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28기 10고뜯고맛보는 으으음~❤ 투자의 맛 손지니] 1주차 강의후기_본질을 마음에 새기는 투자자

24.09.07

 

 

안녕하세요 손지니입니다. 

이번 실전반은 제주바다님이 먼저 문을 열어주셨습니다.

최근 월부에서 서울로 관심이 쏠리고 있었지만 시장이 움직임이 심상치않음을 뉴스나 주변 거래들로 체감하고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투자자'로서는 어떻게 받아들이고 적용해야하는지 긴 시간동안 알려주셨습니다.

 

  • 그래서 본질을 알고 계시나요?

서두에도 언급했지만 23년초 정-말 싼 가격을 지나 매매도 전세도 슬금슬금 올라갔는데요. 24년부터는 어? 다시 상승하는거 아니야? 라는 착각이 들정도로 좋은곳들은 전고를 찍기도 하고 대출은 많이나가는 등 분위기가 심상치 않았습니다. 이러면서 다시 뉴스는 "서울 다시 상승하나" 라는 자극적인 헤드라인으로 잠깐, 희망을 가졌던 서울을 또 놓치는것만 같았죠.

하지만 이런 상황과 감정은 이미 멘토님도 겪어보셨습니다. 

 

"본질이 무엇인지 새겨라. ‘가치대비 싼것’  좋은 것만 찾아서 투자하면 안된다"

 

 

이미 좋은것들은 올랐다보니 이 4-5급지정도면 싼거 아닌가? 싶은 생각을 했습니다. 근데 좋은것들은 가치에 맞게 비싸진것일뿐, 그 상급지 가격을 기준으로 보면 상승흐름에 올라타고 싶은 욕심으로 판단했을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찐1호기 투자를 위해 돈벌어서 나도 서울산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지방을 쥐잡듯 다녔는데요. 그러다보니 제 마음한편으론 서울=정답 으로 새겼던거 같습니다. 

 

역세권이면 되겠지, 3급지이상이면 짱이지, 요즘은 수도권도 연식 중요하니까, 경기도보단 서울이 먼저 퍼지니까~

 

조급한 마음이 드니 일률적으로 생각이 들었고 실전 이전 자실에서도 위 같은 제 고집을 계속 반영시켰던게 생각났습니다ㅎㅎ

 

시장은 변하지만 투자기준은 변하지 않고

투자금은 변하지만 가치는 거의 바뀌지 않습니다.

 

그래서 내가 지금 해야할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보면

1)정석대로 임장하기. 이 지역의 가치는 - 이단지의 가치는 - 사람들이 좋아할곳이 어디일까?/생길까?

2)흐름의 변화를 보며 내 생각을 입지분석에 담기

3)결론파트에선 내 투자상황도 반영해서 언제든 기회를 잡는 임보 만들기

 

이전에는 앞마당 싸움이라고 생각했지만 짧은 기회와 상승을 겪고나니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잡힌다' 라는 말이 공감되었습니다. 아무리 앞마당이 많은 사람도 그저 상급지, 신축만 보고있다면 그 기회는 또 지나치게 될겁니다.

 

정말 쌀때는 아직 투자금이 안돼고 앞마당이 적어서 못했지만 그건 그대로 인정하고 이제 다음에 올 기회를, 그게 날라가거나 기회를 안주면 다음 대안은? 까지 행동하는 투자자가 되겠다고 다짐해봅니다.

 

 

나태해진 마음을 잡아주신 제주바다 멘토님 감사합니다!

 


댓글


수수진
24. 09. 10. 15:00

못하는게 없는.. 우리 지니님의 후기 이제야 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