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원씽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1조 써리언니]

  • 24.08.20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3.8.14~8.18

4. 총점 (10점 만점): 9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제1부. 제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허상  #직장인 평균11분마다 방해받음  #작업 전환

  • 컴퓨터마저도 한 번에 단 하나의 코드만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업의 처리 속도가 빠르다는 이유로 모든 것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환상이 커졌을 뿐이다.
  • 두 가지 행동 모두에 100퍼센트 집중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하나는 집중한 상태에서, 또 다른 하나는 집중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어난다.
  • 우리는 비행기 조종사나 의사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할 때 다른 모든 것을 잊고 그 일에만 전념하길 바라며 당연히 그러하리라 여긴다. 그리고 혹시라도 다른 짓을 하다가 발각되면 큰 질책을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우리들은 어떤가? 이중 잣대를 대고 있는 것은 아닌가? 왜 우리의 일은 그들의 일만큼 중요히 여기거나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는가?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고 있으면서 대체 왜 멀티태스킹을 용납하는 것인가?

→ 컴퓨터는 멀티태스킹을 할 수 없고 단지 처리가 빠를 뿐이며, 비행기 조종사, 의사들은 멀티태스킹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분명히 이미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나는 멀티태스킹을 잘해야만 한다고 생각했던 것일까. 생각해보면 회사일을 할 때 이것저것 하다보면 속도가 느리거나, 이전에 했던일을 잊어버리고 다시 방향을 잡는데 시간을 많이 소비하는 경험을 했었다. 해야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하나씩 집중해서 해결해나가자.

 

[제3부.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시간확보 #하루 4시간

  • 모든 사람에게 똑같은 시간이 주어지는데도 어떤 이들은 돈을 많이 버는 반면 또 어떤 이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버는 돈이 정해진다고 할 수 있을까요?
  • 대부분의 사람들은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 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 시간 확보는 자신과의 약속이다. 자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것을 확실히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 순서대로 시간을 확보하자 - 1.휴식시간 확보, 2.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 3.계획할 시간 확보

→ 시간은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갖는 유일한 것이라고 들었다. 이 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더 뒤쳐지기만 할 뿐이다. 일한다고, 피곤하다고, 집안일한다고, 강아지랑 놀아줘야한다고 핑계만 대며 시간이 없다 생각했던것 같다. 하지만 그 많은 시간을 들인 것에 비해 무엇도 잘 해내진 않았다. 월부에서도 이야기한 덩어리시간을 먼저 만들고 가장 중요한 일을 하자. 그 나머지 시간에 휴식, 집안일, 강아지 산책 등을 계획하고 그 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그리고 이 모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사전에 계획하자.

 

[제3부. 제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목적의식 #한계 #OK고원

  •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정할 때 한계를 두어선 안 된다.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은 ‘색다른 결과를 내려면 무언가 색다른 일을 할 필요가 있다’라는 단순한 규칙을 따른다.
  •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 OK고원… 누가 지은 말인지… 정말 지금 내 상황에서 뼈때리는 단어인 것 같다. 어느 정도 안다고 생각하면 더이상 파고들지 않고 얕은 지식으로 만족했던 것 같다. 아무리 많이 배우고 연습한다고 해도 또다시 배우고 연습해야할 것들이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리고 자만하지 말자.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덩어리시간을 계획하자. 업무시간 2시간(9:30-11:30), 투자공부시간(20:00-22:00) 은 계획한 일을 한번에 한가지씩 하자.

2. 매주 일요일 저녁시간에는 돌아오는 일주일을 계획하는 시간을 갖자. 또, 덩어리시간에 해야할 일을 계획하자.

3. OK고원을 벗어나기위해 - 강의는 처음 듣는 것처럼 집중, 임보는 새로운 개선장표 1개씩 추가

4.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 중 건강에 나쁜 습관을 잡기 위해서 매일 12시 전에는 꼭 자자!! (그래봐야 6시간이다 ㅠ)

5. 환경을 내 편으로 만들기 위해 내 목표를 지지해주고 같이 달려갈 동료를 찾자. 매일 성의있는 댓글 1개씩 달자.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64 (죽음을 앞둔 사람들) 그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했던 가장 큰 후회는 바로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이 아닌 나 자신에게 솔직한 나만을 위한 삶을 살 용기가 부족했다.”라는 것이었다.

웨어는 이렇게 썼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꿈의 반도 이루지 못했고, 그것이 자신이 내린 혹은 내리지 않은 선택들 때문이었다는 것을 깨달은 채 죽어야 했다.”

"처음에는 어떤 행동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가장 큰 후회를 남기는 것은 바로 하지 않은 행동이다." 


댓글


써리언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