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강 강의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18조 경자독]

  • 24.08.23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3강을 하루만에 스트레이트로 들을 수 밖에 없었던 인생강의 후기를 써보고자 합니다.

 

이번 양파링님의 열반중급반 3강 강의는, 

투자자로서 해야하는 마무리 단계인 전세 계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였습니다.

 

투자자로서 내가 아파트를 매수하게 되면, 

직접 거주하는게 아니라, 임대를 통한 투자를 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반드시 겪어야 할 내용이였지만,

아직 1호기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전세 임대까지 고민해야해?라는 생각도 들었지만, 

투자를 하는 시점에서 부터 전세를 알고 들어가야 내가 매수를 해도 되는 물건인지 아닌지 판단이 되기 때문에 1호기를 하지 않은 이 시점에서 반드시 들어야 하는 강의라고 생각했습니다.

 

양파링님의 실제 매수한 단지의 전세계약의 케이스까지 가져오셔서 그런지,

정말 내용이 디테일하고, 향후 1호기 투자시점에 투자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전세까지 생각을 하고 들어가야하고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저는 현재 월부에 들어온지 4개월차 되는 신입이지만, 

0호기를 그것도 2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라 사실 이번 양파링님의 강의가 정말정말 X100 많이 와닿았습니다.

 

제가 실제로 실거주 하면서 세입자를 맞춰본 경험도 있었고, 공실이였던 집을 매수하면서 새로운 임차인을 계약하는 경험도 있어서 제 나름대로는 그래도 나도 임차인 맞춰본 경험이 있어 라고 자신감이 있었지만, 강의에서 말하는 케이스 중에서는 가장 BEST 케이스였던 정말 운이좋았던 전세 임대차 계약을 했던것 같습니다.

 

제가 실거주를 한 물건의 경우는, 세입자를 맞춰서 집을 보여주기에도 쉬웠고, 이사해야하는 시기도 임차인 시기에 맞추어서 해도 될 만큼 정말 유동성있는 그런 계약이였고, 또 다른 한채는 매도하는 분이 공실인 상황에서 매도를 하게 되면서 집도 잘 보여줄 수 있는 환경에다가 매매 잔금일이 바로 전세 잔금일이였기 때문에 강의에서 말씀하신 바로 그 BEST 케이스를 2채에 모두 적용을 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일잘하시는 부사님을 만나면서 가능했던 부분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특약이라고 디테일한 부분도 많이 챙기지 못해 양파링님께서 강의에 말씀주신 여러 특약사항이 전세계약시 있었는지도 보았는데, 그래도 그당시 저도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검색하고 부동산 사장님께 문의도 한 결과, 어느정도 챙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2년 계약이 만기가 되면 재계약을 하던 새로운 임차인을 받을 상황이 될텐데 그때는 첫번째 임대계약시 놓쳤던 부분에서 챙기면 좋을 것들을 내용으로 담을 수 있었고, 월부를 통해 공부하여 매수하게 될 1호기에도 꼭 적용해서 전세 바이블처럼 들고 언제든지 꺼내 볼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점이 와닿았습니다.

 

그리고 양파링님이 강의 마무리때 말씀해주셨던, 나 또한 그 집을 매수하면서 꿈꿨던 것이 임차인 또한 내 공간에서 함께 꿈꾸는 사람이며, 집을 통해 맺어진 인연을 소중히 여기며 일희일비 하지 말아야겠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임차인을 처음 받고나서 여러가지 수리에 대한 부분 +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 저의 편협한 마음으로 해드리지 못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때 그당시에는 그런것까지 왜 요구를 하지? 그런건 알아서 해도 되지 않나?라는 생각에 사실 그 당시 정중히 거절을 했던 부분도 있었는데, 뒤돌아 생각해보면 해드려도 되었을 부분이였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잠시 해보았습니다. 물론 요청하신 부분에 있어서 소소한 것들까지 제가 해드리진 못해도 편의를 봐드려도 무방할 정도의 것들도 있었는데 말이죠…

 

말씀하신 것처럼 그렇게 임차인을 찾을때는 전화오는게 반갑더니, 막상 집으로 들어오시게 되면 두려운 대상이 세입자라는 말에 너무 부끄러웠고, 다시 한번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투자자로서 가겠다고 다집한 이상 매수인이자 임대인으로서, 

우리집을 계기로 인연을 허투루 생각하지 않고, 우리집에서 나와 함께 꿈꿀 수 있는 사람으로 대하겠다는 그 마음이 많이 와닿았던것 같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 점]

우선 0호기 2채를 매도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이후에 계약갱신청구권을 쓰거나 새로운 임차인 받아야하는 시점에 전세가 셋팅 3가지부터 임대기간설정시 고려해야할 3가지를 제대로 정리하여 전세 세입자를 맞이하고 싶고, 너무 올려받아야겠다는 욕심이 편익과 기회비용으로 되돌아 가야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이후 투자를 하게될 1호기에도 꼭 적용해서 투자전 체크해보는것을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그리고 마음가짐에 대해 계속 생각이 나는데, 특히 너무 작은것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정말 무리한 요구가 아니라면 들어주어도 괜찮다라는 말이 계속 머리에 맴돌았습니다. 임차인 또한 큰 전세금을 내고 집에서 편하게 거주할 권리가 있고, 나는 그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임을 잊지 않고 범위안에서 요구를 하는것에 인색하게 굴지 않고 들어주는 마음가짐을 꼭 적용해서 임차인과의 관계를 맺어나가고 싶습니다.


양파링님의 투자코칭 이후에, 

온라인에서 뵙겠다는 말을 하면서 인사드렸는데, 뵙고 나니 더 몰입감이 큰것 같습니다. 

월부에 입성하고 나서 나보다 먼저간 선배님, 멘토님을 만나는게 얼마나 큰 힘을 얻고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되는지 많이 깨닫고 있는 요즘입니다.

 

아직도 궁금한게 많고 질문거리도 많은데 매달 멘토님을 온/오프라인으로 만나면서 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만나는 기회를 꼭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먀먀둥이
24. 08. 23. 09:30

경자독님 인생강의 3강이셨군요 ♡ 수고많으셨어요 ♡♡♡

드림텔러
24. 08. 23. 12:19

강의 후기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다가오는 주말도 빠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