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마감임박] 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동산 트랜드 2025
독서리더, 독서멘토
도서명: 돈의 속성
저자 : 김승호
돈은 인격체다
돈은 인격체가 가진 품성을 그대로 갖고 있기에 함부로 대하는 사람에겐 돈이 다가가지 않는다.
이런 돈의 특성 때문에 나는 돈을 인격체라 부른다.돈은 감정을 가진 실체라서 사랑하되 지나치면 안 되고 품을 때 품더라도 가야할 땐 보내줘야 하며, 절대로 무시하거나 함부로 대해서는 안된다.
이런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 돈은 항상 기회를 주고 다가오고 보호하려 한다.
깨: 돈을 대하는 자세를 배울 수 있었다. 지나치지 않게 그리고 보내줘야할 땐 좋은 곳으로..
그러면 돈은 기회를 주고 보호하려고 한다.
적: 돈을 존중하고 함부로 대하지 않는다. (과소비 지양)
잘 모았다가 좋은 곳으로 보내준다. (투자)
일정하게 들어오는 돈의 힘
여름철에 번 1,000만 원은 그 돈이 솜사탕처럼 가벼워서 만지기만 해도 쉽게 부서지지만 국밥집 100만 원은 단풍나무처럼 단단해서 건물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현금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돼야 경제적으로 삶이 윤택해진다. 돈이 일정하게 들어온다는 건 체계화된 경찰이나 군인 수백 명만으로 수천, 수만명의 군중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것과 같다.
이 흐름이 거친 인생을 통제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준다.
깨: 일정하게 들어오는 현금 흐름은 인생의 리스크를 통제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적: 비정규적인 수입을 자산을 정규적인 수입 자산으로 옮긴다. → 자산화
돈은 중력의 힘을 가졌다
재산 증식 과정을 보면 1, 2, 3, 4, 5처럼 양의 정수(자연수)로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1, 2, 4, 8, 16과 같은 배수로 늘어난다.
이 원리를 이해하면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
깨: 처음엔 이루지 못할 큰산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처음을 넘어 그 다음으로 넘어가면
점점 쉬워지고 속도가 붙는구나.
적: 자본이 일을 하게 만들자. 복리의 마법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역설적이지만 비행기가 가장 안전한 때는 비행기 사고가 나고 일주일이 지났을 때다.
모든 항공사가 정비 점검을 더욱 철저히 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리스크의 특성 중 하나는 과거 사례가 미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평균이라는 말처럼 실속 없는 것이 없다. 때때로 평균은 아무 의미가 없거나 사실을 왜곡하고 있기 때문이다.
깨: 과거 사례에 매몰되어 미래를 예측하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 오늘도 미래에서 보면 과거의 한 점일 뿐이다.
적: 가장 위험해 보일 때가 오히려 리스크가 해소되는 시점이니 저평가를 잘 판단해서 투자할 수 있어야겠다.
남의 돈을 대하는 태도가 내 돈을 대하는 태도다
내가 존중받으려면 먼저 존중해야 하듯 내 돈이 존중받으려면 남의 돈도 존중해줘야한다.
남의 돈을 존중하다 보면 그 돈이 내 돈이 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깨: 겉보기엔 나에겐 영향없는 남의 돈 같지만 결국 내가한 것은 그대로 돌아온다고 봐야하는 구나
적: 돈을 인격체로 대하듯이 남의 돈도 남의 것도 소중히 해야한다.
100억을 상속 받았는데 절대 잃지 말라는 유언이 붙었다면
돈은 버는 것만큼 지키기도 힘들다.
정기적이고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은 보통 그 액수의 100배 규모 자산의 힘과 같다.
그만큼 정기적인 자산은 높은 가치를 가진 고품질의 자산이다.
정말 100억 원을 가졌어도 230만 원 급여 생활자의 생활 태도를 넘어서는 순간 재산이 하향 할 수 있다.
깨: 정기적이고 고정적인 수입의 힘은 그 액수의 100배의 힘을 가졌구나
적: 직장인으로서 매달 받는 월급의 힘을 생각하고 소중히 하자.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된다
부자가 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50세 전후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은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야한다.
깨: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면 조급해진다. 조급함은 내가 무너지게 만드는 것
적: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는 어제의 나와, 아파트만 비교한다.
