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 0807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5. 책에서 깨달은 것
- 돈을 인격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돈을 스스로 감정을 가진 인격체로 대하며 돈과 함께 사는 법을 배우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작은 돈을 절대로 함부로 하지 않게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주게 된다.
-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 상승장처럼 아무도 리스크를 겁내지 않을 때가 리스크가 가장 큰 경우다. 따라서 리스크를 정확히 꿰뚫어볼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특히 욕심이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게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모든 욕심의 끝은 몰락이다. 그리고 모든 절망은 희망을 품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 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돈을 잃지 않고 지켜내는 일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고 반드시 배워야 할 일이다.버는 것은 기회와 운이 도와주기도 하지만 지키는 건 공부와 경험과 지식이 없이는 결코 얻을 수 없는 가치다.
-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나를 과시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돈을 버는 기술, 돈을 모으는 능력, 돈을 유지하는 능력, 돈을 쓰는 능력을 골고루 배워라.
-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 시장은 지금 현재 상황보다 이 상황의 불확실성을 더 두려워한다. 주식시장의 미래가 현재에 있지 않은 이유다. 예측에 따라 투자하는 것보다 위험한 것은 없다. 예측이 틀리는 순간 모든 것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투자는 예측이 아니라 언제나 대응인 것이다.
- 좋은 주인을 만난 돈은 점점 더 여유 있고 풍요로워진다. 심사숙고해서 좋은 곳으로 보내주고 조급하게 열매를 맺거나 아이를 낳으라고 닦달하거나 보채지 않는다. 시간이 많은 돈이 만들어 낸 돈은 모두 다 같은 자식이라서 다시 또 시간이 많은 돈을 낳는다. 누구라도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지 못하면 그 돈이 당신을 거느리게 될 것이다.
- 주식 투자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세 가지 특징
첫째, 자신을 경영자로 생각한다. 둘째, 보유하고 있는 돈이 품질이 좋은 돈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자금은 돌같이 단단하고 무겁다. 이익이 생길 때까지 언제든 느긋하게 기다릴 줄 안다. 셋째, 싸게 살 때까지 기다린다. 진정한 투자는 살 때를 잘 아는 것이다. 결국 주식 투자는 온전한 자기 자본으로 자기 스스로를 믿는 사람들이 그 결실을 가져가는 시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