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좋은 강의 베풀어 주신 게리롱님께 우선 감사드립니다.
이 강의를 듣고 제가 지금까지 ‘저환수원리’를 잘못 이해하고 있었음을 깨닫았습니다.
# 저평가
저는 저평가를 무조건 전고점 대비 20%이상 하락한 단지로 이해해왔습니다만, 그렇다 보니 본질적인 의문이 있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인 이유로 내년 후반 이후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은 아직 전고점을 넘은 단지들이 있으니, 다른 강의에서 배웠던 대로 20%이상 하락한 단지를 저평가 되었다고 판단해왔습니다만, 제가 투자를 시작할 수 있을 무렵 단지들의 가격이 전고점 부근, 혹은 그 이상 상승했다면 저평가의 기준을 어떻게 잡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동일가격에 더 좋은 가치를 지닌 단지 혹은 동일 가치인데 더 가격이 싼 단지를 선택하는 것이 이론상 맞다고 하더라도 그 가치를 어떻게 절대적 혹은 상대적으로 알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게리롱님은 입지 별로 가치가 있는 단지와 가치가 떨어지는 단지를 판단하는 기준을 알려주심으로 저의 고민을 일부 해결해주셨습니다.
투자의사결정에 있어 저 또한 저평가라는 부분이 중요한 의사결정단계라고 생각하고 있기에 절대적은 아니겠지만 저평가의 근간이 되는 입지별 가치에 대한 말씀은 이후 제 투자의사결정에 중요한 지침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환금성
환금성에 있어서도 300세대 이상, 저층/탑층 제외라는 일률적인 기준을 가지고 있었던 저에게 근본적으로 예정하고 있는 매도 시기에 다른 사람들이 선호할 만한 단지라고 지침을 주신 것 또한 투자에 있어 새겨야할 부분이었습니다. 일률적인 기준을 만든 것이 미래에도 선호대상 단지라는 전제였음에도 늘 근본적인 것은 잊고 결론부분만 생각하던 제게는 큰 가르침이었습니다.
# 수익성 / 원금보존
수익성은 기존에 제가 가장 이해하기 어려웠던 기준이었습니다. 목표수익률을 200%라고 한다면 투자금이 적을 수록 목표수익률 달성이 유리하지만, 역전세 등 리스크 관련 부분도 그렇고, 미래를 확신할 수 없다는 점에서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게리롱님의 적당한 투자금으로 싼 구간에서 단지를 사야한 다는 말씀에 크게 공감하고 있습니다. 특히 적당한 전세율에서 단지를 매수해야 한다는 말씀은 반드시 기억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만, 가치에 대한 부분은 조금 더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경험과 지식이 쌓이기 전까지는 저평가에서 알려주신 바를 준용하려 합니다.
# 리스크 관리
기존 리스크 관리는 잔금 대비와 역전세 대비라고 배워왔습니다. 전세금 상승분을 전부 재투자하지 말고 전세금의 10%는 역전세를 대비하여 현금으로 보유해야 한다는 것만 머리 속에 집어 놓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게리롱님의 첫 매수와 관련된 사항을 배우며, 전세상승분 일부 현금보유는 물론이고 적정 전세율에 투자하고 감당가능한 규모로 운용해야 한다는 말씀이 와 닿았습니다. 지금까지 단지선정을 하며 절대적인 매수가격보다는 매전차의 규모로만 단지를 찾아 왔는데, 정말 이렇게 실투자에 적용했다면 망했을 수도 있었겠다는 생각에 아찔했습니다.
저환수원리 외에도 실제로 매수 시 해야할 사항에 대한 게리롱님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강의도 정말 좋았고, 꼭 정리해 두었다가 저의 투자에 적용해야겠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적당한 수익을 얻었다는 전제에 어느 시점에 매도해야 하는 가하는 부분은 여전히 저의 숙제라 생각합니다.
긴 시간 열강해주신 게리롱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언젠가 다음에 뵈었을 때에는 더 성장한 오늘도힘차게가 될 수 있도록 정진하겠습니다.
댓글
오늘도힘차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