경제 전문가는 경기를 정말 예측할 수 있나?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할 때 오히려 위기에서 벗어나게 된다. 모를 때가 아니라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틀렸을 때가 위험하다.
깨: 예측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그 자체로 굉장히 위험하다.
적: 예측하지 않고 대응을 하자. 그리고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하자.
다른 이를 부르는 호칭에 따라 내게 오는 운이 바뀐다
선배와 친구를 혼중하고 후배나 제자에게 다정하고 이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한결같아야 한다. 말을 줄이고 남의 이야기를 경청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누구에게라도 깊은 애정과 신용을 얻는다. 애정과 신용은 없는 운도 만들어낸다.
말은 그 사람의 마음이 보내는 냄새다. 마음의 냄새가 향기인지 악취인지는 표현하는 언어를 통해 알게 된다.
행운도 행복도 좋은 향을 따라 다닌다.
깨: 말은 그 사람이 보내는 냄새다(격한 공감), 신용의 중요성
적: 앞과 뒤가 다른 사람이 되지 말자. 말은 항상 예쁘게 하도록 하자.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시간이 많아 천천히 흐르는 돈은 같은 투자에 들어가도 다른 돈이 자리 잡을 때까지 의젓하게 잘 기다린다.
그러나 시간이 없는 조급한 돈은 엉덩이가 들썩거려 다른 돈을 사귈 시간이 없다.
돈은 액수와 출처에 따라 각기 다른 시간으로 흐른다.누구라도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지 못하면 결국 그 돈이 당신을 거느리게 될 것이다.
깨: 시간이 없는 조급한 돈으로 투자를 하면 그 돈은 가출한다.
적: 대출이나, 급하게 필요한 돈으로 투자 하지 않는다. 그저 오롯히 엉덩이 무겁게 있을 수 있는 돈으로 투자한다.
좋은 부채, 나쁜 부채
내 주머니에서 돈을 가져가는 부채는 나쁜 부채고, 나에게 돈을 가져다주는 부채는 좋은 부채다.
내가 통제하지 못하는 부채는 나쁜 부채고, 내 통제 안에서 움직이는 부채는 좋은 부채다.
깨: 대출해서 소비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좋은 투자처에 쓸 때는 레버리지가 된다.
적: 확실한 투자처에만 부채로 레버리지를 이용한다. 그러나 어지간하면 사용하지 않고 리스크 대비를 한다.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1. 빨리 돈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2.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하지 않는다.
3.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4.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5. 쫓아가지 않는다.
6.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7. 주식은 5년 부동산은 10년.
8.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깨: 나의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투자원칙이 필요하다.
적: 열심히 공부해서 다른 거인들의 투자원칙을 레버리지 한다.
두량 족난 복팔분(頭凉 足煖 腹八分)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두고,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듯 채우라는 말을 '두량 족난 복팔분' 이라고 한다.
이 말은 나의 투자 철학이기도 하다.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다.
깨: 투자 판에서 욕심은 경계해야된다. 너무 욕심부리다보면 매도를 못하고, 그럼 확실한 수익을 얻지 못한다.
적: 장기 보유가 아닌 물건은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달성하면 미련 없이 판다. 이후는 내 것이 아니다.
부의 속성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 된다.
깨: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파멸..
적: 돈은 도구이지 목표가 아니다. 돈만 보고 살지 말자.
돈마다 품성이 다르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하나 있다.
작은 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는 사실이다.
깨: 큰 돈을 쫓아 달리지말고 작은 돈부터 소중히 하는 마음 자세를 가져야한다.
적: 욕심을 부리고 조급해 하지말고 차근 차근 모으는 습관 부터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1.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2. 자고 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3. 아침 공복에 물 한잔을 마셔라.
4.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이 사소한 습관이 돈을 부르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 습관을 가진 사람에겐 한번 돈이 들어오면 절대 줄지 않는다.
깨: 작은 습관이 모여서 사람의 체질을 바꾸고, 돈이 잘 새지 않는 사람으로 만드는구나.
적: 내일 아침부터 시작한다.
독서 습관을 제대로 유지 못한 채로 꽤 오랫동안 독서를 쉬었는데,
오랜만에 완독해서 기분이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거인들을 레버리지 할 수 있고, 마음의 평온을 얻도록 도움을 주는 독서를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댓글
나이스타이밍님의 방법대로 독서후기 작성해봐야겠어요! 한 수 배워갑니다. ^^ 기분 좋은 수요일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