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신나는여름i] 부의 추월차선 후기

  • 24.08.05

[STEP1. 책의 개요] 

1.제목 : 부의 추월차선

2.저자/출판사 : 엠제이 드마코

3.읽은날짜 : 8/3(재독)

4.총점 : 7점/10점

5.한줄정리 : 젊었을 때 부를 달성하는 길은 추월차선 뿐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깨달은 것/적용할 것]

[본]

인도->가난

서행차선->평범한 삶

추월차선->부

45추월차선을 여행하는 과정에는 반드시 희생이 뒤따르며, 소수의 사람만이 그 과정을 견뎌낸다.

61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있어서 소득은 중요하지 않다. 돈 관리법을 모르면 인도 위의 삶을 벗어날 수 없다.

64부란 공동체적 삶이자 타인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 그래서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홀로 경험할 수 없는 것이다.

[깨]

70돈을 올바르게 사용할 때 자유를 가져다준다. 자유는 부를 이루는 3요소 중 하나다.

=>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것도 중요하다. 

150자기 대신 일할 시스템을 고안하는 데 집중해야 할 시간마저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했기 때문이다

=>모든 일을 스스로 하려다가 일을 그르쳤다는 이야기다. 돈을 아낀다고 혹은 혼자서 할 수 있다고 스스로 하다가 오히려 일을 망칠 수 있다. 나 대신 일할 시스템을 마련하는게 중요하다.

232매일 4시간 이상 Tv를 보는 사람들? 왜그럴까. 이유는 단순. 삶이 마음대로 되지 않고 탈출구가 필요하기 때문

=>이 대목이 참 공감되었다. 일하고 돌아와서 유튜브.tv만 보던 날이 많았는데 그때를 되돌아보면 어떤 목표의식이 없고 삶을 허송세월 보냈던 날들이었다.

367빠른속도로 부자가 될 수 있음을 인정하라.

=>사업을 통해 빠른속도를 낼 수 있다는 결과는 인정한다. 그러나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면 오히려 일을 그르칠 것 같다.

381부동산으로 성공하려면 여러 번, 반복적인 과정을 거쳐야 함. 작은 부동산 하나를 가지고는 부자가 될 수 없음. 부동산 200군데 투자하여 몇년을 걸친다면 부자가 될 수 있음. 부동산은 추월차선 전략이지만 사업에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필요함

=>글쓴이는 부동산 역시 추월차선의 방향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사업이 상대적으로 더 빠른 추월차선이라고 하지만 내 상황과 리스크를 생각하면 나에게는 부동산이 더 맞는 것 같다.

[적]

153기억하라.소수만이 부자가 되고, 당신은 이 소수안에 들어가야 한다. 그러기에는 생산자의 사고방식을 먼저 지녀야 한다.

=> 자본주의 생각을 다시금 일깨우는 말이다.생산자의 사고방식을 기억하자. 

229사업가 모임에 나가거나 네트워킹 행사에 참여하거나 당신과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추월차선식 인생을 살며 불가능은 없다는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전우로 삼을 사람들을 골라라.

=> 늘 느끼는 거지만 월부의 커뮤니티가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료들이 있어 다행이다.

371학습은 졸업과 함께 시작함. 절대로 배움을 멈추지 않겠다고 맹세하라. 지금 내가 아는 것만으로는 내일 내가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기에 충분하지 않음.통제하는 환경에서 기업 체계를 만들고 운영을 위해 필요한 추월차선 지식을 공부하라.

=> 지금은 당연히 그런 생각이 안들지만 나중에 혹시나 내가 어느정도 안다고 생각했을 때 자만하지 말고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며 꾸준히 배워나가는 사람이 되도록 해야겠다. 

 

[STEP3. 이 책에서 얻은 것] 

One Message : 추월차선을 이용하여 부를 이루어라.

One Action : 나에게 추월차선은 부동산이다. 추월차선의 길에서 벗어나지 말자.

이 책은 워낙 유명해서 월부를 알기 전부터 한번 읽었던 책이었다. 오래전이라 읽었는지 조차 몰랐었는데, 읽다보니 스멀스멀 기억이 났다. 확실히 처음 읽었을 때와 지금의 내가 받아들이는데 다르긴 하다. 부동산에 대해 모르던 시절 이 책을 읽었을 때는 부자가 되는 길은 사업밖에 없구나, 라고 생각했던 반면. 지금은 읽으면서 어느정도 공감되는 내용도 있었지만 사업가로서 부자가 되는 길은 나와 맞지 않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사업 관련된 내용은 거의 후루룩 읽게 되었다. 물론 인생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나중에 생각이 바뀔 수도 있겠지만, 월급쟁이로 부자가 되는 길을 월부에서 제시해주고 있기에 현재로써는 눈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

책 초반, 저자는 늙은 사람이 람보르기니를 타는게 멋지지 않고, 늙었을 때 부자가 되는게 무슨 소용이냐는 직설적인 말을 한다. 사실 나는 돈을 버는 의미가 노후대비도 있긴 하지만, 늙고 병들고 나서야 부자가 되면 참 슬플 것 같아서 공감되기도 하였다.

무일푼으로 시작해서 젊었을 때 부자가 되는 길은 사업이 가장 확실하지만 그래서 사업을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는지 모를 뿐더러 거의 인생을 갈아넣을 정도의 노력이 아니면 실패할 것이라는 걸 알기에 꾸준히만 하면 되는 부동산에 더 열심을 기울여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저자는 추월차선에 들어가기 위한, 즉 사업에 성공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해주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와닿았던 건 성공하는 사람들의 행동/습관을 따라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과 어울리라는 것이었다. 열기반에서 너바나님이 내 주변 5명중에 가장 부자인 사람이 내가 될 수 있는 한계라고 하셨는데, 환경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다. 함께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오래갈 수 있고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어야 지치지 않을 것 같다. 그래서 월부의 커뮤니티가 참 소중하다. 월부의 환경에서 벗어나지 않고 꼭 추월차선의 길에 오를 것이다!

 

 


댓글


부카이브
24. 08. 06. 01:06

저는 책 읽고 문장으로 내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는게 아직은 많이 어려운데, 여름님은 느꼈던 바를 글로 녹여내는게 너무 멋지고 대단한 것 같아요! 저는 책의 내용을 흡수하는데 아직까지 많이 어려운 것 같구.. ⭐️ 더 더 많이 읽고 글 쓰다보면 익숙해지겠죠 ?! ㅎㅂㅎ

존자
24. 08. 06. 07:18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면 일을 그르칠 것 같다는 여름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월부 환경 속에서 좋은 동료들과 차근차근 부자로 가는 길을 밟아보아요..! 좋은 후기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