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끈기아빠]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피즈, 바바라 피즈

3. 읽은 날짜: 2024.09.14~10.02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망상활성계 RAS의 비밀, 2장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목표 노트  #손으로 쓰기 #긍정적 생각에 집중

망상활성계(RAS)에 따라 내가 원하는 목표를 끈질기게 생각하고 원한다면 실천, 실행하도록 움직이게 된다. RAS는 우리 의도대로 설정할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방법, 행동, 생각을 하자. 그러면 RAS에 긍정적 행동 정보를 찾고 부정적 행동 정보는 차단하라는 명령이 자동 설정된다. 하고 싶은 목록을 작성해보자. 목록을 작성할 때는 재단하거나 평가하지 않는다. 목록은 한번 정한 뒤에 가만두지 않고 계속 목록을 추가하고 변경한다. 목표 목록을 읽고 또 읽어보면 각 항목이 내게 진정으로 중요한지 여부를 선명하고 알 수 있다. 목록을 적어 놓으면 그와 관련된 정보와 해답이 눈앞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손으로 목표를 직접 쓰는 것은 내몸의 수많은 근육을 움직여 내몸안에 목표를 인식시키는 일과 같다. 그러면 RAS는 작동할 것이다. 그렇게 때문에 손으로 쓰는 것이 좋다.

[3장.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4장 데드라인이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데드라인은 방아쇠 #목표 우선순위

목표는 되도록 명확하게 정의하고, 새로운 목표는 그때그때 추가해 목록을 꾸준히 늘려가는 것이 좋다. 남들이 내게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찾아 그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경험해 보기 전에는 어떤 목표가 어떤 경험을 안겨 줄지 알 수 없다. 그래서 목표 목록은 길수록 좋다. 절실한 목표든 흥밋거리에 불과한 목표든, 목표는 많은 게 좋다. 처음했던 기대에 비해 실제 실천한 후 내 기대와 생각과 다른 경우도 있다. 목록에 예정된 목표가 10개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하자. 목표가 없는 것도 문제지만 목표가 하나만 있는 것도 문제다. 이 경우 일이 마음먹은 대로 풀리지 않으면 실의에 빠지기 쉽다. 각 목표에는 적절한 데드라인을 만들어야 한다. 대형 목표는 한입 크기로 나누고 한번에 한 조각씩 삼킨다. 데드라인은 현실적이고 적당히 촉박해야 한다. 데드라인은 일종의 추정치고 견적서다. 시작할 때의 예상치가 중간에 빗나갈 수도 있다. 그럴 때는 조정이 필요하다.  

[5장.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라, 6장 내 인생의 최고 결장자]

#행동지향적 #결정은 내가 한다.

친구, 친척 등 주변 사람들이 내 목표를 반대하거나 말릴 때가 있다. 나를 사랑해서 그러는 사람도 있지만, 나를 시기해서 또는 자신이 나로 인해 못나 보이는 게 싫은 사람도 있다. 남들이 등 뒤에서 떠드는 소리에 신경 쓰지 말자.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룬 앞선 사람들의 조언이 아니라면 다른 사람의 조언은 내 목표를 이루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의 말과 생각과 반응에 굴하지 말자. 모든 결정의 책임은 100% 나에게 있다. 내 인생은 어쩔 수 없는 인생이 아닌 원하는 대로 인생을 사는 방법으로 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인생은 내가 책임진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이런 책임감을 가지고 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긍정적인 생각, 행동을 하자. 그리고 주변을 그런 사람들로 채워 넣어야 한다. 내 인생에 내가 원하는 것만, 내게 자격이 있는 이들만 두겠다는 결심이 필요하다.

[7장. 시각화 기법 8장.확언의 힘]

#말이 씨가 된다. #이미지 트레이닝

우리 마음은 실제와 상상의 차이를 모른다. 내 뇌는 내가 지금 상상을 하는지 실제인지 구분을 못할 때가 있다는 말이다. 운동선수의 시각화 훈련은 이미 오래전부터 효과가 있었던 기법이다. 시각화 기법은 연습을 하지 않아도 연습을 한 효과를 어느정도 이루어 낼 수 있다. 시각화 연습은 다음의 순서로 한다.

 1. 긴장을 푼다. 2. 대상을 그린다. 3. 나를 그림 안에 넣는다. 4. 행동에 옮긴다.

확언을 할 때는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해야 한다. 부정적인 언어는 이미지로 뇌가 인식을 하지 못한다. 확언은 구체적으로 만들어야 효과가 있다.

 

[9장. 버릇 바꾸기, 10장 확률게임]

#좋은 습관을 채워 넣는다. #나만의 성공 확률 #내 열정 기록

좋은 습관은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비 생산적인 습관을 한 번에 하나씩 골라 긍정적인 습관으로 대체할 계획을 세우자.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내 주변의 환경을 잘 조정하는 것이 좋다. 내 주변 친구들이 나의 모습을 대변한다. 그들의 생활방식과 성취도가 내게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다면 다른 친구들을 찾는게 좋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과 몸에 배어 내 일부가 될 때까지 신천을 해야 한다. 지금 시작하자.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그것을 꾸준히 적어도 30일은 반복해야 한다.

