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월부멘토, 너바나, 주우이, 자음과모음
9/4 강의를 수강 하기 시작했다.
운동도 근육이 없는 사람이 갑자기 강도 높은 운동을 하면 금새 포기하기 마련인 것처럼 공부하는 습관부터 들이자 라는 마음으로 차근차근 하루에 하나씩 강의듣기와 과제를 해 나가기로했다.
너바나님의 1강을 들으면서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은 돈이 일하는 구조를 만들지 못하면 60~70까지 일해야 한다는 말씀에 너무 두려웠다. 지금 젊은 나이에도 직장생활 하루하루가 숨 막히고 내 인생은 없고 고달파서 하루 빨리 파이어하고 싶은 마음인데 시스템 구조를 만들지 못하면 지금껏 고생한것보다 더 많은 시간을 앞으로 더 힘들어야 되는구나 싶어 끔찍했다. 그래서 정말 이번에 마음 다잡고 시스템 구조를 만들기위해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이룰때까지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생각이 들었다.
일단 처음 시작은 힘들고 어렵지만 한번 시스템을 만들어 놓으면 그 시스템이 돌아가기 시작하면서 시간은 단축되고 돈은 더 버는 구조가 되는 걸 꼭 이루고 싶다는 마음이 간절히 들었다.
현재 미래 노후를 위해 아무것도 준비한게 없는데 근로소득에는 시간과 돈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스템은 필수라는 생각이 들었다. 뭐든 총량이 법칙이 있듯 노동량에도 총량이 있다는데 젊어서 바짝 고생하고 죽을때까지 행복하고 편하게 살고 싶다는 마음도 강하게 들게 되었다.
강의를 듣고 처음엔 실패할수도 있지만 중요한건 거기서 멈추지 않고 회고하면서 투자원칙을 가져야한다는 사실을 잃지 말고 꼭 가져가야겠다 싶었다. 그리고 65세 이상 빈곤층 비율을 보면 한국이 1위인데 그 처참한 현실이 내 미래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너무 무서웠다. 어떻게 해서든지 탈출해야겠다는생각도 들었다.
그리고 나한테 필요한 노후 자금이 얼마인지, 노후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하는 방법을 배워서 적용하여 계산을 해봤다. 아직은 이룰 수 없는 금액처럼 막막하지만 나는 내스스로 책임져야지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생각을 굳게 가지고 절대 멈춰선 안되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10년이면 사람 인생이 바뀔 수 있는 시간이니 아직 앞으로 10년은 거뜬히 일할 수 있는 나이라 인생을 바꿀수 있었으면 좋겠다에서 끝내는게 아니라 인생을 바꾸기 위해 앞으로 실천하고 실행해야겠다 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었다.
부자처럼 살고 싶으면 부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는지 연구해보고 벤치마킹 하고 무엇보다 중요한건 공부하는데 그치치 않고 실천하고 행동까지 꼭 이뤄야겠다는 마음을 다잡고 공부를 시작할수 있는 강의 였다.
또 그러기 위해 앞으로 어떤 마음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알 수있는 강의였다.
댓글
너바나님이 추천해주신 서민갑부 도서 추천드립니다! 15명의 부자를 만날수 있어요 🙌
우리 함께 꾸준히 포기하지 말고 화이팅 하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