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날다람쥐12입니다
기대반 설렘반으로 첫 실전반을 수강하였으며 생각을 정리하고 시야를 넓히는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실전반 강의 초반, 제주바다 멘토님께서 요즘 사람들이 느끼고 있는 감정들을 위로해주시면서도 쉬운 길로 가고 싶은,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좋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를 통해서, 나와 같은 사람들이 참 많구나 싶으면서 내가 잠시 망각했던 투자의 방향성, 방법을 다시 한번 정립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당장의 감정, 상황으로 판단하는 반면, 멘토/튜터님들은 본질에 집중하는 것처럼 내가 어떤 투자자로 행동해 나갈 것인가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하는 대표적인 고민 2가지에 대해서 들려주셨는데 그 중투자금 관련한 고민이 많이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투자하고 싶은 단지를 뽑으면 종잣돈보다 투자금이 약간 초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감당 가능한 선에서 대출을 생각 안 해볼 수 가 없었는데요. 현재 집중해야 하는 것은 감정이 아닌 목표액을 달성하기 위해 총 자산을 취득해나가야 하는 것이기에 내집이란 감정이입을 내려놓고 투자의 본질에 집중하는, 투자자로서의 마인드에 대해 새로고침을 해볼 수 있었습니다.
임보, 임장에 대해 진정한 의미에 대해 되새겨볼 수 있었습니다.
임보를 쓰다보면 다 해놓고 나서 머릿속 안 남거나 단지분석하다가 지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단순히 완료하는 것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에 직결되는 가치=입지(직장, 교통, 학군, 환경)+선호도(ex. 선호하는 구축)가 남아야 합니다.
또한 정확한 비교평가를 위해, 가치를 면밀하게 판단하기 위해, 비역세권, 역세권과 같이 이분법으로 나눌 것이 아니라 역까지는 어떻게 가는지, 버스 배차는 어떻게 되는지, 지하철 배차는 어떻게 되는지, 7대 업무지구까지의 접근성을 확인해야 하고 수요와 연관되는 업무지구는 임장을 통해 규모, 성격 등을 꼼꼼하게 파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알려주신 수도권 특징과 기준, 수도권 투자 접근법, 권역별 투자전략 등에 대해 이해하면서 아래와 같은 모습에 도달해나가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가치와 가격을 아는 투자자가 되는 것
둘재,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하는 것
셋째, 총 자산으로 고민하는 것
B.M
- 투자자의 마인드로 셋팅하기
- 기본(입지요소, 선호도)에 충실하여 가치를 면밀하게 판단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