여러 통계 수치가 있다 그것은 내가 행동하고 실천하지 않은 것들의 수치이다. 나만의 통계 수치를 찾아가야 한다. 다른 수치들이 나의 성공수치를 높여주지 않는다. 내 시간과 노력을 어디에 쓰느냐에 따라 나의 성공 수치가 달라질 것이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고 바꾸고 싶은 것이 노력과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11장. 웃음이 만병통치약 12장 두려움과 걱정 극복]

#유머감각 #긍정적인 마음가짐 #걱정 데드라인 #전화위복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다. 웃음은 면역력을 높여준다. 환경이 주어지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은 나의 몫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여유와 유머를 가지고 사는 것이 건강에도 좋다. 인생에서 어떤 일이 닥쳐도, 특히 부정적인 상황일수록 긍정적 측면을 보겠다는 결심을 하자. 내 인생의 과업들을 진지하게 생각하자. 그러나 너무 무게 잡고 살지는 말자. 두려움은 뇌 작용 중 하나인다. 사람들은 무리에서 떨어져 있는 것에 두려움을 느낀다. 나를 남과 비교하는 것은 생산적이지 않다. 과거를 곱씹으며 사는 사람도 많다. 끝난 일은 끝난 것이다. 마음에서도 끝났다고 결장하자. 전화위복이 세상 이치다. 걱정거리의 대부분은 일어나지 않는다. 결과가 나빠 봐야 얼마나 나쁘겠나 생각을 해보자.

[13장. 포기 금지, 좌절]

#포기 하지 말자 #도움 구하기

성공을 바라는 사람은 많아도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도움을 구하고, 끈질기게 밀고 나가는 사람은 드물다. 더 이상의 방법이 없을 때까지 포기하지 말자. 다른 일을 구상하는 것은 그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 내 생각과 계획을 알리고 도움을 구하자. 해 볼 만큼 하기 전에 포기하지 말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목표에 대해 어떻게 할지 생각하기 이전에 정말 내가 원하는게 어떤 것인가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 한적이 없는 것 같다. 단순히 부자가 되고 싶다. 조기은퇴를 하고 싶다라는 생각을 올초에 가지고 있었다. 그 방법을 찾기 위해 월부에 왔었다. 지금은 45세에 30억 순자산을 쌓는 것. 가족과 여행 또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추억 쌓기 등 나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내가 해보고 싶은 것, 배우고 싶은 것, 이루고 싶은 것들을 나열하고 그것을 평가하지 않고 재단하지 않고 손으로 써서 목표를 추가하고 변경함으로써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알게 된다고 하고 있다. 그리고 실천하면서 정말 원했던 것인지 아니면 그냥 흥미였는지도 알 수 있다고 한다. 목표설정과 현실적인 데드라인으로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가능 큰 원동력이 되는 것 같다.

2. 이미지 기법과 확언을 통해 긍정적인 생각과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것 같다. 아침확언에 요즘 45세에 30억 순자산을 달성한다. 55세에 순자산 50억을 달성한다라는 목표를 확언으로 작성하였을 때 이전과 다른 가슴의 두근거림이 있었다. 계속 이렇게 생각하고 확언을 하면서 내가 10년이 지난 후 노력의 결실을 맺는 상상을 하니 힘이 솟고 그러한 결실을 맺기위한 방법을 계속 생각해내는 모습을 발견했다. 구체적이고 선명하게 이미지화 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이미지를 그리면 또 적으면 나의 RAS가 힘있게 작동할 것 같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목표 나열하여 등급을 나누고 데드라인 정하기

2. 매일 아침확언으로 나의 목표를 선정하게 하고 이미지 훈련하기

3. 긍정적인 생각으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웃을 수 있는 사람 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03) 무너지지 않는 공든 탑

어려운 조건에서도 성공하는 사람들이 분명 있었고 앞으로도 분명히 있다. 우리는 그 점을 생각하며 의지를 다졌다. 우리는 누가 뭐래도 아이를 가질 작정이었다. 바바라가 임심하는 것이 최선책이었고, 차선책은 입양이었다. 어느 경우나 엄청난 경사였다. 손해 볼 게 없었다. 우리 길이 끝내 어디로 이어지든 우리를 기다리는 것은 행복이었다. 사람들이 선뜻 긍정의 경로로 나서지 못하는 것은 시작하기도 전에 부정적 확률에 압도되는 탓이다. 확률이 내 편이 아니라고 해서 시도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진심으로 원하는 목표가 있고 그 목표로 향하는 길에 나서면 새로운 문들이 열린다. 길에 나서지 않았다면 영영 몰랐거나 고려하지 않았을 선택사항과 가능성들이 대두한다.


댓글


끈기아빠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