사실 한 달간의 강의와 과제는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해보지 않았던 임장과 써보지 않았던 임보까지. 임장과 임보가 낯설다보니
조장으로서는 잘 할 수 있을까 걱정도 많았습니다. 그렇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일의 할 일에 최선을 다하며
지금도 잘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영부영 또 한달이 지나간 것 같습니다.
강의 초반에 너나위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기억에 남습니다. ‘지금 같은 때에 한 계단 한 계단 성장해 가는 것. 성장해 가면서 내 마음을 들여다보고, 포기 안하고 뚜벅뚜벅 걸어가면서 행복해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돈이 많아서 행복한게 아니라 돈을 버는 과정에서 행복해지는 법을 배워 행복할 수 있다.’ 불과 월부에서 다시 강의를 듣기 시작한지 이제 두 달째이지만, 그 사이에도 삶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목실감 덕분에 시간을 더욱 꽉꽉 채워서 쓰고 있고, 배우지 않았다면 몰랐을 임장도 나가고, 임보도 쓰고, 매일 출퇴근 길에 유튜브를 봤었는데, 독서량을 늘리려고 그 시간을 쪼개서 전자책을 읽고. 삶 자체가 많이 바뀌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4강은 현재 나의 상황 그리고 부동산의 상황을 직시하고, 실전투자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투자의 기본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나의 상황에선 아는 지역을 늘리는게 급선무라는 생각이 들었고, 앞마당을 꾸준히 만들어 가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야지’라는 마음에서 4주차 강의 시간에 해주시는 말씀을 듣고 나서는 ‘반드시 해야한다’로 마음이 바뀌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달 강의를 위해 달려갈 수 있는 또 다른 강력한 동기유발이 되었고, 앞마당을 꾸준히 만들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를 너무나도 명확하게 설명해주셨기 때문에 무조건 해야한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부동산은 대응의 영역
현재 시장의 상황에 대해 말씀해주시면서 부동산의 가장 본질적인 특징인 ‘대응의 영역’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어느 누구도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없으며, 시장의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영역이라는 말씀이 와닿았습니다. 예측이 아닌 대응의 영역이기 때문에, 더더욱 제대로 공부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던 것 같습니다. 예측의 영역은 섣불리 다가갈 수 없지만, 대응은 공부하고 경험해서 하나씩 쌓아간다면 하나씩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부동산이 대응의 영역이라면,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 대응을 하기 위해선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어떤 기준을 가지고 나아가야 하는지, 본질을 지키기 위해선 어떤 생각과 마인드로 나아가야 하는지까지 배울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월부 환경으로 돌아와서 강의를 듣길 잘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물론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더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하는 것은 맞지만, 강의를 듣지 않았다면, 배우지 않았다면 평생 이러한 영역에 대해 알 수 있었을까 싶었습니다. 강의를 듣기 전, 내 집 하나만 마련하면 끝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앞으로 살 집을 마련하고 ‘이제 됐지’라는 마음으로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젠 ‘노후준비’라는 삶의 또다른 목표와 마주하게 되었고, 좀 더 장기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배우게 되었습니다.
‘모르면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다’는 마음으로 살아왔는데, 그러다보니 하나씩 알게 되는 것이 즐겁고 배울 수 있는 것이 감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렇게 배운 걸 실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라는 생각이 더욱 강하게 들다보니, 이렇게 계속 확언하면서 꾸준히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
호여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