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신도시투자기초반 1기 118조 오부눈 4주차 강의 후기

  • 24.08.04

안녕하세요? 오십에 부동산에 눈을 뜬 오부눈입니다. 사라지는 90%가 되지 않고 끝까지 버티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하고 싶습니다.

 

신투기 마지막 4주차는 주우이님의 강의였습니다. 신투기 강의를 신청할 때 ‘7천만원으로 투자할 수 있는~’ 이런 문구에 혹시나 소액으로도 기회가 있을까 하여 신청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3주차까지 신도시 여러 지역의 지역분석 강의를 들을 때도 소액으로는 신도시를 투자하기 힘들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임장지가 웬만한 서울지역을 뛰어넘는 분당이다 보니 소액투자라는 말 자체를 3주 내내 생각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주우이님의 마지막 강의에서 소액투자를 보게 될 줄은 몰랐습니다. 정말 강의에 나오는 단지들의 매전차가 몇천 정도였습니다. 강의의 핵심포인트에서 언급하신 것처럼 강남 한 시간 이내 경기도 신도시 지역에 아직도 매매가가 저평가된 곳이 많았습니다. 물론 그러한 지역들이 선호도가 있는 좋은 곳은 아니고 누구나 원하는 신축도 아닌 구축 단지였지만 입지 좋고 선호도 있는 곳이라면 구축 단지들도 기회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그러한 시간이었습니다.

 

소액투자는 갭을 적게 하여 투자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갭투자와는 의미 자체가 달랐습니다. 소액투자는 가치 없는 물건을 매매전세 차이만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물건을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적은 투자금으로 매수하는 것이었습니다. 적은 돈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비교해야 할 앞마당도 많아야 하고 내가 투자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계속해서 나에게 맞는 물건을 찾아야 하는 그런 투자 방법이었습니다. 계속 서울만을 봤었기 때문에 요즘 시장에 소액으로 할 수 있는 곳이 없는 줄 알았는데 이번 강의에서 배운 두 신도시는 다른 곳에 비해 정말 가성비 있는 곳이었습니다. 1기 신도시가 여러 곳인데 항상 분당이나 일산이나 평촌 같은 곳만 생각했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나온 중동과 산본신도시는 다른 입지 요소도 크게 나쁘지 않아 가성비 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교통 입지가 좋은 곳이었습니다. 직장 요소가 크지 않다면 대부분 베드타운인데 베드타운의 가장 중요한 입지 요소가 교통이라면 두 신도시는 주요 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이 웬만하면 1시간 이내이고 앞으로도 교통 호재가 있어서 좋아질 지역이었습니다. 지역을 배우며 가장 좋았던 점은 각 지역의 생활권을 순위별로 나누어주셔서 앞으로 투자계획을 짤 때 어느 지역을 먼저 봐야 하는지 알 수 있었고 생활권별로 대표되는 단지들의 특징과 시세 흐름까지 알려주셔서 임장을 하게 되면 배운 내용을 잘 접목하여 지역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가장 유익했던 건 지역별로 투자우선순위를 통해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고 1기 신도시들의 대표단지를 비교하여 실제 투자 시 적용할 수 있는 비교평가 프로세스를 알려주신 점이었습니다. 평소에 주우이님이 그런 방식으로 하신다는 데 그 방법까지 다 알려주셔서 놀랐습니다. 물론 주우이님과 똑같이 내 투자에 적용하기까지 시행착오도 겪고 어려운 점도 많겠지만 그렇게 따라 하면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에 수강생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마지막 강의가 채워졌습니다. 분당을 임장하면서 생각보다 10평대가 많아서 같은 고민을 했었는데 10평대 투자에 대한 주우이님의 생각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배운 지역에 대한 투자 순위나 소액 투자 후 생각할 수 있는 여러 고민들에 대한 답변이 시원하게 이어졌습니다. 거기에 투자금에 대해 매매가를 산정하고 비교평가를 통해 투자 물건을 찾는 것까지 주우이님의 소액 투자전략이란 내용으로 강의가 알차게 채워졌습니다.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다는 말이 실감 날 정도였습니다.

 

월부에서 공부한 지 1년이 넘었는데 아직도 1호기를 못했습니다. 나이가 있어서 여러 채씩 시스템 투자를 하지 못하니까 서울만 보고 있었던 것, 서울만 보니 모아놓은 종잣돈이 애매했던 것, 실거주 주택을 활용하여 자산 재배치를 해야 하는데 가족들의 의견 차이로 아직 행동으로 옮기지 못한 것 등 핑계를 대자면 여러 가지였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니 많이 하지 못하니까 처음부터 좋은 걸 잘하고 싶은 마음에 웬만한 건 눈에 들지도 않았던 내가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기에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것이 참 어려웠는데 마인드에 대한 내용을 들으며 투자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지금 정말로 나이도 있는데 그만 할까? 그만 멈출까? 생각했던 제 속마을을 들킨 것처럼 뜨끔했지만 한 걸음 더 나아가보기로 했습니다. 정말 그렇게 해보겠습니다. 마지막 강의 알차게 채워주신 주우이님께 감사드립니다.

 

BM 투자금 대비 매매가 산정하여 투자 물건 뽑아보기


댓글


드림텔러
24. 08. 04. 23:19

신투기 강의후기 감사합니다!! 주말 고생 많으셨어요~!

주유밈
24. 08. 04. 23:56

오부눈님 강의 듣고 후기까지 쓰시느라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