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열중 39기 138조 파도]

  • 24.08.13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08.1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돈을 모으지 못하는 이유]

#생활태도 #작은돈은 큰돈의 씨앗 #마중물

급여가 아주 많거나 사업으로 큰돈을 벌어도 여전히 똑같은 사람이 많은 것을 보면 이건 수입 규모가 아니라 생활 태도의 문제다. 작은 돈은 큰돈의 씨앗이고 자본이 될 어린 돈이기에 씨앗을 함부로 하고 아이를 돌보지 않는 사람은 그 어떤 것도 키우지 못한다. 작은 돈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서 투자나 사업의 마중물을 만들어 가는 것이 성공의 기초다.

 

[부자가 되기 위해 우선 당장 할 수 있는 일 한 가지]

#정리 #삶의 때 #평생 존중받는 부자

집 안을 정리해 보면 우리가 얼마나 세상의 물건을 함부로 대했는지 알게 된다. 얼마나 많은 물건을 쓸데없이 사 왔는지 부끄러워진다. 또 어차피 쓰지도 않을 물건들을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었는지도 알게 된다. 몸에만 때가 있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삶의 때다. 이 때를 벗겨내지 않으면 올바른 부는 나를 찾아왔다가도 다시 돌아가 버린다. 이 작은 행동이 나비효과처럼 물건을 대하는 태도를 바꾸고 세상을 보는 눈을 바꾸며 돈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변하게 할 수 있다. 씀씀이가 올발라지고 평생 존중받는 부자로 살 준비가 다 된 것이다.

 

[나의 독립기념일은 언제인가?]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 #개인 독립기념일

개인이 독립하려면 내 수입이 나의 노동이 아닌 다른 곳에서 나오게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내가 벌어들인 모든 근로 수입을 아껴서 이 소득이 자산을 만들게 하는 것이 독립운동의 시작이다. 내가 아직 독립하지 않았다면 모든 소득은 자산을 만드는데 사용해야 한다. 소득의 대부분은 자산이 아닌 소비재에 사용하는 사람들은 평생 독립을 이루지 못한다. 소득이 모여 자산을 이루고 자산이 다른 자산들을 낳고 키우며 그렇게 낳고 키운 자산의 규모가 내 노동 급여를 앞지르는 날이 바로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독립적 인격체 #스스로 판단 #공부와 경험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이 자존감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면서도 그 어떤 권위에도 무조건 굴복하지 않게 한다. 투자에 있어 그 누구의 의견도 당신을 대신해 의사결정을 할 수는 없다.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자본을 모으는 기술은 결국 공부와 경험에서 나온다. 그리고 이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한다. 절대로 길들여지지 말고 스스로 규칙을 만드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그날 비로소 당신은 혼자 스스로 서게 된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로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앞섰던 거 같다. 부자가 되기 위한 준비가 안 되어 있었던 걸 알게 됐고 작은 돈도 귀하게 여기고 주변의 물건도 소중히 다뤄 돈이 내게 왔을 때 머물러 이자를 낫도록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 투자 공부와 행동하는 자세로 임하려고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종잣돈을 만들기 위해 생활비를 점검하고 계획적으로 소비하기_가계부 작성

2.물건을 함부로 대하지 않고 소중히 다루기_꼭 필요한 물건만 구입하기

3.독서+공부+투자를 실천하여 성장하는 투자자 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81) 투자는 인간의 기본 권리다. 그리고 평생 그 권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한 사람의 인생이 노동으로 끝나는 것보다 아쉬운 것은 없다.


댓글


파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