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책 제목: 원씽 The one thing
□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 비즈니스북스
□ 독서 기간: 7월 27일
■ 본 것, 책에서 인상 깊었던 내용
p13 가장 힘든 길을 가려면 한 번에 한 발씩만 내딛으면 된다. 단, 계속해서 발을 움직여야 한다. - 중국 속담 -
p18 원하는 일이 어떤 것이든 최고의 성공을 원한다면 접근 방법은 늘 같은 방식이여야 한다. 핵심 속으로 파고 들어야 한다.
p26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p31 사람에게는 누구나 자신에게 최초로 영향을 끼치고, 자신을 훈련시키고 혹은 관리해 준, 가장 중요한 단 한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누구도 홀로 성공할 수 없다. 그 누구도.
p34 성공한 사람들의 삶에 ‘단 하나’의 정신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은 그것이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근본적인 진실이기 때문이다. ‘단 하나’를 자신의 일과 삶에 적용시키는 것은 성공을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단순하고도 현명한 일이다.
■ 깨달은 것,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이 책을 읽을 때 눈을 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책을 펼친 그 날 다 읽었다. 책이 너무 재미있었고, 정말 와닿는 구절이
너무 많아서 밑줄을 계속해서 치면서 책을 읽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기 전부터 워낙 유명한 책이고, 돈독모에서도
멘토님께서 추천을 해주셨어서 계속해서 읽어야지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는데, 책을 읽은 뒤 필사를 하고 싶을 정도로 인생 책을 만났다고 자부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느낀 것은 내가 얼마나 잘못 생각하고 있던 것인지, 그리고 얼마나 오만했는지. 이렇게 생각하며 스스로가 가졌던 생각들을 하나씩 깰 수 있게 되었다.
내가 나만의 생각에 갇혀있는 영역들이 있었고, 그 속에서 스스로 만족감을 느끼며 순간 순간마다 오만해질 때가
있었는데, 내 스스로에 대해 정확하게 메타인지를 하고 얼마나 잘못 생각했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책이였다.
이 책의 1부에서는 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가지 믿음에 대해 소개한다.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다 내가 했던 생각들이였다. 삶의 모든 영역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모든 영역에서 잘하고 싶었다.
일도, 가정도, 부동산 공부도. 그러다보니 문득 건강을 못 챙기고 있는 내 자신이 보였다.
그리고 다 챙기려고 하니, 다 잘하려고 하니 그 속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컸다.
p46 무슨 이유에서든지 한 번에 백 가지 일을 하는 건 의미 있는 일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
p57 가장 중요한 일을 중심으로 하루를 조직하라. 무엇이 실질적으로 중요한지 알아낸 다음에는 단 하나만 남을 때까지 끊임없이 자문하라. 중요한 건 가장 중요한 일이 끝날 때까지 다른 모든 일에는 ‘지금 말고’ 라고 딱 잘라 말하는 것이다. 줄 긋기 게임에 빠지지 마라. → 줄 긋기 게임을 너무 좋아하던 내 모습
계획하고 줄 긋는 것을 원래부터 좋아했다. 계획하고 실천하고, 달성하고. 여기서 즐거움을 느꼈다.
그런데 이 글을 읽고 자문하게 되었다. ‘줄을 그었다고 잘 배웠다고, 온전히 이해했다고 할 수 있나?’
중요한 건 ‘수행했다.’의 갯수가 아니라 하루의 ‘원씽’을 달성했는가 였다.
한 번에 여러 개를 잘하면 더 큰 성취감을 느끼고 더 큰 성공을 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것은 내 잘못된 판단이였고, 생각이였으며 성공한 사람들의 경우 이 방법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p66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는 있지만 한 번에 두 가지 일에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해야할 일들을 막 머릿 속에 떠올렸다가 이거 했다가 저거 했다가 했던 적이 많다. 원래도 멀티가 안되는 사람인데 욕심이 많아서 멀티를 하려고 할 때가 많았다.
p75 성공하기 위해 반드시 자기관리에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다. 성공은 옳은 일을 해야 얻는 것이지, 모든 일을 다 제대로 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강력한 습관을 얻기 위해 선택적인 집중을 한 사람, 이러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심플하고 단순하게 생각해야 한다. 한 가지. 원씽에 집중해야 하는 것이고 복잡하고 크게 생각할 필요가 없었다.
p95 의지력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해야 할까? 의지력에 대해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여라.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중요한 일은 하루 중 가장 의지력이 충만한 시간에 하라는 뜻이다.
