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분석

[내집마련 기초반 38기 86조 비심] 내집마련 예산 계산 및 후보 단지 정리하기

  • 23.10.17

내 집 마련이라는 인생에서 중대한 일을 그저 내가 현재 가지고 있는 종자돈과 은행에서 나에게 빌려줄 수 있다는 금액을 대충 더하고, 감당 가능한 이자도 대충 계산하고, 대충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위치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그냥 결정을 했었던 것 같다. 아이 학교 때문에 강남이나 목동으로 이사를 가는 학부모들이 좀 교육열이 유별나다고 생각하는 때였으니 ㅎ

그러다 보니 내가 사는 지역(동단위)을 넘어 서지 못했다. 상급지, 하급지라는 표현도 좀 어색하다.

나이 먹고 가물가물한 기억을 부여 잡고 엑셀의 네모난 칸에 숫자를 하나하나 새벽 내내 끙끙대며 기입했다. 이해가 안돼 읽고 또 읽고ㅠ. 숫자가 하나하나 적힐 때마다 분명해지는 나의 인생 성적표를 보는 것 같아 좀 속이 쓰렸다. 에잇 미리 좀 엑셀도 공부하고 부동산 공부도 할껄.

그래도 자꾸 보고 또 보니 조금씩 이해도 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조금은 감이 잡히는 것 같다.




후보 단지는 계속해서 정리해 나가야 겠다. 직장 근처 5분 거리의 내가 사고 싶은 아파트는 신축이라 너무 비싸다. 지금은 다른 구도 열심히 찾아보고 정리하고 계속 지켜봐야겠다.

이렇게 표로 만들어 한 눈에 비교 분석하게 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댓글


츄잉껌
23. 10. 17. 23:33

비심님 새벽까지 고생하셨어요 너무 무리 하지 마시고 지금 마음 변치 마시고 끝까지 화이팅하세요 항상 응원할게여!!

비심
23. 12. 23. 12:06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