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26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머니트렌드 2026>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지적능력 차이는 질보다는 양의 문제 #몰입은 스스로 만들어 내는 행복감 #수면은 충분히, 운동은 규칙적으로
천재의 수수께끼에 도전한 인지과학자들은 천재나 범인, 모두 문제 해결방식이 동일한 과정을 밟는다. 천재와 보통사람 사이의 지적 능력 차이는 질보다는 양의 문제라는 것이다.
SBS스페셜 <몰입-최고의 나를 만나다>에서 진행한 수학실험에서는 아직 미분을 배우지 못한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박 3일간 한 문제만을 주고 풀게 한 실험이다. 명상을 하듯, 산책을 하듯 천천히 생각하라고 했더니 두어 명이 문제를 풀어냈고, 나머지 학생들도 힌트를 주니 모두 풀어냈다.
몰입 이론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닌 깊이 빠져드는 몰입이라고 단언하였다. 몰입에 뒤이어 오는 행복감은 내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라 더욱 행복하게 한다고 했다.
‘순간’이 아니라 ‘오래’ 몰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했다.
잠은 충분히 자야 한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도 루틴에 넣어야 한다.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Chapter1.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땀 흘리는 규칙적인 운동 #Slow Thinking #반복되는 정보는 장기기억에 저장된다 #선잠, 가수면상태에서의 몰입
규칙적이고 땀흘리는 운동을 매일 1시간 정도씩 해야 최상의 컨디션으로 몰입이 가능하며, 몰입이 되었을 때 잘 빠져나올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적으로 흥분되어 잠을 못 이루고 이런 상태가 계속 되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도 중요하다.
몰입 초기에는 답답함을 느끼거나 자신감이 약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머리가 아프면 규칙적인 운동을 하거나 Slow Thinking, 천천히 생각하기를 해야 한다. 명상하듯 천천히 생각해야 한다.
선잠상태에서 생각하는 것은 우리 신체가 뇌나 다른 기능들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모든 정보를 처리하지 않는 동시에 몰입은 쉬워진다.
당신이 잠든 사이에 문제는 풀린다.
해마는 중요한 정보(감정의 강도), 그리고 반복되는 정보를 장기기억에 저장한다.
아이디어가 나온다는 것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장기기억들의 적절한 조합을 찾아내는 활동이다.
몰입은 며칠, 몇 주일, 몇 달이 지나도 아무런 부작용 없이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Chapter1.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수동적인 몰입은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꾸는 방법은 slow thinking
생산적이며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도파민이 관여하고 있는 집중, 쾌감, 의욕, 창조성 등은 몰입 체험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특징이다.
우리가 얻는 거의 모든 즐거움과 쾌감의 근원은 도파민이다.
하지만 도파민이 감소하면 집중력이 손상되어 ADHD가 될 수 있고, 도파민 양이 지나치면 의심, 환상, 환청이나 편집증, 중독, 정신분열증까지 이르게 될 수 있다.
뉴런의 돌기 변화에 따른 시냅스의 생성은 학습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이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 시냅스는 곧 장기기억을 의미한다.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좋은 시냅스를 형성시키기 위해 나를 좋은 환경에 두어야 하는데 주위 환경을 좋게 못 바꾸는 경우 나의 생각을 의도적으로 좋게 하여 시냅스에 입력시킬 수 있다. 내 생각만이 내가 의도적으로 바꿀 수 있다.
매슬로의 욕구단계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지만 상위 단계의 욕구를 추구할 수 있는데, 초월/영적 상태는 특이하게 아래의 단계를 거치지 않고서도 추구할 수 있다.
활동위주의 몰입과 사고 위주의 몰입 활동위주의 몰입은 난이도가 비교적 낮고 피드백이 빠르다. (ex. 게임, 도박, 운동, 무리한 야근 등) 사고위주의 몰입은 난이도가 실력에 비해 높은 경우가 많고 피드백을 얻기 어렵고 해결책이 묘연하다. (ex. 편안한 의자에 앉아 명상하듯 slow thinking)
능동적인 몰입과 수동적인 몰입 능동적인 몰입은 어떤 일을 하는 것이 좋아서 미친 듯이 돌진하는 것, 대표적인 예는 ‘연애’이다. 수동적인 몰입은 위기상황의 스트레스에서 시작된다.
수동적인 몰입은 능동적인 몰입으로 바꾸는 방법은 slow thinking 이다.
나는 자신의 삶에 대하여 만족할 수 있겠는가? 이 질문이 바로 스스로 몰입을 선택하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Chapter1. 4장. 교육과 몰입]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질문식 교육법
창의성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노력을 많이 해야 한다.
창의적 노력은 처음에는 해결책을 모르는 상태에서 출발하여 해결책을 얻으려고 노력하는 활동이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경우에도 그 활동은 창의적인 노력으로 봐야 한다.
공부를 할 때에도 10분간 아무것도 하지 말고 눈을 감고 공부할 내용을 생각한 후 쉬운 것부터 시작한다. 졸리면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목을 뒤로 기대고 잠을 잔다. 중간에 TV를 보거나 하면 몰입도가 떨어진다.
