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계좌 세팅하기]
한동안 방치해뒀던 연금저축펀드+IRP 계좌를 다시 열어보고, 세액공제 한도에 맞추어 올해 납입분을 각 입금했다. 그리고 올해 초 입금된 금액이 현금성 대기자산 상태로 남아 있던 DC형 연금계좌까지 합쳐서 총 3개 계좌에 영구포트폴리오를 세팅했다. (정기예금 형태로 투자되어 있던 금액은 만기가 되면 추가로 조정해보려 한다.)
각 운용사별로 각 etf 상품 내용을 하나하나 따져보고 상품을 이해한 상태에서 투자하면 베스트일 것이나 일단은 여력이 없으므로 월부에서 추천해준 상품들 위주로 투자했다. 연금저축펀드, IRP, DC형 계좌 총 3개가 있는 만큼 비슷한 구성의 영구 포폴이라도 종목 구성을 살짝 다르게 해보는 것도 방법일 것 같은데 이것도 차차해보면 좋을 것 같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필요한 금액 계산하기]
사실 이 부분은 아직 구체적으로 세팅하기에는 매우 모호한데, 나 혼자 기준으로 50세 은퇴, 은퇴 후 기대수명 50년으로 넉넉하게 세팅하면 아래와 같이 40억원 정도가 나오는 것 같다.
은퇴나이 계산기로 하면 연 저축액 6000만원, 연 수익률 8% 정도면 15년 후 은퇴 가능하다고 나온다. 중간에 결혼하고 아이가 생겨서 연 저축액이 3000만원이 된다 치면 연 수익률 10%를 달성해야 15년 후 은퇴가 가능하고(배우자 노후대비는 배우자가 스스로 한다는 전제 하에..).
이 정도면 할 만한 것 같기도 하다. 연 수익률 7%를 목표로 정진해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