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제주바다, 주우이, 권유디, 자음과모음
2주차 강의는 주우이님이 진행해주셨습니다.
서울 4급지의 두 지역을 설명해주시고 비교평가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사실 서울에 내가 집을 살 수 있을까라는 아득한 걱정 및 편견이 있었는데,
제가 가진 종잣돈으로도 서울의 아파트를 고려해볼 수 있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주우이님 말씀처럼 급지가 좋으면서 좋은 단지들을 먼저 고려해보며,
꾸준히 시세트래킹을 해나가야겠습니다.
임장을 하고 임보를 쓰면서도 막상 투자로 이어지는 게 매우 어려운데요,
특히 인상깊었던 말이 있었습니다.
"투자금만 보고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살 수 있는 아파트 중 가치있는 아파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말씀해주신 부분이었는데요.
항상 가격과 투자금에만 매몰되어있어, 내가 할 수 있는 투자에 대해 자꾸 잊어버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서울 아파트에서 구축아파트가 주는 투자하기 싫은 마음의 벽을 계속 깨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또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중에 제일 좋은 것을 사기 위해서는 결국에는 가치 판단이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게되었습니다.
임장과 임보를 통해 결국에 선호도를 파악하고 결론을 내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겠습니다.
또 한 가지 인상깊었던 점은, 전세에 대한 중요성을 말씀해주신 것이었습니다.
하락장을 지켜본 결과, 역전세에 대한 두려움이 컸었고, 전세 가격이 올라오는 것에 대한 고려를 별로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서울 입주물량이 부족한 상태에서 전세가 상승할 여력 및 전세의 수요 흐름을 꾸준히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주변에 이주 시기를 체크한 지도를 임보에 꼭 넣어봐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항상 과거의 그래프를 보면서 어떤 인사이트를 얻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요.
과거의 시세 흐름을 보면서 앞으로의 미래를 그려보고 적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귀한 인사이트를 나눠주신 주우이님 너무 감사합니다 :)
댓글
토리장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