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38조 구름너머에]

  • 24.08.26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너나위

★★★

 

KEY WORD

·       노후

·       생산자산

·       시간표

 

 당신마저 관심 없는 당신의 노후

P. 41-49

# 노후 준비는 셀프다.

당신이 지금 대한민국에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노후는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 당신 이외에 이를 고민하고 해결해줄 사람이 없다는 걸 일정하라. 마음이 불편하더라도 외면하지 말고 직시하길 바란다. 국가와 사회와 정치인들을 탓하는 동안, 준비할 수 있는 시간과 기회 역시 사라지고 있다.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깨달은 점

투자에 대해 생각을 가지게 된 것은 돈을 많이 벌고 싶었기 때문이다. 노후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없었고 그냥 부자가 되고 싶었다. 책에 나온 것처럼 부자를 목표로 삼기 보다는 노후 준비를 우선 목표로 두어야겠다. 어디에서 좋은 사람이란 타인에게 근심걱정을 끼치지 않고 혼자 잘 사는 사람이라고 했다. 부자라고 하면 막연히 돈이 많은 사람같지만 노후 준비가 된 사람은 남에게 피해끼치지 않고 혼자 잘 사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직장인의 투자 전략

P. 65-79

# 생산 자산에 소비해야 한다.

당신이 어느 포지션에 해당하는지 생각하면서 한 가지 더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우리 같이 평범한 직장인들은 사실 돈을 더 벌고 싶어도 딱히 그럴 수 있는 뾰족한 수를 떠올리지 못한다. 퇴근 후에 다른 일을 한다고 해도, 즉, 투잡, 쓰리잡을 가진다 하더라도 결국 그것에 나의 시간을 직접 투자해야 하며 심지어 파격적인 규모의 수입을 기대할 수 없는 일이라면 별반 달라질 것이 없다. 내가 시간을 들이지 않으면 그 즉시 사라져버릴 수입이기 때문이다. 본인이 역량을 키워서 시간 단가를 엄청나게 높인다면 몰라도 말이다. 이 역시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결국 엉덩이가 무거워져버린 직장인으로서 미래를 바꾸려면, 어떻게 버느냐보다 어디에 쓰느냐에 집중해야 한다.

당신이 투자를 시작하기 전의 나처럼 노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부자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는 평범한 직장인이라면, 당장 1번으로 옮겨갈 생각을 하기보다 우선 3번으로 이동해야겠다는 방향성을 가지기 바란다. 1번 포지션이 ‘경제적 자유인’에 해당한다면 3번 포지션은 ‘예비 경제적 자유인’으로서 준비하는 기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3번 포지션 안에서 차근차근 쌓아 올린 생산 자산들이 훗날 당신이 일하기 어려운 시기가 되었을 때 시간을 직접 투입해 일하지 않아도 도리 만큼의 돈을 벌어다 줄 것이다.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직장인의 투자 전략이다. 당신이 투자를 통해 노후 준비하고, 나아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데 도전하고자 한다면 이 방향성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구분

돈을 쓰는 방식

생산 자산

소비 자산

돈 버는 방식

시간 무관

1.    자산가, 부자

2.    호화로운 생활하는 연예인

시간 투입

3.    직장인 투자자, 자영업자 투자자

4.    제테크, 투자에 무관심한 직장인, 자영업자

 

깨달은 점

3번 포지션은 ‘예비 경제적 자유인’이라는 말이 인상 깊었다. 경제적 자유인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들이 무겁게 느껴지는데 예비 경제적 자유인이라고 생각하니 곧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생산 자산에 대한 소비를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더 생각하고 실행해 보아야겠다.

갈등에 대처하는 자세

P. 344-355

# 갈등 상황을 예방해라.

이와 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좋은 투자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투자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그럼 주변과의 갈등을 최소화하면서도 절대적인 시간을 확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단순히 개인의 의지와 열정으로 부딪치려 하지 말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이를 충실히 따르는 것이 현명하다.

그날 아내와 식사를 하고 차를 마시며, 우리는 시간표를 만들었다. 가족과 갈등을 빚고 있는 젊은 투자자들에게 추천하는 방식이다. 시간표를 짜두고 그대로 따르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만 보여도 상대의 불만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정기적으로 이렇게 서로 머리를 맞대는 시간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 시간표를 짠 후로는 필요할 때마다 아내와 일정을 공유했다. 아내는 아빠가 아내를 매일 안아주었으면 좋겠고, 주말 중 하루는 가족과 함께 했으면 좋겠으며, 평일 중 하루는 함께 저녁 식사를 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다. 모두 받아들일 순 없었지만 가급적 그에 맞춰 시간표를 수정했고, 이제는 평일 저녁 한 번 그리고 일요일은 온전히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마음이 급하다고 무작정 자전거에 올라타서 페달부터 밟으려고 하지 말고, 우선 당신이 가려고 하는 길에 놓인 장애물부터 치워라. 성공적이고 무엇보다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깨달은 점

아직까지는 누군가와 갈등이 있을 정도의 환경은 아니다. 후에 갈등 상황이 생길 수 있는 환경에 있게 되면 미리 타인을 배려하고 서로 맞춰 가려는 노력을 우선적으로 해야겠다. 갈등을 줄이는 시간표는 아주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적용할 점

No.적용할 점

복기

1

생산자산에 소비할 돈 늘리기

 

2

생산자산에 소비하기

 

3

노후대비를 우선 목표로 하기

 

4

갈등 상황 미리 예방하기

 

5.

 

 

 


댓글


구름너머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