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속성' 독서 후기[열중 39기 11조 써리언니]

  • 24.08.1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3. 읽은 날짜: 2024.8.6~8.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돈마다 시간은 다르게 흐른다]

#인터스텔라  #시간많은돈

영화 <인터스텔라>에서 시간의 흐름이 동일하지 않음을 보여주는 장면이 여러번 나온다.

돈도 마찬가지다. 돈은 액수와 출처, 돈의 주인에 따라 시간이 다르게 흐른다.

어떤 돈은 내년 결혼 자금, 어떤 돈은 다음 학기 학비, 제일 무서운건 융자 때 레버리지로 따라온 돈이다.

이 돈은 원금도 잘라먹고 심지어 원금의 주인까지 잡아먹으려 든다.

반면에 시간이 많은돈은 10년, 20년 배당이나 받겠다고 살람을 차리려 한다.

누구라도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지 못하면 결국 그 돈이 당신을 거느리게 될 것이다.

[Chapter2. 가난은 생각보다 훨씬 더 잔인하다]

#삶의가치vs.부의축적 #빈곤은 예의도 품위도 없다 #부자가 될수 있다는 믿음

현대인들은 삶의 가치를 부의 축적보다 중요시 여긴다. 그 이유는

첫째, 무엇이 삶의 가치인가에 대한 기준이 모호하다.

→삶의 가치 유지는 지금 이 순간뿐만 아니라 내 인생 전체에 걸쳐 이루어져야하기때문에, 

현재를 활용해 내 남은 미래 전체에 자원을 분배해야 한다.

둘째,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모른다.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의지를 거두어가고 자존감마저 앗아간다. 인간의 존엄을 지킬수도없고, 가족의 근간을 해체시킬수 있다.

셋째, 자신이 부자가 되리라는 자신이 없다.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고,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사람 중에서 부자가 나온다.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실행해야 하니 저축하게 되고 고민하다 보면 공부하게 되고 도전하다 보니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게 된다.

[Chapter3. 세상의 권위에 항상 의심을 품어라]

#전문가의 의견은 그저 의견일뿐  #나는 나 스스로다

아무리 전문가의 의견이라도 다른 전문가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든 의견은 그저 하나의 의견 일 뿐이다.

유명한 정치인, 연예인, 학자, 변호사, 의사라도 그와 의견을 달리하는 동료가 많을 것이다.

나는 나 스스로다. 나는 나 스스로 존재하는 사람이다. 나는 독립적 인격체다.

내가 스스로를 이렇게 존중하면 내 안에 나를 사랑하는 자존감이 생긴다.

투자에 있어 그 누구의 의견도 당신을 대신해 의사결정 할 수 없고, 스스로 판단하고 공부하고 결정해야 한다.

투자도 공부고 경험이다. 모두를 혼자 스스로 해내야 하며, 남의 의견을 듣고 투자에 성공한 사람은 남의 의견을 듣고 망할 수 밖에 없다.

[Chapter4.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책도 틀린다  #옳은책은 산책

책이야말로 여전히 삶의 가장 좋은 도구이며, 인터넷이나 방송이 빠르고 정확한 자료를 찾을순 있지만 책이 주는 내밀한 정보를 따라갈 수 없다.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의 기준으로 작가의 권위에 무조건 굴복하지 않고 옳고 그름을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산책과 자문을 통해 의심하고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은 그저 물질과 바꾸는 수단이라고만 생각했는데, 이 책에는 돈은 인격체이고 소중히하고 잘 다루어야 부자가 된다고 한다. 아파트 투자를 해서 수익이 나면 아파트가 부자가 되게 해준다고 생각했는데, 돈을 잘 다뤄 좋은곳에 보내주었기에 친구들을 데려온 것이라 표현한다. 돈에 대해서  다른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돈과 절친이 되어 그들의 친구나 가족들을 내 옆에 오래 잘 있게 하자.

2. 투자도 결국엔 공부를 해야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한번 깨닳았다. 전문가의 말도 결국 의견이며, 스스로 공부해서 결정해야하는데, 부동산이며 주식이며 뜬 소문으로만 투자를 하려고 했던것 같다. 또한 책에 나오는 금융용어는 모르는게 반, 어설프게 아는게 반이었다. 투자뿐만 아니라 인생을 잘 살아가기 위해 계속 배우려는 마음가짐을 가지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비법을 실천하기
 →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을 버려라/도움을 구하는데 망설이지 마라/희생을 할 각오를 해라/기록하고 정리하라/장기 목표를 가져라/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2. 한국은행이 발행한 [경제금융용어 700선]를 보고 금융용어 익히기 (하루 10개, 3개월)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58) 한 인생으로서의 광복절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혼자 살기 시작하는 날이고

               재정 자립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취득한 날은 개인 독립기념일이다.  

 

써리언니의 독립기념일에 소소한 축하를 할 수 있는 날이 올 때까지. 


댓글


써리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