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집마련 예산 계획
엑셀로 계산하기 쉽게 안내해 주셔서 감사해요!
이미지 첨부하려다가, 개인 소득이 버젓이 나와 있어서 ㅎㅎㅎ
모자이크도 귀찮고 해서 생략했습니다.
대신, 정리하면서 깨달은 걸 적어볼게요.
- 프리랜서는 고정 소득 적기 참 애매하구나ㅠㅠ
저는 매해 프로젝트 수주 여부에 따라 소득이 달라져서, 정확한 소득을 적기 힘들더라고요. 예산 잡기 쉽지 않구나 하는 생각. 우선, [올 1년 소득 + 내년 6월 프로젝트 수주해서 6개월 정도 소득이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대략적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 보금자리론은 이용 불가능하다
일반대출을 받아야 할 것 같네요. 다행히 강의에서 전국은행연합회(https://portal.kfb.or.kr/compare/loan_household_new.php)를 알려주셔서 한시름 놨습니다.
- [질문] 7단계. 6억 초과 대출?
6억 초과면 보금자리론 무조건 이용 못하는 것 아닌가요? [혹시 6억까지는 보금자리론 + 그 이상의 초과분은 일반 대출] 이렇게도 가능한가요? 엑셀에 초과금만 따로 표시되길래 헷갈려서요.
- 8단계. 최종 예산이 넉넉해도 안심하지 말자
생각보다 넉넉하게 나온 최종 예산에 깜놀! 하지만, 나는 프리랜서이므로 소득이 불안정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항상 적정 수준을 고려하자.
- 결혼은 경제공동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체감
각자 자취 중인 남녀 둘이 임대료+대출금+관리비+공과금 등으로 한 달에 쓰는 금액이 둘이 합쳐 170 정도. 이 정도 금액이면 3억/30년/4.5% 대출금과 맞먹는 금액. 둘의 데이트 비용 60까지 합치면, 총 230 정도의 지출이 새나가고 있는 건데! 세상에... 막상 써놓고 보니 놀랐네요. 얼른 결혼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서로의 미래를 위해서만 알뜰히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커졌습니다.
■ 후보 단지 정리하기

구성남 중심으로 리스트업. 단지명은 지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