몰입하여 머리를 사용하다 보면 은근한 두통을 느낄 수도 있는데 이는 자신도 모르게 두뇌를 사용하며 긴장을 했다는 뜻이다. 이때도 slow thinking 한다.
[Chapter1. 5장. 직장생활과 몰입]
#사고주간(Think Week) #회사 업무도 수동적인 몰입이 아닌 능동적인 몰입으로 #사고의 방(Thinking Room) #몰입전임자
일이 삶의 수단이 되는 것보다 그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어야 보다 의미 있고 삶다운 삶을 살 수 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주어진 일을 밤새워 열심히 하면 발전보다는 소모된다는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점점 일에 대한 열정과 호기심이 식게 된다.
빌게이츠는 1년에 두 번 외딴 별장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사고 주간’Think Week’를 갖는다.
IBM에서는 사원 훈련을 위해 아래를 제시한다. 생각할 재료를 읽어라, 생각할 재료를 들어라, 막연한 생각을 수정하고 정리하기 위해 토론하라 상대방이나 대상의 상황을 관찰하라 읽고 듣고 토론하고 관찰한 내용을 생각하라
회사에서 몰입할 수 있는 방법 능동적인 몰입을 하려면 업무를 자율적으로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Chapter1. 6장.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몰입에 이르는 다섯 단계
**제 1단계 생각하기 연습
생각할 문제는 논리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문제가 좋다.
학생에게는 수학 또는 물리,
일반인에게는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좋다.
처음에는 실패하겠지만, 계속 해야 한다. 포기하지 말고 그 문제에 대해 20분간 생각하는 연습을 계속 해라.
우리는 머리를 잠시도 비워두지 않고 항상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있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자신이 뇌의 주인이 되어 ‘생각하기’를 해야 두뇌를 활용할 수 있다.
**제 2단계 천천히 생각하기
좀 더 어려운 문제를 설정하여 생각하기 연습을 계속한다.
집중이 잘 안되면 러닝머신 위에서 천천히 걸으면서 생각하는 것도 좋다. 주위 장면이 변화하지 않으므로 산책보다 오히려 집중이 더 잘 된다.
**제 3단계 최상의 컨디션 유지
이때부터는 컨디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정신 작용을 극대화하는 몰입 과정에서 몸이나 정신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몰입을 할 때 반드시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땀 흘릴 수 있는 운동을 매일 규칙적으로, 1시간을 하다 보면 삶과 일에 대한 의욕이 저절로 상승하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제 4단계 두뇌 활동의 극대화
학생은 방학때, 직장인은 휴가를 이용하여 일주일이라는 시간을 따로 내는 것이 좋다.
처음 도전하는 사람을 시행착오를 겪기 때문에, 한번에 성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포기하지 말고 일 년에 한두 번 사고 주간을 만들어 도전하라.
열심히 생각하기(Think Hard) 를 천천히 생각하기 (Slow Thinking)로
→ 계속 생각하기(Keep Thinking) → 깊은 생각하기 (Deep Thinking) → 생각하는 재미(Fun Thinking)
**제 5단계 가치관의 변화
이 단계에 이르면 해당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로 사고가 확장되고 가치관이 변화한다.
인생에 대한 통찰력이 생기고 성공과 행복을 찾으며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경지이다.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하다는 믿음이 있어야 자신을 송두리째 던져서 그 문제에 몰입하게 된다.
사람의 가치관은 하루 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사람은 경험하지 않으면 믿지 않는다. 몰입을 장기간 체험하면서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지고 가치관이 변화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원씽’이라는 책 내용과 비슷한 부분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다. 매일 월부 조톡방에서 ‘원씽 릴레이’를 하고 있다 보니 원씽이라는 게 하나의 업무처럼 느껴졌었는데, 원씽은 설정하기 나름이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독서하기’ 보다는 ‘행복한 투자자’를 원씽으로 설정하게 되면 독강임투 및 가족과 나라는 유리공을 잘 지키면서 투자도 할 수 있는 원씽을 설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의 진정한 원씽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아야 하는데 결국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하는가’와 ‘죽기 전에 무엇을 해야 제일 후회하지 않는 삶이 될 것인가’ 에 대한 해답을 얻어야 원씽도 잘 설정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하루에 한 시간씩 운동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3)
실패한 한 달 뒤에는 그 다음 달이 있고, 실패한 일 년 뒤에는 그 다음 해가 있지만, 실패한 인생 뒤에는 그 다음 인생이 없기 때문에 위로받을 방법이 없다.
(P. 177)
어떤 시냅스가 형성되느냐에 따라 인생이 결정된다.
우리가 가장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입력은 나의 생각이다. 생각에 의한 입력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고 노력에 의하여 크게 바뀔 수 있다.
(P. 188)
무엇인가를 진정으로 원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그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야 만다. - 로댕
댓글
MZ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