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열중반 2강 식빵파파님의 비교 평가 강의
식빵파파님의 강의는 간결하면서도 핵심개념에 집중되어 있어 강의를 모두 듣자마자 나도 빨리 비교평가를 해봐야지 하는 마음이 불끈불끈 솟게하는 강의였다.
** 강의 내용의 핵심
투자는 결국 싸게 사세 비싸게 파는 것.. 그렇다면 싸게 사려면?
1. 비교평가를 위한 시장 진단 >> 상대적 저평가시장인가? 절대적 저평가 시장인가?
2.시장에 따라..
상대적저평가시장(일부만 20%이상 떨어진 시장)에서는 좋은데 싼것 골라내기
절대적저평가시장(모든것이 20%이상떨어진 시장)에서는 더 좋은 것 골라내기
3. 비교평가할 단지 찾기
4. 상품성 + 입지요소 (직장/교통/환경/학군)로 가격대비 가치판단
** 배운점
1. 시장을 넓게 보기
식빵파파님이 비교평가할 단지를 전체 시장을 놓고 20% 하락한 물건들을 찾는 접근 방식은 너무나 당연한 방법인데도 그 이전에는 생각조차 하고 있지 않았다. 이 많은 물건들을 어떻게? 내가 알고 있는 단지에서 먼저 찾으면 되지.. 혹은 누군가가 추천한 단지에서 먼저 찾으면 되지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는 이미 내 감정이 실리고 나의 주관적 평가가 들어간 단지 선정이다. 내가 만들 앞마당을 넓게 생각하고 객관적인 평가에 의해서 선정해볼 수 있는 틀을 배우게 되었다.
2. 평가 도구
임장을 하고 각 아파트의 상품성과 입지요소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객관적인 틀을 제시해주셔서 확신을 갖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을 것 같다.
** 의문점/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
1. 싼데 좋은것? vs 좋은데 싼것?
20% 하락된 상품중에서 좋은 것을 골라내는 것은 유효한 투자 전략일까?
21년 불장일때 2018년대비 50% 이상 상승한 단지들은 이미 전고점을 회복하고나 비슷한 수준으로 가있다. 이에 반해 상승폭이 적은 단지들은 아직도 -20% 수준이다. -20%인 아이들은 다음 상승장때도 상승율이 더 낮을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지 않을까? 투자금 대비 수익을 생각해봐야 할 듯하다. (회복한 단지가 추후에 더 상승한 경우 vs 회복하지 못한 단지가 회복+소폭 상승한 경우)
2. 같은 투자금으로 지방의 S급 vs 수도권의 B급, 수도권의 S급 vs 서울의 B급?
여러개의 단지를 비교평가하다보면 이런 경우가 많이 생길 듯 하다.
지방의 S급과 수도권의 B급..
수도권의 S급과 서울의 B급..
단지에 살고 있는 인구구조와 주변 일자리 등을 보고 환경을 다시 세밀히 평가해야하겠지만
큰 틀에서 보면 지방 보다는 수도권.. 수도권보다는 서울인지? 궁금하다.
댓글
라라랜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