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기초로 4주8자 고처보조 곰언니] 4주차 강의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 월급쟁이 10억 자산가로 가는 인생의 전환점

"세상에는 두가지 부류의 예측자가 있다.

미래를 모르는 사람들, 자신이 미래를 모르는 사실조차 모르는 사람들"

 

“긴 인생동안 좋은 파도와 나쁜파도가 둘 다 수차례 밀려올 것을 생각해야 한다”

 

“가치가 있는 부동산은 상승장 하락장이 오더라도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가치가 높은곳이 먼저 오르고 차츰 낮은곳으로 메꾸어 진다. 높은곳에서 낮은 곳으로 영향을 미친다. 

결과적으로 오를때는 다 오른다. 시간이 걸릴뿐….”

 

부동산에도 사계절이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봄에는 매매, 전세가 다 오른다. 

여름에는 매매는 급격히 오르지만 전세는 오르지 않는다. 

가을에는 매매는 떨어지지만 전세는 변동이 없다. 

겨울에는 매매는 떨어지거나 변동이 없지만 전세는 오른다. 

 

투자는 겨울, 봄, 초봄에 해야 한다.  지금 시점은 겨울이거나 봄일 가능성이 있다. 

 

고점보다 -20~30% 떨어지면 투자할 시점이다.  가치와 사이클을 함께 판단해야 한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아야 한다. 

3년동안 100% 상승한 부동산은 매도 타이밍이고,  3년동안 가격의 변동이 없는 물건은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일시적 태풍은 올 수 있지만 잠시 왔다가는 태풍을 피하면 되지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똘똘한 한채…. 앞으로도 강남의 가치는 변하지 않는다.  투자할 자금이 있고 시간이 없다면 강남에 투자하는게 좋다. 

 

“모두가 용기를 낼 때 두려워 해야하고, 모두가 두려워할 때 용기를 내야 한다”

 

내집마련(실거주) / 전.월세(투자) 중 안전성과 편익을 더 중요시 하는 나같은 성향의 사람은 

똘똘한 실거주 내집마련을 하는게 낫다.  그렇지만 편익에는 대가가 따른다. 

 

월부의 투자 지침은 가치투자 / 저.환.수.원.리와 중장기투자, 오래보고 시스템을 구축한다. 

투자할 물건은 많이 있다. 단지 물건을 보고 판단하는 능력이 있다면….

 

임장 프로세스 

  1. 임장지역 선택  2. 사전임장  3. 분위기 임장  4. 매물임장

매물임장을 할때는 1. 전세입자   2. 매매자  3. 투자자의 관점에서 확인한다. 

 

매물은 1. 공실  2. 월세  3. 전세  4. 집주인 거주 순으로 좋다. 

 

매도의 기준

  1. 물건의 가치가 있는가?  2. 리스크 감당이 되는가?  3. 더 좋은 수익이 나는 물건이 있는가? 4. 투자금 대비 200%가 되면 매도할지 고민한다.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판다)

 

인내하고 버텨야 한다.  나의 지난 10년 이상 직장생활을 해서 모은 돈보다 지금의 인내와 공부의 시간이 나의 노후를 더욱 풍족하게 해 줄 것이다. 꾸준하게 버티자. 

가치있는 사람이 되어야지. 그래서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볼 줄 아는 눈을 가지고 싶다. 

 

1년뒤에 이 글을 다시 보게 될 것 같아… 내가 지금 듣고 보고 좋았던 내용을 적어 보았다. 

월부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지내고 진정한 봄날을 맞이하게 되길 바래본다. 

 


댓글


user-avatar
뷰가공user-level-chip
24. 09. 30. 00:33

오... 곰언니님 후기가!!! 멋져요!! 4주차 마지막 완강! 정말 고생많으셧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