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안녕하세요.
긍정적인 마인드를 장착한 마음까지 부자 긍수저 입니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하는지
돈은 어떤 속성을 가지고 있는지
일깨워 주신 김승호 회장님께 감사합니다.
1. 책 제목 :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스노우폭스 북스
3. 저자 및 독서 소개 :
한인 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 그룹인 스노우폭스 그룹의 회장. 한국과 전 세계를 오가며 각종 강연과 수업을 통해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저 있다. 지난 2019년, 스노우폭스 사는 전 세계 11개국에 3,878개의 매장과 10,000여명의 직원을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가리매김했으며, 연 매출 1조원의 목표를 이루고 미국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외식 기업 이외에도 출판사와 화훼 유통업과 금융업, 부동산업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고, 글로벌 외식 그룹의 대주주로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미국 중견기업인 협회 회장과 중앙대학교 글로벌 경영자 과정 교수로 활동한 적이 있으며 지난 5년동안 3,000여명의 사업가 제자들을 양성했고, 현재 농장 경영자로도 일하고 있다.
4. 읽은 날짜 : 2024. 8. 9.
5. 총점 : 10점/10점
6.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
15p. 돈은 인격체다.
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 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존중하고 감사해야 한다.
- 돈을 인격체라는 시선 자체가 신선했다. 선택적 유교걸인 나는 너무 돈돈 거리면 안 된다는 어르신들의 말씀대로 존중과 감사보다는 단순히 도구로만 생각했던 것 같다. 미안하다. 과거의 나의 돈들아. 진심으로 사과할게. 다시 돌아와 주련~
25p.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돈도 같다. 현금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돼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돈이 일정하게 들어온다는 건 체계화된 경찰이나 군인 수백명만으로 수천, 수만 명의 군중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것과 같다. 이 흐름이 거친 인생을 통제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준다.
- 한 달에 벌어들이는 수입을 보면 항상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정기적인 수입은 높은 가치를 지니며 내가 이 돈을 어떻게 지출하고 어디로 보내주느냐에 따라 가치가 달라진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돈이 스스로 일을 할 수 있을 때까지 버티자. 젖은 낙엽처럼 들러붙어 있자.
31p.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 된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적은 순간이 되는 것이다.
- 너바나님과 너나위님께서 강조하는 말씀인데 김승호 회장님께서도 같은 이야기를 하시네. 월부를 시작하기 전에 봤다면 전혀 이해하지 못했을 텐데 이제는 그 의미를 알 것 같다. 일반인과 다르게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갖자!
40p. 100억을 상속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첫째, 100억원은 거금이지만 일정한 소득을 손실없이 만들려고 하면 생각보다 적은 돈이다.
둘째, 돈은 버는 것 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셋째, 정말 100억원을 가졌어도 230만원 급여생활자의 생활태도를 넘어서는 순간 재산이 하향할 수 있다.
- 투자에 절대적으로 잃지 않는 투자란 있을 수 없다. 100억이라는 자산을 쌓았다고 해도 검소한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남들이 하니까. 남에게 잘 보이기위해 소비하지 말자. 경제적 자유를 이루더라도 검소함과 겸손함을 잃지 말자.
41p.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 조급함을 버리고 느리더라도 묵묵히 해야 할 일을 해 나가자.
74p.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집안에 가져올 땐 정해진 자리에 놓고 사용후에 청소나 관리가 필요한 물건은 즉시 닦아서 손상을 막고, 가끔씩 쓰거나 계절마다 쓰는 제품은 정갈하게 포장해서 먼지가 닿지 않고 언제든 다시 쓸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한다. 부는 물건이라도 존중하는 사람에게 붙는다. 재물의 형태는 결국 물건이기 때문이다.
- 결벽증이 의심될 정도로 정리정돈이 일상인 어머니 밑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독립 후 혼자 살 때까지만 해도 이 부분이 어렵지 않았는데, 멕시멀리스트 남편과 결혼 후 아이까지 셋이 되면서 정리가 쉽지 않다. 이번 달은 기필코 비우기를 시작해야겠다. 아이들 장난감부터 당장 시작햇!!!!
158p.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
품위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
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
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
기록하고 정리하라
장기목표를 가져라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 사실 도움을 구하는데 익숙하지 않았다. 그냥 내가 하고 말지 뭐..라고 생각하거나 그냥 하지 말지 뭐..라며 포기하는 일도 많았던 것 같다. 그러다 나눔에 진심인 사람들이 넘쳐나는 월부에 들어와서는 그러한 나눔을 감사한 마음으로 받고 활용하는 것이 나눔을 해주시는 분들에게 더 큰 성취감과 보람으로 느껴지지 않을까 싶다. 또한 내가 받은 만큼 나누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동료들을 돕는 일에 적극적으로 임하자.
218p. 부의 속성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 자본주의는 냉정하다. 결국 ‘부’라는 도구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을 뿐 행복은 다른 이야기이다. 과정의 행복을 잊지 말자.
7. 이 책을 통해 읽고 싶은 책
김밥파는 CE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