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나에게 맞는 투자지역 찾는 법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하세요~! 강의는 한번에 듣고 후기까지 써야 된다는 이상한(?) 신념으로 주 중에는 돈의 속성의 독서로 나름대로의 공부를 하고 후기를 쓰러 온 헤일로 입니다^^
게리롱님의 명 강의를 듣고 깨닫게 되고 느껴지는 바가 많아지는 하루 입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환수 원리의 명확한 개념의 이해
1.저평가 된 물건에 대한 이해
- 예전에는 저평가 된 물건이라고 하면 무조건 시장가 대비 낮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는 물건이면 무조건 저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강의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저평가 된 물건이란 내 투자금에 맞는 물건 중 가치가 있는 것 중 저평가 된 물건을 의미했습니다. 서울&수도권과 지방의 입지별 신축과 구축별 가치가 있는 물건에 대해 나누는 기준의 그림도 이해하기가 쉽게 잘 설명되었습니다.
2.환금성의 진짜 의미
- 예전에는 무조건 아파트로 사야하고, 저층, 탑층 제외, 300세대 미만X 이라는 부분에만 집중했는데, 결국 우리가 목적으로 하는 투자의 결과인 매도 시점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선호 할 물건이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수익성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 투자할 아파트의 무조건 갭차이가 싼 물건을 고른다는게 아닌, 수요가 풍부하고 가치가 있는 물건을 싼 구간에 사야 된다는 것입니다. 싸고 투자금이 적게 드는 매물이 아니라, 어느 물건이 더 수요가 많고, 가치가 큰 것이 수익성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는 내용입니다.
4. 원금보전이 이번 강의의 포인트!
- 매매가는 전세가 이하로 빠지지 않지만, 전세가가 많이 떨어지면 매매가도 떨어진다. 내가 정확한 가치를 알고 투자한 아파트면 버텨서 내 투자금을 잃지 않아야 한다.
5. 리스크의 함정
- 리스크는 무조건 피할 수 있는게 아니다. 무리한 전세가는 결국 전세 만기가 도래하면 그 역풍이 그대로 본인에게 돌아온다. 무리한 투자를 하지 않고 감당 가능한 규모로 운영해야 한다.
게리롱님의 이번 강의는 저평가 된 가치가 있는 물건을 싼 구간에 잘 모아서 리스크와 역전세를 잘 버텨서 충분히 비싸질 때까지 지켜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부분이 제 투자의 뼈대에 다시 한번 새겨지는 강의였습니다. 이번 강의로 다시 한번 투자에 대해서 마음을 다 잡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2강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무더운 여름 건강하시고 항상 행복하세요~(건강을 잃으면 투자도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 부족한 제 소견입니다.)
* 강의 후반부의 웨이크 보드를 예시로 든 내 삶과 투자에 대한 밸런스를 잘 설명해 주신 부분도 인상 깊었습니다~!^^
댓글
헤일로님 주말에도 강의수강, 후기까지 고생하셨습니다 :) 좋은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은 강의도 화이팅입니다!!
헤일로님 강의 너무 좋았지요? 완강후 후기 남기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헤일로님의 후기로 한번더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