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반 39기 책읽고 성투하는 1석2조 아침공기]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저, RHK
  3. 읽은 날짜: 2024. 8. 27.
  4. 총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  (p.99) 궁극적으로는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되어야 하며, 이 포지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 (p.130) 사람들은 통상 본인이 원하는 것만 주장한다. 그러나 협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 (p.155-156) 투자할지 말지 판단하는 과정에서 ‘앞으로 이렇게 저렇게 되면 이곳이 정말 좋아질 거야’와 같은 기대는 애초에 하지 않는다. 그저 철저히, 현재 가치를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미래 기대가치의 실현 여부는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지만, 현재 기준으로 저평가된 것을 매수하면 그것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 (p.171) 만약 당신이 투자에 적합한 물건을 여럿 알고 있느데 그중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행복한 고민을 하고 있다면, 입지 선호도와 지역의 위상이 높아 가수요든 실수요든 먼저 몰려드는 지역의 물건에 우선 투자하는 게 좋다. 가수요 유입의 특징은 실수요에만 의존하는 시세상승에 비해 더욱 상승 기간이 짧고 폭은 더 큰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최고의 입지와 위상을 자랑하는 서울 강남의 부동산 가격이 가장 먼저 그리고 많이 오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 (p.200)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물건을 매입한 이후 시장이 나의 바람과 달리 하락장으로 접어든다고 해도, 가치보다 싸게 샀기에 안전마진까지 확보한 상태라 잃지 않는 것이다. 투자를 고려 중인 물건이 본연의 가치에 비해 싸다는 확신이 들 때 투자해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저평가’된 물건을 사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필요충분 조건인 셈이다.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 (p.250-251) 아파트 투자의 기준

    첫째, 저평가된 상태인가?

    둘째,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셋째, 리스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

  • (p.308-309) 협상에 앞서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보라. 그 필요에 대해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은 없을지, 그렇게 해주는 대신 무엇을 요구할 수 있을지를 정리해보라. 그렇게 준비한 제안을 중개인을 통해 예의 바르게 전달하라. (중략)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을 확인하고 그 안에서 협상 범위를 정한 후 먼저 배려하는 태도를 보이면, 실질적으로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 (p.328) 많은 사람이 조급하다. 나도 그랬다. 투자를 막 시작했을 때 우연히 한 물건을 보게 되었는데, 당시 그곳은 각종 호재로 전형적인 매도자 우위 시장이었다. 물건의 가격이 직전보다 상승한 상태였는데도 급한 마음에 추격 매수를 했고, 결국 시간이 흐른 지금 나에게 아픈 손가락이 되었다. 과속이 위험한 건 시야가 좁아지기 때문이다. 그때 나는 규정 속도를 준수하지 않았다. 그 속도로 차를 몰 수 있는 실력이 아니었는데, 지나치게 속도를 높였다. (중략)

    투자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느냐고 묻는 사람에게,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지금까지 나의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벌었을 뿐, 생산자산으로 의미 있는 돈을 벌어본 적이 없다.
  2. 협상을 할 때 내가 받고 싶은 것보다 줄 수 있는 것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3. 조급하면 일을 그르칠 수 있고, 천천히 가도 목적지에 갈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의 기준 - 저평가, 적은 투자금, 감당할 수 있는 리스크 (p.251)
  2. 지출의 성격을 ‘고정비/변동비’, ‘필요비/불필요비’로 구분해서 관리하기 (p.178)
  3. 조급해하지 않기 (p.328)

 

 


댓글


user-avatar
비빌언덕1user-level-chip
24. 08. 28. 00:03

조급해 하지 않는 마음 공감되네요 공기님.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