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글루22입니다.
너무 아쉬운 실전반 5주차 양파링님의 꽉 채운 Q&A 강의에 대한 후기입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거의 7시간에 걸쳐 정말 많은 질문에 답변을 해주셨고 실전 투자에 대한 디테일한 부분이 많아서 지금 시기에 꼭 필요한 내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기준에 맞는 건가? 그냥 갖고싶은건가?
저도 같은 n억대의 투자금이라면 하락률이 덜 하지만 절대가가 높은 상급지에 투자하는게 맞을지, 하락률이 큰 하급지에 투자하는게 맞을지 정말 궁금했었습니다.
물론 단지 대 단지로 봐야할 문제이고 일반적인 정답을 구할 수는 없겠지만 양파링 님은 이런 질문을 던져주셨습니다.
"투자기준에 맞는 건가? 그냥 갖고싶은건가?"
물건을 보다보면 욕심이 생겨서 투자기준에 맞지 않는 물건까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양파링 님이 날카로운 질문으로 투자기준에서 벗어나려는 마음을 다잡아주신 것 같습니다.
원칙과 기준으로 투자해야함을 그렇게 배웠어도 자꾸 기준을 낮추려는 욕심을 부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투자 기준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독립된 투자자란?
이번에 갑자기 코칭이 없어져서 허망한 마음이 많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투자라는 큰 결정에 대해 혼자 어떻게 결정해야하지? 하는 불안감이 들었습니다. 모두 그런 마음인 것을 아셨는지 양파링 님은 이번에 독립된 투자자에 대해 정의를 내려주셨습니다.
독립된 투자자는 판단 / 실행 / 평정심 3가지가 가능합니다. 가격을 알고, 해야할 일을 하고, 원칙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해 온 과정을 믿고 투자해야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독립된 투자자가 멀게 느껴지지만 저는 우리 모두 분명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전반 이후의 성장
실전반 이후에 다시 기초강의를 들어야 할텐데 실전반에서처럼 어떻게 성장을 이어나가지에 대한 고민이 있어서 튜터님께 여쭤보기도 했었습니다. 양파링님은 실전반에서 우리가 다르게 한 것은 마음가짐와 결과물이라고 하셨습니다. 기초반 환경에서도 같은 마음가짐으로 그런 결과물을 만들어내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실전반과 같이 푸쉬해주는 환경이 아니면 조금 더 어렵겠지만 이 수준의 행동과 결과물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봐야겠습니다.
끝으로 오랜 시간 고퀄 강의 만들어주신 양파링님께 감사드리며, 마지막까지 챙겨주시는 재이리 튜터님, 케이조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댓글