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내집마련 기초반 39기 46조 무형]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23.10.17

■ 내집마련 예산 계획


엑셀로 계산하기 쉽게 안내해 주셔서 감사해요!

이미지 첨부하려다가, 개인 소득이 버젓이 나와 있어서 ㅎㅎㅎ

모자이크도 귀찮고 해서 생략했습니다.

대신, 정리하면서 깨달은 걸 적어볼게요.


  1. 프리랜서는 고정 소득 적기 참 애매하구나ㅠㅠ 저는 매해 프로젝트 수주 여부에 따라 소득이 달라져서, 정확한 소득을 적기 힘들더라고요. 예산 잡기 쉽지 않구나 하는 생각. 우선, [올 1년 소득 + 내년 6월 프로젝트 수주해서 6개월 정도 소득이 발생한다는 가정] 하에 대략적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2. 보금자리론은 이용 불가능하다 일반대출을 받아야 할 것 같네요. 다행히 강의에서 전국은행연합회(https://portal.kfb.or.kr/compare/loan_household_new.php)를 알려주셔서 한시름 놨습니다.
  3. [질문] 7단계. 6억 초과 대출? 6억 초과면 보금자리론 무조건 이용 못하는 것 아닌가요? [혹시 6억까지는 보금자리론 + 그 이상의 초과분은 일반 대출] 이렇게도 가능한가요? 엑셀에 초과금만 따로 표시되길래 헷갈려서요.
  4. 8단계. 최종 예산이 넉넉해도 안심하지 말자 생각보다 넉넉하게 나온 최종 예산에 깜놀! 하지만, 나는 프리랜서이므로 소득이 불안정하다는 것을 잊지 말자. 항상 적정 수준을 고려하자.
  5. 결혼은 경제공동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체감 각자 자취 중인 남녀 둘이 임대료+대출금+관리비+공과금 등으로 한 달에 쓰는 금액이 둘이 합쳐 170 정도. 이 정도 금액이면 3억/30년/4.5% 대출금과 맞먹는 금액. 둘의 데이트 비용 60까지 합치면, 총 230 정도의 지출이 새나가고 있는 건데! 세상에... 막상 써놓고 보니 놀랐네요. 얼른 결혼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서로의 미래를 위해서만 알뜰히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커졌습니다.



■ 후보 단지 정리하기

구성남 중심으로 리스트업. 단지명은 지움.


댓글


무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