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제.대.로 시작하기

내가 조금씩이라도 주식 투자를 해보았던 것이 그래도 이번강의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그것이 물론 잘하고 있는 방향이 아닐지라도, 강의를 듣는 내내 내가 생각했던 주식투자에 대입을 할 수 있었던것 같다. 

강의가 어렵다는 말이 많았던것에 비해서 수월하게 이해를 하고 넘길 수 있음에 감사할 수있었고 당장 나에게 와닿는 점들과 적용해보고 싶은 점들이 떠올라 좋았다. 

 

전 세계 최고 부자들은 모두 주식으로 돈벌거나 사업가인 분들이 많았다 .

그들은 모두 자신들의 주식을 지키기 위해서 피나는 노력들을 하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알아야하는 점은 돈을 모으는데 있어서 주식을 빼놓고 얘기할수 없다는 것이었다.

특히, 과장된 말로 현준 대표님께서 해주신 말씀으로 “ 테슬라에 투자를 한다면, 일론 머스크와 같은 방향으로 부를 쌓고 있는것이다” 

여기서 하신 말씀이 테슬라에 투자해라! 가 아니라 주식의 중요성을 설명하는듯 해보였고, 그의 말에 고개를 끄덕일수 밖에 없었다. 

우리 주변에 주식으로 많이 손실을 본 사람들이 있을것이다.(아버지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장기 수익율을 보았을때 가장 수익율이 높은 자산이야말로 주식이었다.

여기서, 어떻게 해야하며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해야할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주식은 , 오래해야한다, 오래할려면 가치있는 회사여야하고, 가치있는 회사는 잘 파는 회사이고 소비자들에게 좋은 가치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그렇다면 왜 오래해야하냐면 기업의 변화는 하루 이틀이 아니라 오래걸리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회사를 다니고 있기에 더더욱 잘 알것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욕심을 내서는 안된다는 예시들도 피부에 와닿았다(A4용지 접기, 워렌버핏의 수익율) 

 

현준대표님께서는 나에게 맞는 기대수익율을 세워라고 하였다.

즉 나의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들과 얼마나 필요할지를 생각하고 역산으로 나에게 맞는 수익율을 계산해야하는 것이었다.

여기서 크게 놀라웠다. 무작정 많이 벌고 싶던 나는 그런것을 생각해본적이 없었기에 이번 강의를 통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주식이라는 자산이 인플레이션 헷지수단이라는 것을 설명해주셨다.

화폐가치 하락으로 인해 물가상승이 되면 기업의 자산 가격이 상승하거나 재화와 용역가격 상승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 하여 주가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나의 삶에 있어서 태도는 매우 다양하다. 여러면을 소화할수 있다라고 생각하지만 굳이 뽑자면 부동산 투자에 조금 더 맞는것 같다. 그러기위해선 몫돈이 필요한데, 나는 주식을 이용해서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몫돈을 만들려고한다. 

 

성공하는 주식 투자자는 (인내심,유연함)← 누구나 기를 수 있다. (호기심,아싸력,승부욕) ← 타고나야하는 투자자의 기질을 가지고 있다. 

 

나 또한 궁금했던 질문에 대한 답도 해주셨다.

미국주식을할까요? 한국주식을 할까요?

결코 중요하지 않고 가치있는 기업에 투자하는것이 중요하였다. 

 

주식으로 돈버는 방법은 주가차익, 배당수익, 청산 분배등이 있지만 대부분이 주가차익으로 돈을 벌며 배당수익은 예금보다 높은 이자를 보이는 소극적 주식이긴하다.

주식의 종류로 성장주 가치주 garp 배당주 event driven 등이 있었다. 

Growth At a resonable price 성장주이지만 합리적 가격, 즉 성장주와 가치주의 성격을 둘다 뛰는 곳에 투자를 해야한다고 말씀하셨다. 

 

마침 좋은 기회로 요즘 회사에서 손익관련 담당일을 맡게 되었다. 

이 일을 지루하고 싫다고만 생각하였지만 재무제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것 같다. 

회사에서 돈을 받고 공부를 했다라고 생각을 바꾸니, 손익관련 담당일을 할때 더욱 재미가 붙는것 같은 긍정적 효과도 덤으로 얻었다 ^_^ 


댓글


비브user-level-chip
24. 08. 12. 23:31

고생하셨습니다🩵

user-avatar
레몬이user-level-chip
24. 08. 14. 23:33

크으 감명깊은 후기네요 두번읽었어요!!! 럭키억키 하이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