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4조 실천하는 용기] 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 24.08.3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3. 읽은 날짜: 2024. 08. 30.

4. 총점 (10점 만점): 7점/10점

 

책에서 본 것

  1. 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 첫째,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둘째, 일의 난이도가 적절하고 셋째, 결과의 피드백이 빨라야 한다.
  2.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하느냐에 삶의 질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3.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들은 대개 이 오르막길의 정상에 있다. 그런데 우리는 본능적으로 오르막길을 싫어하고 내리막길을 가고 싶어한다. 한편, 어떤 사람은 오르막을 오르는 어려움을 참고 산 정상까지 올라간다. 항상성의 원리에 따라 우리가 고통을 느끼는 만큼 우리 몸 안에는 쾌락을 느끼게 해주는 도파민, 엔도르핀 등의 물질들도 쌓이게 된다. 반드시 오르막 혹은 힘든 시간 후에는 짜릿한 성공을 경험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어야 한다.
  4. 몰입하는 것보다 멍때리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5. 몰입을 시도할 때에 규칙적인 운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주어진 문제를 되도록이면 천천히 생각하는 것이다.
  6. 몇달간 A만 몰입하며 생각했다면 일상의 기억은 머릿속에서 거의 사라지고 머릿속에는 온통 A와 관련된 생각만 가득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A를 제외한 세상의 모든 일에 관심이 없어진다. 오랫동안 인식하지 않으면 기억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그것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도 사라지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오직 이 문제만이 삶의 유일한 관심사가 된다. 이 상태가 되면 집중하고 있는 문제를 놓지 못한다. 즉, 문제 밖으로 빠져나올 수가 없다. 이제는 풀릴 때까지 갈 수밖에 없다.
  7. 1) 확고한 목적 의식과 불타는 강렬한 의욕을 갖는다.

    2)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착실히 실행해나간다.

    3) 주위 사람들의 부정적인 견해는 깨끗이 무시해버린다.

    4) 나의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항상 용기를 복돋아주는 사람을 친구로 사귄다.

  8.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면 집중 상태로 가기가 비교적 쉬워 능동적인 몰입을 할 수 있지만, 허용된 시간이 부족할 때는 상황이 달라진다. 단시간에 집중 사애로 들어가는 일 자체가 쉬운 일이 아니다보니 위기감이 엄습할 때나 몰입이 가능해지고 전반적으로 수동적인 몰입의 양상을 띠게 된다. 충분한 시간을 두고 자율적으로 문제에 대한 몰입도를 올리는 방법이 바로 ‘천천히 생각하기’다.
  9. 오늘 하루, 나는 얼마나 가치 있는 시간을 보냈는가? 오늘 하루 내가 한 일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활동은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이었나? 이런 일상이 반복된다면 인생의 마지막 순간,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10.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11.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운 삶을 살 수 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주어진 일을 밤새워 열심히 하면 자신이 발전하기보다는 소모된다는 느낌을 갖는다.

 

책에서 깨달은 것

 주어진 시간 안에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해내기 위해서는 ‘몰입’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몰입’을 위해서는 천천히 생각해야 하고, 몰입하기 위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 숙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멍때리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작가만큼이나 내가 한가지에  빠져서 최선을 다해 몰입을 했던 적이 있었던가?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하면서 처음에는 내가 하고 싶어 하는 투자 공부였고, 그냥 한다는 생각에 아무 것도 모르던 내가 임장과 임보에 대해, 그리고 지역에 대해서 어제보다 하나라도 더 배운 것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고 재밌게 해나갈 수 있었던 것 같다.

 최근들어 집중하기가 힘들다고 생각했는데, 주어진 시간이 충분하질 않으니 수동적인 몰입을 하게 된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급변하는 시장에서 조급해진 상황, 가족과 아기에게도 소홀하지 않기 위해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하려는 행위 자체가 스스로에게 꽤나 스트레스 상황으로 받아들여졌던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에서 부동산 투자 외에는 다른 것들은 관심이 가질 않고 이것만이 요즘의 나의 유일한 관심사가 되었다는 점에서는 꽤나 몰입을 하고 있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서 적용할 점

  1. 확실한 목적 의식을 가지고 명확한 계획을 세우고 행한다.
  2. 부정적인 견해는 무시하고 용기를 복돋아주는 사람과 가까이 한다.
  3. 천천히 생각하기. 하루 중 5분이라도 여유를 가지고 생각할 시간을 갖기.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하느냐에 삶의 질이 달려 있다.

 

내가 살아 있는 시간이 유일한 기회이고 이 삶의 기회를 잘 보내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는 나한테 달려있다.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댓글


달순대
24. 09. 02. 00:09

용기님♡한달 고생많으셨어요 시간이 아쉽지만 우리 월부에서 계속 만나요^^늘 응원합니다

나투호
24. 09. 04. 14:55

용기님~~~ㅎㅎ한달간 척척척 해주셔서 너무너무 힘났습니당!! 아이가 아파서 마지막 텐션이 조금 내려갈 수 있었는데~~요렇게 독후도 알차게 적어주셨네요!!! 이미 목적과 계획은 분명하신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용기님만의~~텐션으로 남은 24년 파이팅해주세용~~ㅎㅎ힘힘힘!! 또봐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