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원비]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독서후기

  • 24.08.07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책소개)

저자가 유년 시절 겪은 두 아버지를 통해 가난한 사람과 부자의 사고방식을 비교한다. 직설적인 화법과 몰입도 있는 스토리텔링으로 경제에 대한 기초 상식은 물론, 자산과 부채의 개념과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금융 IQ를 기르는 비법 등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명쾌하게 전한다.

 

IT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시장의 형성, 로봇 기술의 발달과 일자리 축소, 세금 제도의 허점과 복지 정책의 위험성 등 저자가 지난 20년간의 세계 금융 변화 속에서 발견한 새로운 정보들을 ‘20년 전 그리고 오늘’에 수록하였고, 출간 당시에는 찬사와 비판을 동시에 받았던 부자 아빠의 교훈들이 어떻게 20년 동안 살아남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밝힌다. 더불어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스터디세션’ 부분에 독자들이 책의 내용을 재정리하며 부자 아빠의 원칙들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용 및 줄거리)

챕터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 부자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경험과 교훈, 고민을 통해 돈을 만드는 방법을 깨닫고 기회를 만드는 사람이다.

 

챕터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 부자는 금융지식을 토대로 부채와 자산의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자산을 꾸준히 모아 보유하는 사람이다.

 

챕터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 부자들은 지출을 줄이고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진짜 자산을 먼저 늘리는데 집중한다.

 

챕터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 부자들은 올바른 금융지식과 기업체 운영을 통해 세금 부담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한다.

 

챕터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 금융지능과 정신이야 말로 실패와 리스크의 두려움을 딛고 용기를 내어 기회를 창조할 수 있게 해준다.

 

챕터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보다는,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을 익히며 경험을 쌓으며 삶에 대한 장기적 안목을 갖춰야 한다.

 

챕터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 부자들은 실패와 손실을 두려워 하기보다는 기회 로 전환할 수 있는 요기와 태도를 지녔으며, 약간의 욕심과 성공적인 습관, 끊임없이 배우려는 겸손함을 갖추고 있다.

 

챕터8. 부자가 되는 10단계 

: a. 목표나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b. 정신에 가장 먼저 투자한다. 

c. 같은 목표를 지닌 친구들과 가까워져라. 

d.지출을 통제해라. 

e.좋은 조언을 구하기 위 해 아끼지 마라. 

f. 한 우물을 파고 성과를 내라. 

g. 투자란 원금을 빨리 회수해야 한다. 

h. 자산을 먼저 일궈야 한다. 

i. 자신의 영웅을 따라하라. 

j. 내가 가진것 을 너그럽게 나눠라.

 

챕터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 행동은 늘 행동하지 않는 것 보다 낫다.

 

 

(기억에 남는 내용)

p39

얘들아 너희들은 포기할 때만 가난한 거란다. 가장 중요한 것은 너희가 무언가를 실행했다는 점이다. 대부분 의 사람들은 말로만 부자가 되는 꿈을 꾼다. 그런데 너희 들은 무언가를 직접 행동에 옮겼지..그런 점은 계속 살려 나가야 한다. 포기하지 말아라.

 

p56

관점을 바꿔 봐. 나를 탓하지 말고. 내가 문제라고 여 겨서도 안 된다. 만일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나면 넌 나를 바꿔야겠지. 하지만 네가 문제라는 걸 깨달으면 너 자신을 바꿀 수 있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 신은 그대로 놔두고 늘 남들을 바꾸려고만 하지.

 

p87 

급여의 필요성을 빨리 잊을 수록 어른이 된 뒤에 쉬 운 삶을 살 수 있을거다. 머리를 쓰고, 무보수로 일하렴.

 

p105 

돈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힘들고 거센 파도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은 바로 지식이다. 금융지식이 없다면 돈은 얼마 안가 사라지게 되어 있다.

 

p211 

현실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것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두려움이 너무 크면 천재성 은 저하된다.

 

p268

더 많은 돈을 벌고 싶다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때마다 나는 똑같은 것을 권한다. 삶에 대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라는 것이다.

 

p269 

인생은 체육관에 가는 것과 비슷하다.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체육관에 가야겠다고 결심을 하는 것이다. 일단 그 부분을 지나고 나면 나머지는 쉽다. 나만 해도 체육관에 가기 싫어 자주 미적거리지만 일단 가서 운동을 하기 시작하면 즐거움을 느낀다. 운동을 마치고 나면 역시 스스로를 채찍질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p364 

만약 내가 당신에게 오직 한 가지 생각만을 가르쳐 줄 수 있다면 나는 이걸 가르치겠다. 무언가가 필요하거나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먼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주라. 그러면 되로 줘도 말로 돌아올 것이다.... 나는 호혜의 원칙이 사실이라고 믿으며 늘 내가 원하는 것을 다른 이들에게 주었다.

 


댓글


원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