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인플레이션에 따른 자산 보유의 장점 그리고 현재의 상황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모든 부동산이 우상향 할 수는 없으며, 서울의 경우에도 일정 구의 일정 단지들은 배제하여야 하고, 광역시는 그 범위가 더 좁다(입지와 상품성 모두 뛰어난 곳).
→ 1주택 마련의 적절한 범위를 설정해야 한다.
거주와 투자를 분리하는 법
공급, 금리, 가격을 생각해볼 때 현재 전세가는 싼 수준이며, 앞으로 오를 확률이 높다. 그럼 매전차가 줄어들 때까지 더 기다리는 것이 나을까? No!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현재 나의 상황에서 최고의 선택을 하자. 나중에 매전차가 줄어들면 그 때 또 사면 된다.
자산 불리는 갈아타기
갈아타기 전략에 대해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으나, 오히려 너나위님께서 심플하게 정리해주셨다.
1)무조건 상급지로! 2)동일지역 신축으로 3)동일지역 평수넓히기(단, 수요 있는 지역만)
무리해서 갈아타기 보다 단지 눈높이를 낮추더라도 급지를 이동하는 것에 의미를 둬야 한다.
갈아타기 시 매수가격 기준
기본원칙을 준수하되,
- 전고점 대비 90% 이상 회복 단지 : -15~20% 전후 가격
- 전고점 대비 90% 이상 회복 못한 단지 : -20~25% 전후 가격
매수하고자 하는 매물이 마음에 들 경우 내 주택의 매도가를 참고하여 결정
: 기존 주택 -10% 매도시, 새 주택 -10% 매수 가능
너나위는 역시 나와 너 우리 모두를 위하는 사람이었다
사실, 1년 전에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무리하여 갈아타기를 진행하였다. 그냥 맹목적으로 상급지만을 좇았다.
1강을 듣고 나니 전재산을 팔고 사는 일에 너무 무지하고 무모했던 나를 반성하게 되었다. 만약 그때 월부에서 이 강의를 듣고 갈아타기를 진행했더라면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했을 것이고, 그랬다면 마음이 힘들지도 않았을 것 같다. 갈아타기 직후 떨어지는 시세와 매달 지출되는 큰 규모의 원리금을 지켜보면서 마음이 참 많이도 힘들었다.
무리하지 않는 대출 규모의 선이라도 알았으면 좋았을텐데..전고점 대비 매수 기준을 알았더라면 좋았을텐데..
답을 주는 강의가 아닌, 나중에도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기준을 정하고 고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너나위님의 강의는 강사님이 아닌 선생님의 강의였다. 강의안 한장 한장이 넘어갈때 마다 많은 월급쟁이들이 결코 후회하는 선택을 하지 않았으면 하는 너나위님의 진심이 느껴졌다. 특히 강의 마지막에는 그 분과 함께 내 눈시울도 붉어졌다. 역시 그는 나 뿐만이 아니라 너도..그리고 우리 모두를 위하는 분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