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찰리 멍거 바이블 - 독서 후기

  • 23.08.17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찰리 멍거 바이블, 김재현 이건

저자 및 출판사 : 김재현, 이건

읽은 날짜 :  '23. 8. 1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멍거의설계  #원조투자자    #투자자의바이블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5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찰리멍거 소개 - 1924년 1월 1일생으로 전직 부동산변호사이며 웨스코 파이낸셜, 코스트코 이사회 이사를 지냈고 현재는버크셔 해서웨이의 부회장으로서 거물급 투자자들 중 한 명인워렌 버핏의 오른팔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1924년생으로 동업자인 워렌 버핏보다 6살이나 연상인데 워렌 버핏이 92세(한국나이 94세)니 멍거는 나이가 99세(한국나이 100세)나 되는 고령이다. 워렌 버핏과의 관계가 각별하여 둘이서 함께 공식석상에 나오는 일이 많은데 회장, 부회장단으로써 동행하는 일들이 많다.

도서 소개 - 워런 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를 ‘설계’한 이는 멍거이고 나는 실행만 했을 뿐”이라고 평한 인물. 버핏이 메일함에서 가장 먼저 찾아 읽는다는 메일의 주인공 하워드 막스는 “나를 그와 비교하는 것만으로도 큰 영광”이라며 “멍거의 지혜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다”고 그를 떠받들었다. 빌 게이츠, 모건 하우절 등도 입 모아 칭송하는 ‘현인들의 현자’ 찰리 멍거. 그러나 국내 독자들에게 그는 버핏의 오른팔, 버크셔의 2인자로 단편적인 모습만 알려져 있다. 《찰리 멍거 바이블》은 베일에 가려진 그의 철학과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내 첫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멍거의 유익한 조언들로 빼곡하다. ‘무지에서 벗어나는 것은 의무다’ ‘기대치를 낮추라’ ‘극단적인 이념을 삼가라’ ‘이기심 편향에서 벗어나라’ 등 투자와 삶을 관통하는 멍거의 조언은 간단하지만 지극히 유용하다.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단순한 교훈이 가득한 이 책은 투자와 삶을 위한 훌륭한 교과서가 될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은 투자자의 삶을 아주아주 오랜동안 겪고 지내오신 멍거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월부에서도 시장에 계속 오래 살아남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수십년씩 투자자로 지내오면서 알게 된 살의 지혜와 투자자로서의 마인드를 수많은 방법과 사례를 통해 알게되었다. 앞으로 오랫동안 투자자로 지내야 할텐데 두고두고 읽을 수 있는 유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87p 가치투자는 '가격이 잘못 매겨진 베팅' 을 찾아내는 행위입니다.

> 우리가 매달 임장가고 임보를 쓰면서 찾아내는 것이 바로 저가치 아파트를 찾는것입니다. 멍거가 말했듯이 가치투자는 가격이 잘못된 것을 찾아서 투자하는 것이고 우리의 이러한 노력과 행동이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랜 역사의 증거인 멍거의 생각처럼 우리도 매일같이 가치투자를 위해 오늘도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 161p 항상 모든 주제에 대해 완벽한 투자 판단을 내려주는 시스템은 우리에게 없습니다. 그런 시스템이 있다면 오히려 터무니 없는일입니다. 나는 단지 시장을 면밀하게 조사해서 가끔 좋은 기회를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 줄 뿐입니다.

> 우리가 하는 투자도 완벽한 투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그 안에서 정말 좋은 조건과 나에게 맞는 상황을 고려하여 투자를 하는것이고 이러한 기회는 미리 준비한 소수에게만 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 소수가 되기위해 오늘도 노력하겠습니다.

  • 163p 이들은 무슨일이든 현실을 직시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 현실을 직시한다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월부에서는 복기 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복기를 통해 내가 부족한게 무엇인지,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등을 스스로 생각해보면서 다음에는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행동하고 다르게 실행하는 자세를 갖춰야 할 것입니다.

  • 214p 미시경제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거의 없습니다. 미시경제가 곧 기업이니까요. 미시경제는 우리가 하는 일이고, 거시경제는 우리가 받아들이는 변수입니다.

> 시장의 흐름을 우리가 원하는데로 바꿀 수 없고 바꿔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건 그 시장의 흐름안에서 어떠한 선택을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준비하는것입니다. 정말 너무 멋진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가난한 찰리의 연감

> 실수를 피하기 위한 책으로 버핏과 멍거 모두 추천해주는 책입니다. 인생에 도움도 되고 돈도 벌 수 있는 책이라는데 안읽어 볼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수집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