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주차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80기 76조 실을재]

  • 24.09.25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https://blog.naver.com/loadream1/223595581139

 

이렇게 열반 4주 차 강의까지 마쳤다.

너바나님의 강의는 아무리 피곤해도 한 번 듣기 시작하면 끊을 수 없는 힘이 있는 것 같다.

 

어떤 의미로 수익률 보고서를 작성하고, 써먹는지 자세히 알려주신 덕에 열반 재수강인데도 불구하고 보고서 작성에 낯설어했던 과거 모습을 깨끗이 지울 수 있었다.

 

강의 초반부는 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와 '가격'에 대해 알려 주셨다.

 

가격: 가치에 귀결

가치: 토지(수요+입지 독점성) + 건물

 

하락장과 상승장에서 가격은 요동치지만 결국 가치에 맞게 돌아온다. 세상에는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는데 부동산에서도 마찬가지로 가치는 변하지 않지만 가격은 변한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시켜 주셨다.

 

현재 시장에 대한 간략한 내용과 지금의 내가 취해야 하는 포지션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었고, 부동산 시장에는 사이클이 있어 그 타이밍에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것임을 알았다. (가치와 가격) 이 부분을 놓치게 되면 내가 취해야 하는 포지션이 어떻든 엄청난 고난이 올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앞으로의 부동산 전망이 왜 헛된 에너지 소비인지 아주 명확히 말씀해 주셔서 나로서는 부담감이나 불안감이 줄어든 느낌이었다. 이유는 그저 나는 부동산의 가치만 보고 판단하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쩌면 미래에 있을 리스크는 정말 내가 참된 투자자라면 대응하면 된다. 눈앞에 닥친 시나리오대로 행동하면 된다는 것에 정말 준비된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고 느꼈다.

 

소문난 잔칫집에 먹을 것 없다고 사람들이 거들떠도 보지 않는 곳에 기회가 있다는 것, 즉 일반 대중과 반대편에 서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용기 있는 자가 기회를 얻는 것이 정말 당연한 일인 게 맞다.

 

또한 왜 많은 부동산 종목 중에서 굳이 아파트를 말씀하시는지, 왜 현금 흐름보다 시세차익에 포커스를 맞춰야 하는지, 실제 임장 및 부동산 방문 법과 매물 보는 법, 인테리어, 거래 과정에 있는 수많은 절차에서 생기는 일에 대해 가르쳐 주셔서 어렵기만 한 부동산 이모저모에 조금은 친숙해진 것 같다.

 

물론 내가 위의 행위를 하려면 투자 물건을 찾아 투자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앞마당을 많이 늘리는 작업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하셨다. 당장은 의미가 없어 보이는 앞마당일지라도 언젠간 도움이 된다는 말씀에 더 이상 앞마당 선정 때문에 쓸데없는 고민은 그만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최소 5개 이상의 앞마당에서 저환수원리에 맞는 가치 있는 물건을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파는 것이 목표이지만 나 같은 초보는 투자도 공부라는 측면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는 말씀에 정신이 번쩍 들었다. "그저 독강임투에 몰두하고 시키는 것만 똑바로 하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시도하지 말고 그대로 따라가자고 다짐한다. 그 와중에 있을 세금 이슈는 가볍게 넘어야 한다. 나는 아직 무주택자이다.

 

마지막으로 보너스 강의까지 해주신 너바나님...

정말 중요하지만 자칫 의식하지 않으면 놓칠 수 있는 '행복'에 대해 그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지켜나가야 하는지 이미 경험한 사람의 입장에서 말씀해 주셨는데, 30년을 넘게 살면서도 몰랐던 행복을 지키는 방법이 한두 개도 아니고 이렇게나 많았다는 것을 정말 처음 알게 되었다. 모두 사소하고 작은 것이라 치부했던 일들이 행복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는 생각에 지나간 과거가 너무 안쓰럽게 느껴졌다. 지금이라도 내 곁에서 가만히 지켜봐 주는 나의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아닐까 생각한다.

 

정말 정말 마음에 새기고 행복하도록 노력하자.

 

투자를 넘어 행복한 투자자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 주신 너바나님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


실을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