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허씨허씨] '레버리지' 독서 후기

  • 24.09.20

 

책 제목 : 레버리지

저자 및 출판사 : 롭 무어 /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4. 9. 6. ~ 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삶의관리 #레버리지의필요성 #부자마인드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롭 무어는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삼십 대 초반의 백만장자이자 자기 자본은 단 한푼도 들이지 않고 오백 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는 데 성공한 신화적인 인물이다.

 

동시에 여섯 권의 베스트셀러를 쓴 저자이기도 하다. 롭은 대학 시절에 몇 차례 사업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빚이 엄청나게 불어나 파산 상태에 빠지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레버리지의 원리를 터득했고, 3년 만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획득했다.

 

현재 영국에서 가장 큰 부동산 교육 회사인 프레그레시브 프로퍼티를 포함한 일곱 개의 사업체를 운영 중이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레버리지 라이프를 전파하고 있다.

 

이 책의 부제 '자본주의 속에 숨겨진 부의 비밀'처럼 작가는 본인이 적용했던 레버리지의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았다.

 

 


 

 

2. 인상 깊은 페이지

 

p.14 레버리지는 당신의 시간을 가장 크고 지속적인 부를 창조하는데 사용하고, 당신이 할 수 없거나 하기 싫지만 성취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시간 낭비를 근절하는 시스템이다.

 

p.28 선택의 자유를 누리는 삶이 공정하고 안정적인 삶이다. (중략) 지금 당신의 선택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은 약간의 돈을 벌기 위해 당신이 싫어하는 일에 시간의 대부분을 사용하고, 남는 시간에 좋아하는 일을 하는가?

 

p.44 레버리지 전략은 올바른 비전, 방향, 행동 계획을 만들어내기 위해 생각하는 시간이며, 시스템이 당신과 조화를 이루면서 가장 높은 우선순위에 따라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장치다.

 

p.67 사회의 크고 작은 문제들을 회피하지 말고 그 문제를 공격하여 해결하라. 그러면 당신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부를 원한다면 더 많은 사람에게 기여하라. 행복을 원한다면 더 많은 사람을 도와라. 성장과 발전은 도전을 받아들이고 더 많은 사람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

 

p.76 처음에 가장 많은 일을 하면서 가장 적은 성과를 얻는 일은 거부하고, 가장 적게 일하고 가장 큰 성과를 얻는 일만 찾아다니는 것은 어리석은 태도다.

 

p.96 당신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결정, 행동,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p.112 감정을 정복한다는 것은 어떤 감정을 느낄지 미리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감정을 자극하는 게 무엇인지 알고 있으면 최악의 상황은 피해갈 수 있으며, 지금 자신이 감정의 불 속에 있는지, 불 속에서 빠져나왔는지 알 수 있다.

 

p.123 좌절감은 당신이 옳지 않은 일을 하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일하고 있지 않다는 피드백이다. 그런 의미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감정이다.

 

p.134 한 가지 경고하자면 당신의 배우자에게 레버리지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마라. 그랬다가는 수십 배로 레버리지 당할 것이다. 설거지를 배우자에게 레버리지 했다가는 자칫 다른 사람이 아내의 사랑을 레버리지 할지도 모르니 진지하게 유의하라.

 

p.143 기죽미 마라. 처음부터 돈을 가지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다. 당신의 능력은 은행에 예금한 돈의 액수가 아니라 네트워크를 얼마금 활용할 수 있는가이다.

 

p.153 일과 삶 중 하나를 희생하지 않고 두 가지를 동시에 균형 있게 살아가려는 의식적인 결단을 내려라.

 

p.190 피드백은 단지 리더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팀 전체의 관점에서 모든 일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한 견제 장치다. (중략) 피드백은 비전을 향한 진행 과정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유일한 방법이자 실패를 되돌릴 수 있는 마지막 장치다.

 

p.205 피드백을 반복해서 강조하는 이유는 삶을 레버리지 하는 데 피드백 만큼 중요한 요소가 없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조율하는 데 있어서 실무자와 멘토의 피드백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다준다.

 

 


 

 

3. 허씨허씨의 생각

 

 

과거 '레버리지'를 자주 하는 것이 나쁜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었다.

 

not A but B의 사고 흐름에서 레버리지를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는 사람이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면 감정이 무너지고 결국 삶의 중심도 흔들릴 것이다.

 

변화를 만들고 싶고, 새로운 것으로 도전하기에 하루에 주어지는 24시간은 변함이 없다.

 

똑같은 조건에서 앞으로 나아가려면 '레버리지'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어떻게 하면 더 레버리지를 잘 해 볼 수 있을까도 고민해 볼 필요성을 느꼈다.

 

특히 회사 일을 처리하면서 가장 많이 느낀다.

 

사회초년생부터 이직을 하기 전까지 '모든 일을 전부 다 내가 해야겠다'는 생각으로 레버리지 없이 혼자서 많은 일을 처리했다.

 

당시 골라서 일하는 재미가 있겠다며 베스킨라빈스31 같은 삶을 살았으니,,, 참으로 아쉬운 선택이었다.

 

월부를 알게 되고 처음 이 책을 읽고 그리고 자본주의를 서서히 깨달으면서 '레버리지'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중에 '의식적으로 레버리지'를 적용해 보았다.

 

옆 자리 후배들에게 무리한 부탁을 하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앞섰는데 오히려 일처리가 빨라졌고 부서장님도 원했던 바였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월학 운영진 역할도 혼자서 모든 걸 하려기 보다 시노하나 부반장님, 산틴 부반장님을 밑고 맡긴 덕분에 3개월 잘 운영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어쩌면 레버리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팀 단위의 프로젝트를 하거나 맡은 바 역할의 무게가 무거워질수록 더 많이 적용해야 하는 개념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4. 함께 이야기 해보고 싶은 발제문

 

 

 

Q. 직장 생활, 가족, 투자 활동을 하면서 많은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피드백을 통해 이 책에서 나오는 것처럼 엄청난 변화를 느껴보거나 체감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역으로 나의 피드백이 조직에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 본 경험이 있다면 얘기 나눠보고 싶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츄그릿
24. 09. 20. 05:25

허씨님 항상 응원합니다💚

꿈시부
24. 09. 20. 05:59

돈은 얼마전에 읽은책이라 반갑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