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조모임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80기 11조_능자]

 

-노후준비가 내가 정말안되있구나

 

-내가 가난해진건 선입견 때문이다.. 제얘기더라구요..생각해보니 몇번의 기회가 있었던것같은데 놓친것같다. 제가 행동을 못하고있었던것같다.

 

-공통적으로 행동을 하라고 계속 얘기하는걸보고, 부자들이 갖고있는 루틴이나 습관을 공부해서 그대로 실천을 해야겠다라고 느꼇다.

 

-빚을 만들면 안된다라는 것이 컷던것 같다.

 

-너나위+너바나 : 사람들이 대출에대해 너무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가성비있는 집을 살면서 사실 자산이라고 생각해보지도 않았다. 지방에 살면서 환금성에 대한 생각을 하지않았던것같다.

 

 -주택을 올렸는데 보러오는 사람이 진짜 없으니까 그걸 느끼고있다. 팔아야지 나갈수있는건데..

-대출 이자생각하니 대출은 별로라고 생각했었다.

 

-강의에서 100억자산가가 아니라면 대출을 적극 고려해라.라고 말했던 것이 기억난다.

 

-그냥 열심히모아서 해야한다. 대출은 안된다 이런 선입견이 있었다. 아직도 대출을 생각하면 마음이 편하지않다. 이걸 좀 깨야한다. 공교로운 일들을 생각해보니 그때는 대출에 마통까지 했었다. ‘그냥 넘어지면 안되고, 넘어졌다 일어날때 뭘가지고 일어나야한다’ 나는 많은걸 가지고 일어났다고 생각한다.

-생각이 너무많고, 조심성이 많고, 극J거든요..이제 투자나 자본주의에 눈을떠서.. 나서기까지 생각이 많은.. 그런게 단점이라 생각했다. 생각하고 행동하자가 아니라 행동하고 생각하자. 로 바뀌게 되었다. 고민될꺼면 하자.

 

-생각을 많이하고 많이 재었고 행동이 늦었다. 100일 습관계획 하게되었다.

 

-나는 부자반열에 들어갈거라 생각 자체를 안했다. 백화점가서 물건을 봐도 어짜피 내 몫이 아니다라고 생각해서 그냥 길을 비켜줬었다.애들키우면서 이렇게 가면 큰일나겠다 싶어서 행동 실현하기시작했다.

 

-저도 행동도 안하고, 다른 차이가있다면 생각도 없이 그냥 게을렀다.시간 가계부 쓰다보니까 정말 시간 낭비많이하고 잠을많이자는구나..그래서 지금은 지인과 시간을 관리하기시작했다.

 

-조원 한분 소개 : 수원장안구 성균관대근처살고있다. 월부는 처음듣는거고, 새로이직을했어 제사수분이 월부광팬입니다 ㅋㅋ. 라이프스타일은 월급쟁이하고 운동하고 자기개발하는 삶 내가 꼭 부동산으로만 가지않아도 다른사람들이 부동산고수라면 내가 돈을뺏기니까 잃지않기 위해 배우기시작했다.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하는지 임하기위함.

 

-이쪽 이 아예생각을 못했기에 정말 쉽지않았고, 뭐니뭐니해도 경제적인 부분에 대한부분이 가장컸다.

 

-내가 목표를 너무 적게잡았었다 싶더라. 어떻게 해야지 한채씩만들어갈수있을지..고민이 되었고 강의를 듣다보면 해결되지않을까 싶더라.

 

-보니까 한 30억정도 있어야겠다 싶더라. 근데 지금 버는 월급을 가족과함께 하면서 모으려다보니까, 생각치못한 지출도 있고 하다보니 모으는게 만만치 않겠구나 생각을 하게되었고. 내가 돈이 있고 해야 누군가를 도울수있지않을까, 좀더 많은 공부를 하고싶다.

 

-다른분들은 참좋겠다 라는생각을 했다. 지금출발하는 모습이 부러웠다. 그럼에도 지금이라도 시작하겠다는 마음을 가져서 다행이다. 준비할 시간이 그렇게 많이 남아있지 않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더열심히 해야겠다. 10년후에는 목표한대로 그정도는 할수있겠다 라는 생각. 빨리해야겠다.

 

[지금은 나에게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요?]

-종잣돈 모으는게 먼저라고 생각한다. 지금 살고있는집이 쉬이 안팔리니 애물단지취급하는 내모습이 아쉽더라.실전반(열반실전반)은 광클1초컷인데 그것을 가야만 투자를 시작하는건 아닌데, 내가 스스로 실력을 갖추어보자 라고 생각을 했다. 너무 계획한대로 몰아세우다보니 한계에 이를때가있더라. 하지만 투자라는게 롱런해야한다, 즉 조급하지않게 가자는 마음을 가졌다.

 

-좋은 물건을 찾는 그 눈을 키워야하지않나 생각했다. 강의를 듣다보니 종잣돈이 필요하겠구나. 강의를 들었던대로 중요성/긴급성 으로 나눠서 잘고려해서 사용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종잣돈 그리고 이를 위한방법으로 시간관리 바로실행하는중이다.

 

-종잣돈, 그리고 임장을 미친듯이 나갈 자신은 잇는데 체력이부족하니까 내일부터 바로 헬스장끊어버림. 구체적인 계획은 못세우나 큰그림은 그린다. 통장쪼개기 해버려야겠다. 이런 생각을 했다.

 

-종잣돈. 외벌이에 아이둘을 키우다보니 모으는금액이쉽지않다. 몇년뒤라도 사고자하는 물건을 위해 공부와 실행에 대한 고민이 생긴다.

 

-종잣돈보다는 어느정도 모엿으면 투자실행이 더중요한것같다. 올해아니면 내년에 안되면 지방이라도 시작해야겠다 그러므로 투자공부를 해야겠다. 시간을 줄일수있는건 잠자는 시간밖에없더라구요.

 

-시간관리를 꼽았다. 강의중 인상깊었던것 - ‘목표로 하는금액이 얼마세요? 10억? 20억되세요? 근데 내가 학교다니고 회사다니고 했던 시간들이 많은데도 목표금액의 절반도 되지않아. 그러므로 난 더많은 시간을 투자에 넣어야겠다 생각함. 커뮤니티 어떤분의 시간가계부를 보니 자는시간의 2배이상인사람도 있었는데 감명받았다.

 

-종잣돈이라 생각함. 내년에 결혼하는데. 그동안 해왔던 투자공부와함께 부동산 기본기도 공부하고자한다.


요약 :

1.노후 준비의 중요성과 자산 관리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함⁠⁠​

 

2.대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고,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함⁠⁠​

 

3.행동의 중요성: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해야 함⁠⁠​

 

4.시간 관리의 중요성과 자기 개발의 필요성 인식⁠⁠​

 

5.목표 설정을 더 높게 잡고, 경제적 자유를 위해 노력해야 함⁠⁠​

 

6.종잣돈 마련의 중요성과 투자 실행의 필요성 강조⁠⁠​

 

7.투자 공부와 실전 경험의 중요성 인식⁠⁠​

 

8.시간 투자의 중요성: 투자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함


댓글


마른향내나는풀잎user-level-chip
24. 09. 10. 04:43

능자님- 조모임후기 멋지십니다!!^^

후기라고해서 간단한 느낌인줄 알았는데 조원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네요.감동입니다~

헷지user-level-chip
24. 09. 10. 09:41

읽는데 머리속에서 음성지원이 되네요^^ 후기 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