의지만 있으면 다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이것 또한 모순이 있는 생각이였다.
사람의 의지력은 생각보다 오래 가지 않는다. 실제로 책에서 소개한 실험에서도 머리를 많이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한계가 있는 것이다. 이 한계를 온전히 인정하고, 나의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p103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려 하다 보면 그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책에선 일과 삶의 균형을 잡는 것이 아니라 중심을 잡으라고 이야기한다. 나의 삶에서 중심이 흔들린다면 그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야하고, 중심을 잡으면서 간다면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들과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p119 우리가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이를 것인가를 결정짓는 발판이 된다.
책에서는 큰 삶을 추구하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면 내가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한 챕터 한 챕터를 읽을수록 그동안 가지고 있던 생각이 하나 다 깨져버렸다.
성공에 대해 얼마나 비현실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는지 느끼게 되었다.
그렇기에 더더욱 이 책을 몇 번이고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내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결심이 흔들릴 때마다
매번 이 책으로 마음을 다져야겠다고 생각했다.
p268 성공은 내면에 있다는 것이다. 사람, 즉 스스로를 바로 세워라. 그러면 세상이 저절로 제자리를 찾을 것이다.
삶에 목적의식을 가지고, 매일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우선순위에서 높은 생산성을 올릴 수 있다면 당신의 삶도 조각이 맞춰지는 것은 물론 위대한 성과가 가능해진다. 모든 성공은 당신의 내면에서부터 시작된다. 무슨 일을 해야 할지 알 것이다. 어떻게 해야 할지도 알 것이다. 다음 단계는 단순하다.
당신이 바로 첫 번째 도미노다.
책의 전반에선 사람들이 흔히 갖고 있는 잘못된 생각에 대해 논한다면, 책의 후반에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논한다. 결론적으로 타겟팅이 필요하다. 나의 한 가지 목적, 그리고 나의 원씽을 찾아 그것을 방해하는 것으로부터 원씽을 해내는 것. 원씽을 위해 온전한 시간과 노력을 쏟는 것.
이 책을 읽고 나의 목표를 단순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열기반에서 비전보드를 작성하면서도,
나의 목표를 적었지만 그 목표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느낀 것은
월부를 통해 배우는 방향과 연결된다는 것이였다. 가장 좋았던 것은 잘못된 생각들을 올바른 생각들로 바꿔서
안내를 해주고 알려주는 책의 전개 방식이였다. 그 생각을 하나씩 깨도록 하면서 새로운 생각과 기준을 심어주는
느낌이였다. 공부를 이제 막 시작한 내게 방향을 알려주는 지침서 같은 책이였다.
■ 적용할 점, 이 책을 읽고 나서
매일의 할 일을 목실감에 정리하고 실천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이 때 욕심내지 않고 매일의 원씽을 정하고 그 원씽을 집중해서 하는 것이 목표다.
체크의 갯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가 그 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일을 우선적으로 했는지가 더 중요하다.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은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하라’ 이 말이다.
버리고, 선택하고, 집중해서 매일의 나만의 원씽을 해내는데 집중하고 그러한 매일의 시간을 쌓아가야겠다 싶었다.
(1) 목실감을 쓸 때 매일의 원씽 정하기 (무리해서 목표 세우지 않기)
(2) 오늘의 목표, 일주일의 목표, 한 달의 목표, 6개월의 목표 등 기간별 한 가지씩의 목표만을 설정하기
책을 읽으며 정말 많은 것들을 배워가고 있다. 책을 통해 나의 생각을 깨고, 좋은 생각들을 배워가는 즐거움이 있다.
텍스트가 주는 힘을 다시 한 번 느낀 시간이였다. 이 책은 매번 마음이 흔들릴 때마다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오늘도 나만의 One thing 달성을 위하여 오래 하기 위한 선택에 집중하자.
댓글
호여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