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선착순] 26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방정식>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저자 및 도서 소개
: 30살에 부를 거머쥔 젊은 백만장자, 영국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자수성가한 입지전적인 인물. 롭 무어는 대학 시절에 몇 차례 사업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빚이 손 쓸 수도 없이 불어나 파산 상태에 빠지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닫고 레버리지 기술을 터득했다. 이후 그는 불과 3년 만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획득하며 젊은 나이에 백만장자의 반열에 올랐다. 롭 무어는 수많은 백만장자와 기업가들을 만나오며 비슷한 조건에서도 결국 남다른 성공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에게서 놀라운 공통점을 한 가지 발견했다. 그들은 모두 각기 다른 분야에서 각기 다른 방법으로 성공했지만 남다른 ‘결단력’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고, 최신간 『결단』을 통해 자수성가 부자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결단력의 비밀에 대해 밝히기에 이르렀다.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전 세계 500명 자수성가 백만장자들의 행동 습관의 비밀에 대해 명쾌하게 밝힌 이 책은 순식간에 아마존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지금껏 출간된 롭 무어의 저서 중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자기 자본은 단 한 푼도 들이지 않고 500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는 데 성공한 신화적인 인물이기도 한 그는 현재 영국에서 가장 큰 부동산 기업인 프로그레시브 프로퍼티(Progressive Property)를 포함한 8개의 사업체를 운영 중이다. 롭 무어의 전작 『레버리지』와 『머니』는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하였을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15만 부 이상 판매되며 독자들의 폭발적인 사랑을 받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추천의 글
책을 시작하며 당신에겐 레버리지가 있습니까?
1장. 레버리지
: 부의 지렛대를 만드는 힘
성공의 기본 법칙은 깨졌다
최소 노력의 법칙
더 열심히, 더 오래 일하라는 기만
일과 삶의 균형이라는 망상
자기 방식의 삶
1장에서는 레버리지가 무엇인지 밝히면서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는 것에 작가가 집중하고 있다. 일과 삶의 균형이 결국에는 망상이고, 올바른 방식으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바로 레버리지를 사용하는 삶의 방식이다. 1장은 바로 WHAT에 대한 이야기이다.
2장. 새로운 부의 공식
:젊고 게으른 백만장자들
노력을 위임해야 하는 이유
시간과 지식, 그리고 파트너십
유예된 자유
주체적 삶을 위한 감정 조절
적게 일할수록 부자가 되는 생산성의 비밀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면 아무 일도 못 한다
2장에서는 레버리지는 부와 생산성과 연결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타인을 레버리지 하는 삶을 만들기 위해 시간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 지, 노력을 어디에 어떻게 쏟아야 하는 지, 감정을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 지 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2장에는 HOW에 대한 이야기 이다.
3장. 부의 진입로
:당신의 경제적 운명을 바꿀 새로운 기회
위대한 사람을 몰래 관찰하는 사람
해변에서 일하는 시대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
3장에서도 2장과 같이 HOW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데 조금더 현실적이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삶에 어떻게 적용할 지 이야기 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레버리지를 통해서 어떻게 부를 쌓을 수 있는 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있다.
4장. 후천적 부자의 탄생
:타인의 가치를 돈으로 바꾸는 방법
펩시 사장을 고용한 스티브 잡스
타인의 가치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라
당신만의 사단을 구축하라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누군가 부를 얻으면 누군가는 부를 잃는다
부의 이동 경로
4장에서는 본격적인 레버리지를 이용해 우리가 원하는 부를 이룰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또 다른 HOW이긴 한데, 2장에서 4장으로 갈 수록 점점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실질적으로 돈에 대해 말하고 있는 부분이 바로 여기다.
책을 마치며 당신의 하루는 얼마입니까?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레버리지를 정말 오랜 만에 읽는 데, 부의 추월차선, 원씽, 세이노의 가르침 등등 많은 책의 구절과 맞물렸다. 레버리지는 나에게 정말 신성한 충격을 준 책이다. 이 책의 내용은 전세 레버리지의 투자 도구로 이용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 전반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업무가 많아 지면서 많이 와닿았던 구절들이 많았다.
p. 109
시간 관리가 삶의 관리라면 삶의 관리는 감정의 관리다.
p. 113
당신에게 가치 있는 일을 가장 먼저 하라
업무를 건너뛰지 말고 당면한 일에 집중하라
개구리를 먹어라
다른 사람에게 끌려다니지 마라
자신에게 솔직하게 질문하라
하루 에너지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하라
유혹의 무균공간을 만들어라
이 구절들은 투자 공부를 하면서 정말 중요하게 적용되는 점 뿐만이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내가 책을 읽고 충격 받은 게 세 번인데, 한 번은 월부에서 공부를 하기 전에 월부은을 읽고, 다른 한 번은 원씽을 처음 읽었을 때, 마지막이 바로 레버리지 책을 읽고 얻은 충격이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그냥 재밌게 읽었다. 전에 월부 유투브를 통해 읽게 되었기 때문에ㅎㅎ 뭔가 마음을 크게 먹고 읽어서 그렇구나~ 하면서 읽었었다.) 월부은을 읽고 자본주의에 대해 알게 되고 놀랐고, 원씽을 읽고서는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 대해 충격을 받았다면, 레버리지는… 뭐랄까, 부에 다다르기 위해 항상 기본적으로 가져야 할 스탠스와 센스에 대해 알게 해준 책이라고 생각한다.
처음 레버리지 책을 읽었을 때는 그냥 재밌었다. 월부에서 이야기 하는 레버리지가 이런 의미구나. 지렛대의 원리가 이런 거구나! 싶었고, 장난 삼아 이런 말을 하고는 했었다. 누가 차를 태워 주면 속으로 ‘나는 이사람을 레버리지 해서 가는 군.’ 회사에서 밥을 먹어서 식사 비용을 아끼면 ‘나는 회사의 식대를 레버리지 하는 군’ 하면서 농담 삼아 이야기 했었다. 사실 지금 생각하면 그냥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거 같기도 하다.
다시 책을 읽었을 때, 누군가 레버리지를 알기 쉽게, 정말 한 마디로 정의해 달라고 한다면 나는 레버리지란 “낭비를 줄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감정의 오용을 줄이고, 시간을 비효율을 줄이고, 노력의 낭비를 하지 않는 것이 바로 레버리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비단 월부에서 전세 레버리지를 일으킨다는, 자산적인 측면에서 지칭하는 것을 넘어서 효율적으로 집중하라는 내용이 원씽과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35(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모든일에 최선을 다하면 아무일도 못한다.
일을 뒤로 미루는 것은 나쁘다는 생각은 현대 사회으 일반적인 통념이다. 그러나 레버리지의 세계에서는 중요도가 낮은 업무는 뒤로 미루는 것이 당연하다. 심지어 미룰수록 더 좋다. 그런 일일수록 더 게으리고, 의욕없고, 따분해하고, 무관심해도 된다.
- 지금 가장 최선을 다하고 있는 영역은 무엇이고, 뒤로 미룬 업무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뒤로 미룬 업무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하는 지 이야기를 해봅시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원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